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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 Kagan의 모형

함영기 | 2005.04.21 20:12 | 조회 11490 | 공감 0 | 비공감 0

Kagan의 모형


  구조중심 협동학습은 Kagan이 자신의 협동학습이론을 지칭한 개념이다. Kagan은 Jigsaw와 같은 기존의 협동학습모형을 \'설계(design)\'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설계가 대개 한 차시 이상을 적용하기 때문에 협동학습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나 학생에게 성공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직시하고, 단 5분이라도 협동학습구조를 만들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모형, 즉 구조를 개발하고 보급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현장 교사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아 협동학습을 보급하는데 혁혁한 공헌을 세우고 있다. 수업에서 이 구조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살펴보기로 한다.

  Kagan은 협동학습을 크게 암기숙달(mastery), 사고력 신장(thinking skills), 정보 교환(information sharing),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on skills)의 네 가지로 나누고, 각각 많은 구조들을 분류시켰다.

1. 암기 숙달 구조

번호순으로

  ① 모두미 각자에게 고유 번호를 정하여 준다. 그리고 교사가 과제를 부여한다. 모두미들은 어떤 번호가 우리 모둠의 대표로 시험을 볼 지 모르기 때문에 모두미 전체가 다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서로 도운다. ② 모둠 학습이 끝나면 교사는 임의의 번호를 지명한다. ③ 만약 3번을 지명했다면 각 모둠에서 3번 학생이 작은 화이트 보드를 들고 일어난다. ④ 그러면 교사가 문제를 내고 그 학생은 화이트 보드에 정답을 적는다. 교사가 하나 둘 셋 하면 일제히 화이트 보드를 든다. ⑤ 정답을 맞추었을 때 그 모둠 전체에게 보상을 한다.

짝 점검

  ① 네 명이 한 모둠이 된다. ② 그리고 두 명이 미니 모둠이 된다. 미니 모둠 활동, 즉 짝활동을 먼저 하는데, 미니 모둠에게 한 장의 학습지가 주어진다. ③ 먼저 한 명이 학습지를 해결한다. 그리고 나머지 짝이 결과를 점검한다. 점검해서 정답일때는 칭찬을 해준다. ④ 다음 문제는 서로 역할을 바꾸어 진행한다. ⑤ 이렇게 해서 학습지 한 장이 완성되면 자신의 모둠에서 다른 미니 모둠과 함께 점검을 하고 답이 일치함을 확인한 후 다음 학습지로 넘어간다.

플래시 카드

  ① 두 명이 짝을 이룬 다음 한 명이 먼저 문제가 적힌 카드를 보여주면서 정답을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자세한 힌트를 설명해 준다. ② 그리고 그 다음 단계는 몇 가지 힌트만 준다. ③ 그리고 마지막으로 거의 힌트를 주지 않고 문제를 맞추도록 요구한다.

문제보내기

  ① 모두미들은 개인적으로 문제를 출제한다. ② 그런 후에 모둠 협의를 통하여 문제를 수정 보완한다. ③ 이것이 끝나면 옆에 있는 모둠과 문제를 서로 교환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돌아가며 쓰기

  ① 교사는 답이 여러 개가 나올 수 있는 확산적 문제를 낸다. ② 그러면 모두미들은 고유 번호의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중복되지 않게 최대한의 많은 정답을 생각해낸다.

4단계 복습

  ① 모두미는 고유  번호를 정한다. 이끄미가 카드를 들면 카드에는 \'2번 학생이 문제를 읽어라\', \'3번이 답하라\', \'1번이 확인하라\'라는 지시문과 문제가 있을 것이다. ② 그러면 먼저 2번 학생이 문제를 읽고, ③ 3번 학생이 답을 말하며, ④ 1번 학생이 정답을 확인한다. 그리고 맞으면 다른 모두미들이 칭찬 강화를 해준다.

순환 복습

  ① 큰 전지를 모둠 수만큼 게시판에 붙이고, 배운 내용의 대 주제를 전지의 맨 위에 적어 놓는다. ② 그리고 각 모둠별로 돌아가면 각 주제에 대해 아는 것을 적게 한다. 만약 8개의 모둠이라면 8개의 전지를 준비해서 모든 모둠이 동시다발적으로 전지에 쓰기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③ 그 다음에는 다른 주제가 적인 전지에 보충할 것만 적게 한다. ④ 그렇게 해서 8개의 모둠이 모두 전지에 쓰기 활동을 다 하게 되면 활동은 끝이 난다.

2. 사고력 신장

생각-짝-나누기

  ① 교사가 문제를 제시하면, ② 먼저 개인적으로 정답을 생각해 본다. ③ 그런 다음 짝과 의논하여 정답을 합의하고, ④ 다음으로 모둠 전체와 토의해서 정답을 확정한다. ⑤ 교사는 번호순으로 구조를 사용하여 평가를 한다.

모둠 문장 만들기

  ① 교사가 주제를 주면, ② 먼저 각 모두미는 생각을 해 본다. ③ 그리고 짝토론을 한다. ④ 다음으로 혼자 문장을 만들어 본다. ⑤ 각 모두미는 모둠 내에서 자신이 만든 문장을 읽는다. ⑥ 각자의 문장을 놓고 토론을 하고 ⑦가장 좋은 문장을 선정하거나 함께 수정하여 만든다. ⑧ 자신들이 만든 문장을 다른 모둠과 교환하여 비교해 본다. ⑨ 마지막으로 모둠 토론을 하여 문장을 확정한다.

