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민주주의와 교육
  2. 수학 114
  3. ADHD
  4. 국어
  5. 모둠
  6. 상담 6
  7. 4학년1학기 사회
  8. 사회 5
  9. 생활기록
  10. 4학년 1학기 사회
기간 : ~

교컴 포토갤러리

수업방법 및 사례

[ICT] 몬스터 교환 프로젝트

함영기 | 2000.11.18 21:31 | 조회 3920 | 공감 0 | 비공감 0

`몬스터 교환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글쓰기 능력과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을 키우면서 동시에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이 프로젝트에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프로젝트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 몬스터 교환 프로젝트 >

1. 몬스터 교환 프로젝트 개요

o 학생은 상상에 의해 만든 자신만의 몬스터를 그림으로 그린 후 그 그림을 교사가 가르쳐
준 글쓰기 과정과 글쓰기 기술을 활용하여 말(words)로 바꾼다.

o 이 때 학생들은 학습한 글쓰기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이 만들어낸 몬스터의 이미지를 다른
학생이 마음 속에 잘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o 이메일로 다른 협력 학교 학생들에게 설명을 보낸다.

o 협력 학교(다른 나라인 경우도 많음)의 학생이 그 설명을 받아보고 원본의 몬스터를 다시
그려내기 위해서 글을 읽고 이해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재미있는 점은 그림을 그릴 때 오직
설명만을 읽고서 해야 한다는 것이다.

o 원본 그림과 다시 그려진 그림들은 디지털화되어 웹의 Mind`s Eye Monster Gallery에 전
시된다.


2. 프로젝트 참여 방식 및 과정

하나의 프로젝트는 55일내에 완료되며, 학급별로 등록할 수 있다. 프로젝트 신청서부터 완
료에 이르는 전체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1-10일 : 등록 신청서 메뉴로 가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프로젝트에 사용할 사용자명과 협력 학급이 될 수 있는 학교들의 목록이 담긴 이 메일을 기다린다.

② 11-20일 : 등록 절차를 완료하면 프로젝트 사용자 명을 갖게 되며 협력 학급으로 추천된 목록을 받게 된다. 만일 이 목록이 적합하지 않거나, 보다 갱신된 목록을 보고 싶으며 Partner
Matching Area라는 메뉴로 가서 다시 검색해볼 수 있다. 추천 목록에서 혹은 Partner Matching Area에서 협력 학급을 선택하게 되면 그들에게 이 메일을 보내어 서로 협력 학급이 될 것인지에 대해 합의한다. 합의가 이루어지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각자 의 일정을 체크하고 각 학급의 몇 개 그룹에서 몬스터를 그리게 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③ 21-31일 : 학생들이 자신만의 몬스터를 그린 다음 그에 대한 설명문을 묘사적인 글쓰기 과정에 따라 작성한 후 타이핑한다. 이 때 글 쓴 학생과 몬스터 이름을 각 그림마다 붙여두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몬스터에 대한 설명문들을 협력 학급과 교환한다. 동일한 과정으로 협력 학급에서 보내온 몬스터 설명문들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후 그 설명에 근거하여 몬스터를 그려보도록 한다.

④ 32-55일 : 학생들이 그린 원본 몬스터 그림을 스캔한다. 그림은 GIF나 JPEG 형태로 저장하며 크기는 대략 가로, 세로 4㎝로 하고, 파일명을 붙인다(서버 용량 및 파일 관리 문제).
협력 학급에서 보내온 몬스터 설명문에 따라 학생들이 다시 그린 몬스터 이미지를 같은 방식으로 스캔한다. 갤러리에 몬스터 설명문을 첨가한다. 여기에는 각 몬스터의 이름과 글쓴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학급 학생들이 처음 그린 원본 몬스터 그림을 갤러리 에 업로드한다. 협력 학급에서 보내 온 설명문에 따라 학습 학생들이 다시 그린 그림을 업로드한다.


3. 프로젝트의 효과

o 교사
- 교사에게 교육과정의 통합, 협력 학습, 다중 문화의 경험, 그리고 테크놀로지의 적용을 위한 매개물을 제공한다.
- 교사들에게 교육 과정을 지원하면서 능력이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관리가 쉬운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 교사에게 수업 계획 데이터베이스, 계획 스케줄, 전자 게시판, 실시간 채팅을 위한 교수 자원과 도구를 제공한다.
- 교사에게 학년과 구체적인 교육 과정 산물을 충족시키는 교육 과정 통합의 기회를 제공한다.

o 학생
- 학생들은 재미있고, 흥분되며, 상호작용적인 학습 경험에 참여한다.
- 학생들은 실제 결과에 근거하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글쓰는 과정을 학습하고 경험한다.
학생들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웹에 전시될 창의적 디자인과 묘사에 대한 소유권을 얻을 수 있다.
- 학생들은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경험을 통해서 능력을 갖게 된다.
- 학생들은 문서 작성, 이미지 디지털화, 전자우편 등과 같은 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다.


