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전남중등음악사랑연구회 http://jnjmuse.cnei.or.kr/home.htm 2
  2. 경민이가 5
  3. 예시문 6
  4. 국어 1
  5. 상담
  6. 생활지도 12
  7. 창체 36
  8. 영화
  9. 세특
기간 : ~
  1. 기초학력
  2. 도형
  3. 일과
  4. 수학여행
  5. 박물관
  6. 동아리세특
  7. 워크북
  8. 도형그리기
  9. 도현그리기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도덕/윤리

선행록의 주제 -52가지 미덕

깊고 푸른 숲 | 2009.03.06 23:29 | 조회 9784 | 공감 0 | 비공감 0
* 52가지 미덕을 소개합니다.  <출처 : 한국버츄프로젝트(사단법인)> 
 
감사 - 감사는 우리가 가진 것을 고맙게 여기는 태도입니다. 우리가 배우고 사랑하고 존재하는 것에 대해 고마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 주변과 마음속에서 매일 일어나는 작은 일에 대해서 감사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면 만족하게 됩니다.
 
결의 - 결의란 어떤 일을 이룰 때까지 자신의 모든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굳게 마음먹는 것입니다. 쉽지 않은 일일지라도 혼신의 힘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는 것입니다. 힘이 들거나 시련이 있어도 기필코 목표한 바를 성취하겠다는 의지가 당신에게는 있습니다. 결심을 거듭 새롭게 다짐함으로써 당신은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겸손 - 겸손은 다른 사람을 나 자신처럼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주변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배려하고, 그들을 위해 기꺼이 봉사하려고 합니다. 누구도 완전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여깁니다. 무언가 훌륭한 일을 했을 때도 우쭐대는 대신 감사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관용 - 관용은 차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와 똑같이 생각하고 말하고 멋내고 행동할 것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모든 사람이 저마다 고유한 감정과 요구, 희망과 꿈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합니다. 관용은 또한 자신의 기대에 어긋나는 일이 일어나도 그를 인내심과 유연성의 미덕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근면 - 근면은 꾸준히 그리고 열심히 일하는 것입니다. 근면한 사람은 일을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해 나갈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입니다. 근면은 우리가 열정을 가지고 탁월하게 일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근면은 우리를 성공으로 인도합니다.
 
기뻐함 - 기뻐함이란 내면의 평화와 행복을 찾아 음미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삶 속에서 매일 새롭게 제공되는 선물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기쁨이 없다면 우리의 행복은 일상의 재미가 사라질 때, 그와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슬픈 일을 당했을 때도 그러한 기쁨이 있으면 우리는 그로부터 어려움을 견뎌낼 힘을 얻습니다. 기쁨은 우리에게 날개를 달아줍니다.
 
기지 - 기지는 진실을 말하되 상대방의 심정을 고려하여 그것을 친절하고 부드럽게 표현하는 능력입니다. 기지를 발휘하면 사람들은 당신이 하고자 하는 말에 귀를 더 잘 기울이게 됩니다. 말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해 보세요. 기지는 다리를 놓아 줍니다.
 
끈기 - 끈기는 초지일관 꾸준히 나아가는 자세입니다. 자신이 세운 목표에 전념하여 장애가 얼마나 크든,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것입니다. 끈기가 있으면 포기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한 걸음씩 앞으로 내디딜 수 있습니다. 당신은 폭풍우를 헤쳐 가는 배입니다. 부서지지도 뱃길을 이탈하지도 않습니다. 단지 파도를 탈 뿐입니다.
 
너그러움 - 너그러움은 베풀고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대가를 바라지 않고 주는 것입니다. 당신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는 것 자체가 당신의 기쁨이 될 수 있습니다. 너그러움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사랑과 우정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 -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은 그들에게 봉사하고 그들의 삶이 달라질 수 있도록 사려 깊게 행동하는 것입니다. 도움을 청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당신이 먼저 도움을 주세요. 도움이 필요할 땐 요청하세요. 서로 도우면 우리는 많은 것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좀 더 편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명예 - 명예로운 삶이란 덕을 존중하는 삶을 말합니다. 자기 자신을 포함,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사회가 정한 규범을 존중한다는 뜻입니다.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킵니다. 남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관계없이 옳은 일을 선택합니다.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것은 고결함으로 인도하는 길입니다.
 
