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2)
산차이 (15:05)
사사샘 (14:53)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교컴 포토갤러리

중등 통합교육

장애이해 교육자료 - 영화 및 영상물 목록

장경진 | 2005.04.19 09:41 | 조회 14503 | 공감 0 | 비공감 0
 

[장애이해 교육자료 - 영화]


성원(星願) 

(2000년/ 12세 이상/ 95분 / 로맨스/ 홍콩)


감독  :  마 초성

출연  :  장 백지(초란), 임 현제(양파), 증 지위, 갈민휘(葛民輝)

양파, 그에겐 말하지 못한 사랑이 있었다. 세상 모든 소리를 듣고, 모든 것을 만질수 있지만 볼 수는 없는 남자 양파. 어린 시절 부모를 잃었고, 형제조차 없는 외로운 삶이지만 그가 바라보는 세상은 언제 나 따뜻하고 희망적이다. 그에게는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이 소중한 초란이 있기 때문이다.  초란은 그에게 숙소를 제공해준 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이자 그의 친구이며, 고백하지 못한채 가슴에 품고 있는 사랑의 주인공이다. 초란, 그녀 곁엔 늘 그녀를 지켜주는 `양파`가 있었다. 간호사 `초란 `,그녀는 매일 밤 들려오는 누가 부는 지 알 수 없는 섹스폰 소리와 한 달에 한 번씩 `양파`의 머리를 깎아주는 일,그리고 팔각형의 젤리를 좋아하는 발랄하고 아름다운 간호사 초년생이다. 덤벙거리는 성격 탓에 미안하다는 말을 늘 달고 살지만, 병든 사람을 돌보는 자신의 일을 누구보다 사랑하고, 또 항상 곁에서 자신을 돌봐주고 힘이 되어주는 `양파`를 친구처럼 오빠처럼 의지한다.


사랑이 머무는 풍경

 (1999년/ 15세 이상/ 128분 / 드라마/ 미국 )


감독  :  어윈 윙클러

출연  :  발 킬머, 미라 소르비노, 켈리 맥길리스

원작  :  올리버 삭스

에이미는 건축디자이너로 바쁘게 살아가는 뉴요커이다. 그녀는 스파휴양지로 떠나는데 그곳에서 안마사 버질을 만난다. 그녀의 마음까지 따뜻하게 어루만져주는그의 손길에 그녀는 점점 호감을 느끼게 되지만 나중에 그가 시각장애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그러나 이미 그때는 사랑의 감정이 싹튼 후였다. 주위사람들의 우려와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깊은 사랑에 빠진다. 그의 시력을 되찾아 주기 위해 미국에서 가장 유능한 안과의사를 찾아가는 에이미. 그러나 과거에 여러번에 걸친 수술의 실패로 좌절을 경험한 버질은 그녀에게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사랑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림자처럼 돌봐주는 그의 누나 제니도 에이미의 노력에 오히려 냉담한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결국 버질은 그녀가 떠날까봐 수술을 받기위해 뉴욕으로 건너간다. 수술 후 버질은 시력을 되찾기는 하지만 뇌에서 전달하는 영상을 뇌에서 받아들이지 못해 에이미와의 일상생활에 적응을 못하고 사소한 다툼도 하게 된다. 차츰 익숙해지면서 에이미와의 오해도 풀리고 아름다운 세상의 모습들을 바라보며 그 어느 때보다 행복을 느끼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눈에 이상한 현상이 생기기 시작하고 의사는 불행히도 다시 그가 시력을 잃게 될 것이라는 말을 한다.버질의 시력을 포기하지 않는 에이미. 그러나 시력을 잃고 마음의 정리가 끝난 버질은 그녀를 떠난다. 그후 더 이상 누나의 짐이 되고 싶지 않은 그는 다시 뉴욕으로 돌아와 새로운 삶을 개척하기 시작하기 시작하는데 에이미는...이 이야기는 실화이며 아직도 그들은 행복하게 살고 있다.