역할별 브레인 스토밍

  ① 브레인 스토밍에 적합하게 시간 지키미, 섬김이, 엉뚱이, 다른 생각이, 기록이 등의 역할을 부여한다. ② 브레인 스토밍을 시작한다.

이야기 엮기

  ① 네 컷의 신문 만화를 각각 잘라서 네 개의 봉투에 각각 넣는다. ② 네 명의 모두미가 각각의 봉투를 가지고, ③ 만화를 꺼낸 다음 다른 모두미에게 보여주지 않고 말로 그 그림을 설명한다. ④ 설명이 모두 끝나고 나면 모두미들이 의논하여 각 만화의 순서를 정한다. ⑤ 그리고 그 밑에 이야기를 엮는다.

모양 만들기

 ① 교사가 과제를 준다. ② 모둠은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의논한다. ③ 표현한다. 이때 필요하면 나레이션을 해도 좋다.

3. 정보 교환 구조

돌아가며 말하기

  ① 교사가 모둠에게 과제를 주고, ② 고유 번호순대로 한 마디씩 발표하게 한다.

셋가고 하나남기

  ① 모둠 과제를 해결한 후 교사는 한 명을 주인으로 남기고 나머지 세 명을 다른 모둠으로 이동시킨다. ② 한 명은 자기 모둠에 온 다른 모두미 세 명에게 자신의 모둠이 해결한 정답을 설명해준다. 이때 세 명의 다른 모두미들은 자신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메모한다. ③ 3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교사는 같은 방향으로 한번 더 세 명이 이동하게 해서 똑같은 활동을 하게 한다. ④ 다시 3분이 지난뒤 자기 모둠으로 돌아가서 얻어온 정보를 자신 모둠의 과제 해결에 첨가하거나 수정하여 최종 결과물을 완성한다.

모둠 인터뷰

  ① 모둠별로 한 모두미가 인터뷰 대상자가 되고, 나머지 모두미는 인터뷰를 하는 사람이 된다. ② 차례로 돌아가면서 역할을 바꾼다.

3단계 모둠 인터뷰

  ① 네 명이 한 모둠이 된다. ② 모둠 내에서 두 명씩 짝이 되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인터뷰한다. 즉 미니 모둠 내에서 인터뷰를 한다. ③ 역할을 바꾸어 인터뷰를 한다. ④ 네 명이 번호순으로 각각 돌아가면서 인터뷰를 통해 알게된 것을 말한다.

4. 의사 소통 기술

카드

  카드의 활용은 어느 한 모두미가 모둠을 주도하거나 소외되지 않고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각 모두미는 발표 카드를 세 개씩 갖는다. 그리고 발표할 때마다 발표 카드를 내어 놓아야 한다. 또 누구나 세 번의 카드는 다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칭찬카드도 세 개씩 갖는다. 동료 모두미가 발표할 때 세 가지 칭찬 카드 중에 적절한 칭찬 카드를 사용하여 칭찬하고 내어 놓아야 한다. 역시 세 개의 카드를 다 사용해야 한다. 이끔말 카드 역시 마찬가지이다. 세 개의 이끔말 카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토론을 역동성있게 진행한다. 모두가 모둠 리더십을 갖는 것이다. 다시 말하기 여권은 특별한 경우에 사용하는데 적어도 하나씩은 나누어준다. 이 카드는 발표 카드의 대용이지만 전제 조건은 다른 모두미가 발표한 내용을 정리하여 다시 발표한 뒤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카드이다. 이러한 카드를 다 사용한다면 적어도 한 모두미는 발표 카드 세 개, 칭찬 카드 세 개, 이끔말 카드 세 개, 다시말하기 여권 한 개를 갖고 토론에 임하는 셈이다. 특히 발표 카드를 색깔 카드로 해서 구분하여 사용하면 누가 발표를 얼마나 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동전 내 놓기

  ① 예를 들어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때, 각자는 10원, 50원, 100원의 세 개의 동전을 갖는다. ② 그리고 그 대안들에 세 개의 동전으로 배팅을 한다. 즉 질적 판단을 통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③ 모든 모두미의 배팅이 끝나면 가장 많은 배팅된 대안이 결정된다.

만장일치

  ① 교사는 어떤 상황을 주고, 이를 해결하는 대안들을 합의하는 형식의 학습지를 준다. ② 먼저 개인이 의사결정을 한 다음, ③ 전체 모두미가 만장일치로 합의를 보도록 한다. ④ 그리고 정답을 비교해 준다. ⑤ 채점은 각 순위에서 벗어난 정도의 합으로 하며, 가장 적은 수의 모둠에게 보상을 준다.
가치 수직선

  ① 교실 바닥에 노끈으로 수직선을 만든다. ② 그리고 어떤 문제를 제시하고 자신의 입장에 해당되는 곳에 서라고 한다. 예를 들어 체벌이라고 한다면 매우 찬성, 찬성, 잘 모름, 반대, 매우 반대의 다섯 단계로 할 수도 있고, 일곱 또는 아홉 단계도 할 수 있다. ③ 그렇게 위치를 선택하게 한 다음에는 비슷한 위치에 모인 학생들끼리 모둠을 형성하여 왜 그 자리에 서게 되었는지 토론을 하게 할 수도 있고, 오히려 중간을 접어서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학생들을 모둠으로 토론시킬 수도 있다.

출처: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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