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전남중등음악사랑연구회 http://jnjmuse.cnei.or.kr/home.htm 12
  2. 경민이가
  3. 국어
  4. 창체 39
  5. 예시문 16
  6. 생활지도
  7. 사회5학년1학기 2단원
  8. 컴퓨터
  9. 배정
기간 : ~
  1. 전남중등음악사랑연구회 http://jnjmuse.cnei.or.kr/home.htm 2
  2. 영어
  3. 생활기록부 예시문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수업방법 및 사례

[사례] 그림동화로 열어가는 신나는 국어배움터

함영기 | 2005.04.27 21:45 | 조회 4692 | 공감 1 | 비공감 0


신비로운 상상과 모험, 그리고 누구나 한번쯤 꿈꿔보는 세계가 가득 담겨져 있는 그림동화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중의 하나이다. 그림동화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언어활동들을 마음껏 펼쳐 낼 수 있어 국어과의 훌륭한 교수·학습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림동화를 활용하여 펼쳐낼 수 있는 언어활동 몇 가지를 간략히 소개해 보고자 한다.

송경자
광주봉주초등학교 교사 tree-skj@hanmail.net

 

    그림동화는 어린이들에게 문학의 재미를 느끼게 하고 상상의 세계로 안내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게 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총체적 언어교육활동에 훌륭한 교수·학습 자료가 되어 주어 학생들의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켜 나가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림동화를 활용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학 활동들을 전개해 나간다면 제7차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림동화로 열어가는 신나는 국어배움터’ 에서는 1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습지도 내용에 맞는 그림동화 자료를 투입하고 다양한 언어활동을 구안·적용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좀 더 즐겁고 활기찬 활동 속에서 학습목표에 도달해 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지면 관계상 그림동화를 활용하여 펼쳐낼 수 있는 언어활동 몇 가지를 간략히 소개해 보고자 한다.


문학 기반 재미 언어활동

우리는 탤런트(역할극+인터뷰)

  ‘우리는 탤런트’는 책을 읽고 그 내용과 느낀 점을 역할극과 인터뷰 형식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이다. 실천방법은 읽은 책 내용에서 인상적인 장면을 선정하여 모둠별로 역할극 연습을 한 후 모둠 발표회를 갖는다(역할극). 모둠 역할극 시연이 끝나면 바로 퇴장하지 않고 각 모둠이 꾸민 역할극 내용에 대해 함께 토론해 보고, 자신이 맡았던 등장인물이 되어 기자가 된 친구들의 여러 가지 질문에 답해보는 활동(인터뷰)을 한다.


동화구연

  동화구연은 학생들의 발표력과 표현력 향상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정확한 발음과 바른 듣기 자세 형성에도 유용하다. 또한 각 등장인물들에 대한 감정이입을 쉽게 할 수 있어 문학 반응을 활성화시키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천방법은 우선 교사가 학습목표에 맞는 동화구연 자료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들려 준 후 그 이야기에 대해서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어 본다. 그 후 학생들이 짧은 동화를 선택하여 직접 구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구연한 동화에 대해서 서로의 느낌을 공유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내가 한 번 읽어볼께!(문학 작품 낭독)

  ‘문장부호에 맞는 글 읽기’, ‘상황에 맞는 글 읽기’ 등의 학습요소 지도와 관련하여 모둠별로 동화책을 낭독해 보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책을 읽는 학생으로 하여금 어조, 억양, 속도, 감정표현, 강조 등의 효과를 연출하게 함으로써 ‘문장부호에 맞는 글 읽기’, ‘상황에 맞는 글 읽기’, ‘발음 정확하게 하여 소리 내어 읽기’에 많은 도움이 되며, 바른 읽기 자세와 주의 깊게 듣는 태도도 기를 수 있다. 실천방법은 모둠이 선정한 재미있는 그림 동화책을 모둠 구성원들끼리 돌아가며 읽는다. 그리고 낭독이 끝나면 모둠 구성원이 함께 문학반응일지를 쓰도록 한다. 함께 쓰는 문학반응일지는 각 개인별로 구성한 주관적인 반응을 보다 객관적인 반응으로 형성시켜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동화 속 탐정놀이