여인의 향기

(1992년/12세 이상/ 137분 / 드라마/ 미국)


감독  :  마틴 브레스트

출연  :  알 파치노, 크리스 오도넬, 가브리엘 앤워,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


 퇴역 장교 프랭크 슬레드(알 파치노 분)는 맹인이며 시적인 분위기와 철학적인 면모, 그러면서도 괴팍한 성격을 가진 그러나 진실을 소유하였으며 사랑을 느낄 수 있는 맹인인 퇴역 장교이다. 사촌들과 함께 살고 있으며 슬레드를 제외한 가족들은 추수감사절 여행을 떠나기로 되어있다. 찰리 심스(크리스 오도넬 분)는 하버드 대학을 목표로 예비학교에 다니는 장학생이며 모범학생이다.

찰리는 생각치 않은 뉴욕행 비행기를 타게 되고 슬레드의 험난한 인생 교육은 시작된다. 최고급 호텔과 식당, 리무진 사이를 오가면서 괴팍한 성격의 슬레드를 돌보는 작업이 시작되는데 찰리에게는 생소한 경험이 된다. 즉 여자의 모든 것을 알아버리는 초능력적인 힘을 말한다. 그러나 그 뒤에는 고독감과 죽음의 유혹이 있다는 것을 안 찰리는 인생의 의미를 부여하려 한다. 그러나 슬레드는 중령정복을 차려입고 방아쇠를 당기려고 한다. 당신에게는 인생이 있잖아요?. 인생? 무슨인생? 나에게는 어둠뿐이란 말이야!. 하지만 당신처럼 멋지게 탱고를 출 수 있고 스포츠카를 잘 모는 사람은 본 일이 없단 말이예요!. 그런 경험은 찰리에게는 아주 힘든 과정이었다.

그러면서 찰리와 슬레드는 서로를 알게되고 슬레드는 찰리에게 인생에 있어서 한번의 빚을 지게 된다. 고된 뉴욕여행을 끝내고 다시 마을로 돌아왔을 때 슬레드는 찰리 아버지 자격으로 찰리가 처한, 학교 교장으로부터 부당한 요구와 처우에 대항하여 멋지게 한판승을 보여주어 학생들로부터 박수를 받으면서 찰리와 함께 명예롭게 퇴장을 한다. 찰리는 슬레드의 집앞에까지 마중을 해주고 슬레드가 조카들과 함께 다정스럽게 담소하는 것을 본후 안심하여 뒤돌아서서 자기의 갈길을 가게된다.


카드로 만든 집

 (1993년/연소자 관람가/ 109분 / 드라마/ 미국 )

감독  :  마이클 레삭

출연  :  토미 리 존스, 캐서린 터너, 아샤 메니나, 실로 스트롱

건축 디자이너 루스 매튜는 마야 유적 발굴중 남편을 잃자 딸 샐리와 아들 마이클을 데리고 미국 으로 온다. 그러나 그 이후 샐리가 말을 하지 않는다. 한편 학교 교장은 높은 곳에서 공포를 느끼지 않는 샐리를 아동심리학의 권위자 제이콥 박사에게 관찰해줄 것을 부탁하고, 직업에도 충실해야 하고 마이클도 돌봐야 하는 루스는 고민 끝에 제이콥 박사의 진료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한다. 샐리가 박사를 만나러 가기 전날 밤 루스는 샐리가 가족 사 진, 카드 따위로 중력의 법칙과 물리법칙을 초월하여 만든 5 피트 높이의 정교한 집을 보고 놀란다. 샐리가 치료 받아야 할 아이 가 아닌 천재라고 생각한 루스는 박사의 치료를 거부하고 샐리의 내부세계로 들어가 보기로 작 정, 곧 샐리가 만든 카드의 집을 확대하여 세우는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샐리가 현 실의 세상을 내다볼 수 있는 창문을 발견하게 된다. …




에이미

(1998년/ 연소자 관람가/ 103분 / 드라마/ 호주)

감독  : 나디아 태스

출연  : 엘레나 드 로마, 레이첼 그리피스, 벤 멘델슨, 닉 바커

내가 아빠를 지키지 못한 거예요!