4. 학생 활동의 예

<스파이크>

-괴물 이름 : 스파이크
-글쓴이(들) : Oscar, Evelyn, Ann
-묘사
: 우리 그룹은 다음과 같이 몬스터를 묘사했다. 이것은 파란색의 큰 못들이 벽시계 크기의 둥근 얼굴 주위에 빙 둘러가며 있고 그 눈은 길고 구불구불하다. 그의 치아는 분홍색이며
흐트러져있다. 그이 팔은 직사각형이고 손가락처럼 큰 못들이 붙어있다. 그는 파란색의 삼각 형 몸을 가지고 있다. 그의 발은 살금살금 움직일 듯이 스프링모양으로 되어있다.

<아드나마>

-괴물 이름 : 아드나마
-글쓴이(들) : 아만다
-묘사
: 어느 날 밤 나는 밖에 있는 괴물을 보았는데 그는 거리를 온통 뛰어다니고 있었다. 그것의 이름은 아드나마이다. 그것은 5센티미터의 정사각형 모양의 머리를 가지고 있는데 진한
빨간색이다. 아드나마는 2센티미터의 직사각형 모양의 귀를 두 개 가지고 있는데 노랑/주황색이다. 아드나마는 1센티미터의 둥근 눈을 두 개 가지고 있다. 그 눈은 매우 작으며 노란색
이다. 아드나마는 1센티미터의 정사각형 코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매우 작으며 주황색이다.
아드나마는 1센티미터의 치아를 4개 가지고 있는데 메론 색깔이다. 아드나마는 11센티미터의 둥근 몸을 가지고 있는데 작은 마가린통 정도의 크기이며 파란색이다. 아드나마는 2센티
미터의 갈색 직사각형 손을 가지고 있다. 아드나마는 5센티미터의 직사각형 다리를 두 개 가지고 있는데 노란색과 초록색이다. 아드나마는 1센티미터의 정사각형 발을 두 개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매우 작으며 밝은 파란색이다. 나는 아드나마에게 인사했고 그녀는 내게 다시 인사했다. 나는 그녀에게 그녀가 친절하다고 말하고는 잠자러 갔다.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531개(1/27페이지) rss
수업방법 및 사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첨부파일 [40] 함영기 107912 2006.05.30 10:58
공지 정기고사 출제 길잡이 첨부파일 [13] 함영기 100722 2006.09.26 21:04
공지 교사를 위한 Teaching Tips 61가지 사진 [17+4] 교컴지기 118452 2009.03.07 08:12
공지 [추천] 지식채널 연작 시리즈 및 활용 사례 첨부파일 [19+3] 교컴지기 110703 2009.10.06 10:38
527 [기타사례] 여름수련회 원고]동료장학 관련 자료 첨부파일 [1] 황하선 4455 2006.08.21 01:47
526 [기타사례] 중등 기술교사 연수 원고-기술과 교수·학습지도의 실제 첨부파일 황하선 5094 2007.02.12 23:15
525 답글 [평가자료] RE:성취평가기준_중고등학교 과목별 [1] 황영욱 7385 2012.04.15 20:40
524 답글 [기타사례] RE:[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홍경숙 5061 2006.08.29 23:41
523 답글 [기타사례] RE:2011 교실수업 개선 우수 사례 자료집 햇살나눔 4362 2011.06.02 21:59
522 답글 [기타사례] RE:[일본] 100교 프로젝트 사례 첨부파일 함영기 3578 2007.04.14 08:06
521 [일본] 100교 프로젝트 사례 함영기 4443 2000.11.18 21:17
520 [ICT] 대통령 프로젝트 함영기 4167 2000.11.18 21:20
519 [ICT] 단풍이 드는 이유/태양에너지 실험 프로젝트 함영기 4764 2000.11.18 21:22
518 [ICT] 이가 빠졌어요(Taking a Tooth Count) 프로젝트 함영기 4643 2000.11.18 21:24
517 [ICT] 우리 마을 귀신 이야기(몬스터교환 프로젝트) 함영기 4085 2000.11.18 21:27
516 [ICT] 내가 태어난 날 함영기 4903 2000.11.18 21:29
>> [ICT] 몬스터 교환 프로젝트 함영기 3921 2000.11.18 21:31
514 [ICT] 캐나다의 ICT활용 음악수업 계획안 함영기 4804 2000.11.18 21:33
513 [ICT] 보스턴 공립 학교들의 ICT 활용 관련 프로젝트를 함영기 3442 2000.11.18 21:35
512 [ICT] 호주의 수학교육 사례 함영기 4825 2000.11.18 21:37
511 [ICT] 필란드 에노 초등학교의 GLOBE 프로그램 수업 함영기 3631 2000.11.18 21:39
510 [ICT] 일본 초등학교 문제해결학습과 정보교육 함영기 3870 2001.02.07 20:19
509 [WBI] 프로젝트 수업-세계 여행을 떠나요 함영기 4183 2001.01.19 10:50
508 [WBI] 세계여행 프로젝트 한겨레 보도 함영기 5845 2001.01.30 0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