목적의식 - 목적의식이 있다는 것은 관심의 초점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먼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일을 머리 속에 그린 다음, 자신이 정한 목표에 집중하세요. 에너지를 분산시키지 말고 한번에 하나씩 하세요. 원하는 일이 일어나기를 막연히 기다리지 마세요. 목적의식이 있으면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일이 일어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믿음직함 - 믿음직하다는 것은 무슨 일이든 믿고 맡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한 약속을 지키고 주어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기 때문입니다. 믿음직한 사람은 책임감이 강합니다. 한번 약속한 것은 잊지 않아 다시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도 남들이 믿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일이 당신의 손에 맡겨졌다는 사실을 알면 사람들은 안심할 수 있습니다.
 
배려 - 배려란 주위 사람이나 사물에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배려하는 마음으로 일을 하면 매사에 주의를 기울이고 최선을 다 하게 됩니다. 사람들을 기꺼이 돕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존중하는 태도로 그들을 대하게 되며, 사물을 보다 조심스럽게 다루게 됩니다. 배려는 세상을 좀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어 줍니다.
 
봉사 - 봉사는 내 것을 남에게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삶이 풍요로워지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당신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만큼이나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도 소중하게 여길 줄 압니다. 사람들이 도움을 청하기 전에 먼저 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세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탁월함을 발휘하세요. 봉사의 정신으로 일을 하면, 당신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랑 - 사랑은 가슴을 채우는 특별한 감정입니다. 엷은 미소, 친절한 말 한마디, 사려 깊은 행동, 혹은 따스한 포옹을 통해 당신은 그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자신이 당신에게 그만큼 소중한 사람임을 느끼게 됩니다. 사랑은 전염됩니다. 사랑은 계속해서 퍼져 나갑니다.
 
사려 - 사려가 깊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그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려 깊은 사람은 항상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염두에 둡니다. 다른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은 좋아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또 즐겨 그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일을 합니다.
 
상냥함 - 상냥함이란 몸가짐이 신중하고, 손길은 부드러우며, 무엇을 쥘 때는 조심스럽고, 말씨가 공손하며, 생각도 사려 깊은 것을 말합니다. 누군가 당신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거나 당신을 화나게 할 때는 자제력을 이용하세요. 같이 상처를 주는 대신 온화하게 얘기하세요. 당신은 세상을 좀 더 안전하고 화목한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소신 - 소신이 있다는 것은 매사에 긍정적이고 자신감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자신이 재능이 있는 소중한 사람임을 믿는 데서 시작됩니다.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고, 그것을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 무엇이 옳고, 무엇이 옳지 않은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존중받아 마땅한 사람입니다.
 
신뢰 - 신뢰는 안심하고 어떤 것에 의지하는 것입니다. 신뢰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입니다. 모든 일이 순리에 따라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자신과 세상에 대한 신뢰가 있으면 설사 어려운 일이 발생해도 우리는 그 속에서 선물을 발견하고 교훈을 얻게 됩니다.
 
신용 - 신용은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말을 지키고, 최선을 다합니다. 맡은 일을 끝내기 위해 헌신적으로 일합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의 신용 때문입니다. 당신은 하겠다고 한 일을 반드시 합니다. 신용은 어떤 일에서나 성공의 열쇠입니다.
 
열정 - 열정은 우리의 정신이 즐거움과 행복과 영감으로 충만한 상태를 말합니다. 어떤 일에 열정을 가질 때, 우리는 그 일에 온 마음과 힘을 쏟게 됩니다. 열정을 가진 사람은 긍정적입니다. 열정 속에는 영감이 담겨져 있습니다.
 