  책 제목이나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탐정놀이는 학생들이 이야기 내용을 꼼꼼히 읽는 습관을 기르고 등장인물 및 주변 장면을 묘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이 놀이는 방법에 따라 ‘눈을 크게~함정을 찾아라!’와 ‘나는 누구일까요?’로 구분된다. ‘눈을 크게~ 함정을 찾아라! : 동화 내용이 맞지 않는 부분을 찾아 바르게 고치기’는 동화 내용과 맞지 않게 진술된 내용을 찾아 바르게 고쳐 보도록 하는 놀이이고, ‘나는 누구일까요? : 동화속 인물 알아 맞추기’는 인물을 묘사하는 5개의 문제 고개를 내어 등장인물이 누구인지 알아 맞춰 보도록 하는 놀이이다. 문제 고개는 등장인물을 확인할 만한 근거를 제시하도록 안내해 준다.


눈도 크게 생각도 크게

  ‘눈도 크게 생각도 크게’는 교재화한 흥미로운 그림동화 텍스트를 읽고 학습요소와 관련된 내용을 동화 텍스트 속에서 찾아보는 활동이다. 이 재미 언어활동과 관련된 학습요소는 주로 흉내 내는 말 찾기, 인물의 의견 찾기 등이 해당된다. 실천방법은 실물화상기로 교재화된 그림동화책을 비춰주며 학생들에게 읽어 준 후, 전체적인 내용 파악을 해 본다. 그 후 학생들 개개인에게 ‘그림동화학습자료 : 동화 텍스트’를 나누어 주어 해당 차시의 학습요소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도록 한다. 학생 개별 활동이 끝나면 학급 전체적으로 활동 결과를 발표해 봄으로써 상호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교과서 이외의 재미있는 그림동화 텍스트로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많은 흥미를 주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동화 세상으로의 초대

  ‘동화 세상으로의 초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동화 속 주인공을 선택하여 분장한 후, 각자 자신이 분장한 인물이 되어 서로 이야기를 나눠보는 언어활동이다. 학생들은 이 활동을 통하여 동화 속 인물들의 성격이나 작품의 내용 등을 스스로 정리해 갈 수 있으며 새로운 문학경험에 많은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실천방법은 ‘동화 세상으로의 초대’에 대해 미리 안내해 주어 자신이 어떤 인물이 될 것인지 정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읽은 동화책을 바탕으로 자신이 정한 인물의 다양한 특성(성격, 겉모습, 장점 등)에 대해 집중 탐구를 하게 한다. ‘동화 세상으로의 초대’ 당일 날에는 자신이 분장한 등장인물이 되어 여러 다른 동화 속 등장인물과   대화도 나누고 자기소개도 해 본다.


어깨동무 단어산책

  책을 읽는 중에 학생들이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자신의 단어장에 기록해 보고 그 뜻을 질문이나 사전 찾기 활동을 통해 알아보게 한 후, 정기적으로 모둠별 단어 알아 맞추기 게임을 하여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 한 활동이다. 실천방법은 국어 시간, 동화책 읽는 시간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그 단어를 ‘단어 산책’ 기록장에 적어 교사 및 가족에게 질문을 하거나 사전 찾기를 하여 그 뜻을 알아보게 한다. 그 후 학급에서 정한 시기에 개개인이 정리한 단어장을 바탕으로 단어 스피드 퀴즈를 내어, 어휘력에 가장 강한 실력을 보인 학생을 ‘단어 박사’로 선정하여 칭찬을 해 준다.

손끝으로 빚어내는 책향기

   손으로 무엇인가를 만들고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이 읽은 동화를 되돌아보고 음미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고자 한 활동이다. 실천방법은 자신이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동화책을 정한 후 그 동화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여러 가지 방법(색종이 접기, 찰흙빚기, 그림 그리기 등)으로 표현해 보게 한다. 이 활동이 끝나면 자신이 만든 작품을 전시한 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나도 동화작가

  책을 읽고 뒷이야기를 상상해 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 이 활동은 학생들에게 책 읽는 또 다른 재미를 스스로 느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실천방법은 A4용지를 책 모양으로 접은 후 들려주지 않은 뒷이야기를 상상하여 그림과 글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이 때 자신이 꾸며 쓸 뒷이야기가 앞서 들었던 책의 내용과 잘 어울리는지 주의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완성된 작은 그림동화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한 후 서로간에 꾸민 이야기를 나눠 보고 재미있게 표현된 부분이나 특징적인 부분을 찾아보도록 한다.