예의 - 예의가 있다는 것은 몸가짐이 공손하다는 것입니다. 누군가를 예의로 대하면 그 사람은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느끼게 됩니다. 상냥하게 인사를 하세요. 가정에서도 예의를 지키세요. 가족 간에 예의를 지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예의는 삶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용기 - 용기는 두려움 앞에 당당히 맞서는 것입니다. 힘에 부치거나 무섭더라도 옳은 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용감한 사람은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시도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실수는 기꺼이 인정합니다. 용기는 당신의 가슴 속에 있는 힘입니다.
 
용서 - 용서는 누군가 자신에게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에게 다시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누구나 잘못을 범할 수 있습니다. 보복을 하는 대신 그가 자신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어떠한 형태로든 용서를 구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당신이 잘못했을 때도 자신을 용서해 주세요. 실수에 낙담하는 대신 앞으로는 다르게 행동하겠다고 다짐하세요. 변화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세요.
 
우의 - 우의가 있다는 것은 즐거울 때나 슬플 때나 벗이 되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고 그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줄 때 당신은 그들의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자신이 가진 것을 남들과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우의는 외로움을 치료하는 명약입니다.
 
유연성 - 유연성은 변화에 개방적인 태도를 말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방식만을 고집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합니다. 유연성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면 창조적인 길이 새롭게 열립니다. 또 잘못된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유연성은 우리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계속 발전하도록 도와줍니다.
 
이상품기 - 이상을 품으면 삶에서 과연 무엇이 의미 있는지, 무엇이 바른 길인지를 늘 생각하게 됩니다. 이상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신념을 따르고 삶의 의미를 음미하며 살아갑니다. 과감하게 큰 꿈을 꾸고 변화를 추구하며, 그것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갖고 행동합니다.
 
이해 - 이해는 주어진 사물의 실체와 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해력을 기르면 놀라운 생각과 통찰력을 얻게 됩니다. 이해심을 가지면 다른 사람의 입장에 공감하고 그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이해력은 생각하고 배우고 또 남을 배려하는데 필요한 힘입니다.
 
인내 - 인내는 일이 제대로 잘 풀릴 것이라는 차분한 믿음이며 희망입니다. 당신은 불평하지 않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일을 시작할 때 당신은 머리 속에서 그 끝을 그립니다. 당신은 자신이 정한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수 있습니다. 인내는 미래에 대한 헌신입니다.
 
인정 - 인정이 있다는 것은 누군가 상처를 입었거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설사 모르는 사람이라도 그의 아픔과 어려움을 이해하여 따뜻하게 마음을 쓰는 것입니다. 비록 하소연을 들어주거나, 다정한 말 한마디 밖에 해 줄 수 없다 해도 그를 도와주고 싶어 하는 마음입니다. 인정이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해 줍니다. 누군가 친구를 필요로 할 때는 그의 친구가 되어줍니다.
 
자율 - 자율은 자신을 감독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바람에 흔들리는 잎처럼 되지 않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단순히 수동적으로 반응하기보다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자율을 통해 당신은 일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절도 - 절도는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을 뜻합니다. 절도있는 사람은 자신을 소중히 여겨 몸과 마음, 일과 여가생활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또 그를 위해 자신의 생활에 일정한 선을 그음으로써 차분한 긍지를 유지합니다. 절도가 있으면 다른 이들의 칭찬을 겸손하게, 그리고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정돈 - 정돈은 주변을 조화롭고 가지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주위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으면 우리는 필요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게 됩니다. 정돈되어 있으면 우리는 제자리걸음을 하는 대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단계적으로 풀어가세요. 내 주변의 질서가 내 내면의 질서를 만듭니다. 정돈은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 줍니다.
 
정의로움 - 정의롭다는 것은 누구든지 공정하고 공평하게 대우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승자가 되도록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선입견 없이 모든 사람을 온전한 인격체로 존중합니다. 누군가 폭력을 휘두르거나속이거나 거짓말을 하면 당신은 그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정의를 수호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정의의 편에 서면 때로 혼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직 - 정직은 진실하고 진지한 태도를 말합니다. 정직이 중요한 것은 그것이 신뢰를 쌓는 바탕이기 때문입니다. 정직한 사람은 거짓말을 하거나 속이거나 훔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믿을 수 있습니다. 정직하다는 것은 또한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솔직하고 믿음직한 행동을 할 때, 사람들은 당신을 믿을 수 있습니다.
 
존중 - 존중은 무언가를 귀하게 여겨 보호해 주고 지켜주는 것입니다. 공손한 말과 행동으로 모든 사람을 존중해 주세요. 자신이 속한 가정, 학교, 직장, 나라가 정한 규범을 존중하세요. 당신 자신도 존중하세요.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귀하게 여겨 존중해 줄 것입니다.
 
중용 - 중용은 우리의 생각과 일상의 삶 속에서 건강한 균형을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일과 놀이, 휴식과 운동, 정신적인 삶과 물질적인 삶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한다거나 어느 한 가지에 매몰되는 일이 없이 자신의 삶과 시간을 균형 있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진실함 - 진실하다는 것은 말과 행동이 참되다는 것입니다. 진실한 사람은 자신이 불리한 경우에도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험담이나 편견을 귀담아듣지 마세요. 자신의 눈으로 진실을 보려고 노력하세요.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 자신을 포장하려 하지 마세요. 자신의 진실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창의성 -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상상하고 고안하는 힘입니다. 당신이 가진 특별한 재능을 개발해 나가는 능력입니다. 관찰 대상을 과감히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또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당신은 창의성을 발휘하여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것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습니다.
 
책임감 - 책임감은 무슨 일이나 맡은 일을 훌륭하게 해냄으로써 다른 이들이 당신을 신뢰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실수로 누군가에게 손해를 입혔다면 변명을 하는 대신 용서를 구하고, 그에 대해 배상을 합니다. 책임감은 유능하게 대처하고 현명하게 선택하는 능력입니다.
 
청결 - 청결은 몸을 자주 씻고 주위를 깨끗하게 정돈하고 간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한 것으로만 채우는 것입니다. 청결함을 소중히 여기면 우리는 해로운 약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의 잘못을 깨끗이 털어버리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새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초연 - 초연은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통제력을 잃지 않고 자신의 느낌을 관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초연함을 유지하면 당신은 감정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는 대신, 자신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충직 - 충직하다는 것은 변함없는 진실로 누군가를 대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믿는 바를 흔들림 없이 지켜가는 것입니다. 상황이 좋을 때나 어려울 때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자신의 가족, 친구, 학교, 직장, 국가, 혹은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理想)에 신의를 지키는 것입니다. 충직함을 통해 당신은 그들과 변치 않는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친절 - 친절은 사람들에게 배려심을 보여주고, 뭔가 그들에게 도움 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세요. 누군가 슬픔에 잠겨 있거나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면 그를 위로해 주고 도와주세요. 누군가를 놀리거나 괴롭히고 싶은 마음이 들 때는 그런 유혹을 멀리하고 오히려 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세요.
 
탁월함 - 탁월함은 최선을 다하고 전력을 기울였을 때 비로소 얻어지는 것입니다. 탁월함은 고귀한 목적을 향한 노력의 결정체입니다. 그것은 완전성을 향한 욕구입니다. 모든 씨앗의 완성이 열매이듯 당신이 가진 재능의 씨앗도 탁월함을 추구함으로써 열매를 맺게 됩니다. 탁월함은 성공의 열쇠입니다.
 
평온함 - 평온함이란 내면의 평화를 말합니다. 날마다 자신을 되돌아보고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모든 사람이 승자가 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세요. 평화를 만드는 사람이 되세요. 평온함이란 힘에 대한 애착을 버리고 사랑의 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세계의 평화는 당신의 마음 속 평온함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한결같음 - 한결같음이란 자신에게 가장 가치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잊지 않고 그에 따라 사는 것입니다. 한결같음은 우리에게 항상 정직하고 진지하기를 권합니다. 그를 통해 우리는 양심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옳은 일을 선택하고, 언제나 진실을 말할 수 있게 됩니다. 말과 행동이 일치할 때 당신은 한결같은 사람입니다. 한결같음의 미덕을 통해 우리는 자긍심과 평온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헌신 - 헌신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어떤 대상을 몸과 마음을 다해 돌보는 것입니다. 헌신적인 사람은 친구, 일, 혹은 자신이 믿는 어떤 것을 위해 정성을 다합니다. 헌신의 대상을 지닌 사람은 그를 위해 시작한 일을 끝냅니다. 그리고 약속을 지킵니다.
 