e-book 나들이

  e-book은 전자책이라는 뜻의 electronic book의 줄임말로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진 책을 의미한다. 어릴 적부터 컴퓨터와 친숙한 환경에 놓인 아이들은 살아 움직이는 플래시 동화를 아주 좋아했는데, 동화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지속적으로 갖게 하고자 그림동화책과 더불어 e-book을 소개해 주었다. 국어과 학습목표에 맞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플래시 그림 동화를 선정하여 전체 학생에게 보여주고 함께 생각을 나눠 보는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표. e-book 플래시 동화 참고 사이트
http://story.lg.co.kr:3000/korean/story/index.jsp
옛날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사이트
http://story.lg.co.kr:3000/korean/index.html
플래시 동화를 감상할 수 있는 사이트
http://jr.naver.com/donghwa/
이야기 램프


■ 생각해볼 거리 ■

1. 최근의 문학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의 체험과 심미적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적극 수용해 가고 있다. 그렇다면 각 문학 작품들에 대해 학습자 나름대로 구성한 다양한 반응들은 어디까지 존중되어야 하는가?
2. 현행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를 보완해 주고(개작, 작품 일부분만 실려 있는 경우)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는 그림동화는 국어과의 좋은 학습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림동화 교재화에 있어 선정 기준은 무엇이 되면 좋을까?
 
 
Copyright (c) 2005, Madang21.or.kr. ,All Rights Reserved.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531개(8/27페이지) rss
수업방법 및 사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추천] 지식채널 연작 시리즈 및 활용 사례 첨부파일 [19+3] 교컴지기 111275 2009.10.06 10:38
공지 교사를 위한 Teaching Tips 61가지 사진 [17+4] 교컴지기 118804 2009.03.07 08:12
공지 정기고사 출제 길잡이 첨부파일 [13] 함영기 101143 2006.09.26 21:04
공지 [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첨부파일 [40] 함영기 108281 2006.05.30 10:58
387 [다중지능] [다중지능 놀이] 집 찾기로 좌표개념 쏙쏙 사진 함영기 4055 2005.05.31 09:08
386 [다중지능] [다중지능놀이] 시각공간지능 사진 함영기 3612 2005.05.24 08:08
385 [다중지능] [다중지능 놀이] 듣고 말하기 사진 함영기 3583 2005.05.17 08:12
384 [다중지능] [다중지능놀이] 매매학습과 대인관계 사진 함영기 3150 2005.05.10 08:15
383 [협동학습] [협동학습] Collaborative vs Cooperative Lear 함영기 4209 2005.05.06 22:05
382 [다중지능] [다중지능 놀이] 공포등 감정 극복하기 사진 함영기 3282 2005.05.03 08:03
381 [토론학습] [토론학습] 열린 모둠 활동 중심의 토의토론 학습 첨부파일 함영기 7835 2005.05.01 21:59
380 [토론학습] [토론학습] 독서토론 교수학습과정안 모음 첨부파일 함영기 8207 2005.05.01 21:57
379 [토론학습] [토론학습] 토론학습 이론 및 교수학습 계획안(초등) 첨부파일 [2] 함영기 7221 2005.04.30 16:57
378 [토론학습] <b><font color=purple>[토론학습] 함영기 15984 2005.04.28 21:09
377 [협동학습] [협동학습] The Cooperative School(영문) 함영기 5809 2005.04.28 20:32
376 [협동학습]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영문) 함영기 8000 2005.04.28 20:30
375 [협동학습] [협동학습] AN OVERVIEW OF COOPERATIVE LEARNI 함영기 15810 2005.04.28 20:28
>> [기타사례] [사례] 그림동화로 열어가는 신나는 국어배움터 함영기 4693 2005.04.27 21:45
373 [창의재량] [창의력] 나라말 창의성 수업 함영기 4998 2005.04.27 21:45
372 [기타사례] [사례]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한 신바람 영어수업 함영기 5145 2005.04.27 21:43
371 [협동학습] [협동학습]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첨부파일 함영기 6394 2005.04.27 09:34
370 [협동학습] [협동학습] 사회 수업에서 「협동학습」적용의 실제 첨부파일 함영기 7372 2005.04.27 09:29
369 [협동학습] [협동학습] 재미있게 암기하기 첨부파일 함영기 6974 2005.04.27 09:24
368 [협동학습] [협동학습] 협동학습 이론 및 방법 자료집 첨부파일 함영기 8376 2005.04.27 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