협동 - 협동은 함께 일하고 짐을 나누어 지는 것입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도 함께 하면 훌륭히 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모두를 안전하고 행복하게 지켜주는 규칙을 기꺼이 따릅니다. 힘을 합치면 우리는 큰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화합 - 화합은 우리가 평화롭게 함께 일하고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화합하면 우리는 서로에게, 그리고 나아가 살아 있는 모든 것에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다른 특성을 선물로 여기지두려움이나 배척의 이유로 삼지 않습니다. 화합을 통해 우리는 개개인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성취하게 됩니다.
 
확신 - 확신은 굳은 믿음입니다. 확신을 가진 사람에게는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헤쳐 나갈 힘이 있습니다. 확신을 가지면 의심이나 두려움으로 주춤거리지 않습니다. 자신감이 생기고, 즐거운 마음으로 새로운 일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87개(2/5페이지)
도덕/윤리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2013년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도덕수업 안내자료 첨부파일 깊고 푸른 숲 44143 2013.03.04 11:20
66 [공통자료] 미덕노트 수업 사진 자료입니다. 깊고 푸른 숲 15834 2010.03.18 10:56
65 답글 [공통자료] 교재 신청합니다 [1] ssy1209 8728 2010.03.19 14:41
64 답글 [공통자료] 교재 신청합니다 [1] ssy1209 8469 2010.03.19 14:41
63 답글 [도덕] 미덕노트 신청합니다.^^ [1] 박순애 9232 2010.03.08 23:17
62 답글 [공통자료] 다섯 권 신청합니다! [1] 작은나무 5981 2010.03.08 06:34
61 답글 [공통자료] 저도 신청하고 싶은데. [1] 이도선 6279 2010.03.07 20:14
60 답글 [공통자료] RE:미덕노트를 만들었습니다.^^ [3+1] 문명라 8732 2010.03.06 00:09
59 [공통자료] 학년별, 영역별 도덕 교육 용어 사전(388쪽) 첨부파일 [1] 교컴지기 8728 2009.09.09 12:59
58 [공통자료] 도덕교육 용어 사전(388쪽) 첨부파일 교컴지기 9606 2009.09.09 11:43
57 [이야기방] 개학날 LA에서 온 편지와 소포를 받고 [1] 깊고 푸른 숲 7195 2009.08.19 19:06
56 [공통자료] 세상 속으로 나가 미덕을 나누는 아이들 [2] 깊고 푸른 숲 5378 2009.03.06 23:57
55 [공통자료] 지행일치한 삶의 기록 - 선행록 설명 깊고 푸른 숲 6140 2009.03.06 23:00
>> 답글 [공통자료] 선행록의 주제 -52가지 미덕 [2] 깊고 푸른 숲 9785 2009.03.06 23:29
53 답글 [공통자료] 52가지 미덕이 담긴 버츄 카드 설명 깊고 푸른 숲 14159 2009.03.06 23:49
52 답글 [공통자료] 버츄카드로 친구들의 장점 칭찬하기 깊고 푸른 숲 7692 2009.03.06 23:54
51 답글 [공통자료] RE:버츄카드로 친구들의 장점 칭찬하기 김상기1 5739 2016.05.15 12:08
50 [공통자료] 교과서 익히기-진도나가기 설명^^ [5] 깊고 푸른 숲 5982 2009.03.04 11:12
49 답글 [공통자료] 도덕 수업장면-1단원-정보화(대화식 수업) [1] 깊고 푸른 숲 6099 2009.03.04 11:24
48 답글 [공통자료] 도덕 수업장면 -1단원 - 정보화(대화식 수업) [1] 깊고 푸른 숲 5262 2009.03.04 11:21
47 [공통자료] 이야기 들려주기 [1] 깊고 푸른 숲 5991 2009.03.04 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