여덟살 에이미의 침묵  

에이미는 세계적 락스타인 아빠가 공연중 감전사고로 죽은 후 갑자기 침묵해 버린다. 4살때는 분명 아빠와 엄마를 따라 세계각지를 여행하며 수다를 떨던 명랑한 아이였는데 아빠가 죽은 후 여덟살이 되는 오늘까지 에이미는 자폐증에 걸린듯 전혀 말을 못하는 것.  그가 노래할때, 에이미는 화답한다!  옆집에 사는 삼류가수 로버트는 에이미가 침묵을 깨고 자신의 노래를 한소절씩 따라 부르는 것을 발견한다. 그는 분명 에이미의 노래를 들었다. 로버트가 말을 건넬때 에이미는 대답하지 않는다. 그러나 노래를 부를때는 화답한다. 엄마는 로버트의 말을 믿지 않지만, 어느 새벽날 작은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를 따라하는 딸의 모습을 본다. 4년만에 들은 딸의 목소리였다.  에이미는 말할 수 있다!  에이미가 사라졌다. 모든 사람들이 에이미를 찾아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심술궂은 늙은 부인까지도... 대규모 야외 콘서트장에서 아빠의 노래가 들려왔을때 에이미는 아빠!를 부르며 뛰어간다. 흐느껴 울며 소리지르는 에이미. 아빤 나때문에 죽었어. 아빤 나때문에 죽었어! 어린 에이미는 감전사고로 아빠가 죽던날, 자기때문에 사고가 난 것이라고 지금까지 믿어 왔던 것이다. 이제 에이미는 말할 수 있다. 엄마는 에이미를 꼭 껴안았다. 비로소 에이미의 침묵의 비밀이 풀린 것이다.


아이 엠 샘

(2002년/ 12세 이상/ 132분 / 드라마/ 미국 )

감독  : 제시 넬슨

출연  : 숀 펜, 미셸 파이퍼, 다코타 패닝, 로라 던, 다이앤 위스트, 더그 히치슨

이렇게 행복한데 왜 같이 살 수 없어?나는 이제 8살이 될텐데 아빠는 언제나 7살...그래서 아빠처럼 나도 성장하지 않기로 했다!

지적 장애로 7살의 지능밖에 갖지 못한 샘은 버스정류장 옆 커피 전문점에서 일한다. 황망하게 가게를 나온 샘은 병원으로 향하고 레베카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신의 딸과 첫 대면을 하게 된다. 그러나 병원을 나서자 레베카는 샘과 딸을 두고 사라져버린다. 샘은 좋아하는 가수 비틀즈의 노래에서 따온 루시 다이아몬드를 딸의 이름으로 짓고 둘만의 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나 외출공포증으로 집안에서 피아노만 연주하는 이웃집 애니와 샘과 같은 장애를 갖고 있으면서도 언제나 밝은 친구 이프티와 로버트 같은 주변의 따뜻하고 친절한 도움이 없었다면 루시가 그렇게 건강하고 밝게 자라기 힘들었을 것. 수요일에는 레스토랑에, 목요일에는 비디오 나이트에, 금요일에는 노래방에 함께 다니는 것이 이들 부녀의 작은 행복. 남들이 보기에는 정상적이지 못하지만 그들은 가장 즐거운 시간을 함께 하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루시가 7살이 되면서 아빠의 지능을 추월해버리는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학교 수업을 일부러 게을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복지기관에서 샘의 가정을 방문한다. 그리고 샘은 아빠로서 양육 능력이 없다는 선고를 받게 된다. 결국 루시는 시설로 옮겨지고, 샘은 주 2회의 면회만을 허락받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딸과의 행복한 날들을 빼앗기고 실의에 빠진 샘. 그는 법정에서 싸워 루시를 되찾을 결심을 굳히고, 승승장구하는 엘리트 변호사 리타 해리슨의 사무실을 찾아간다.

정력적이고 자아 도취적인 변호사, 리타는 동료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무료로 샘의 변호를 맡겠다고 공언하고 샘과의 도저히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연대를 맺게 된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샘에게는 불리한 재판으로 그가 양육권을 인정받을 가능성은 낮았다. 샘이 훌륭한 아빠라는 것을 인정해줄 친구들은 재판에서는 증언조차 불가능하다. 음악 대학을 수석졸업, 유일하게 법정에 설 수 있는 애니 역시 외출 공포증을 극복하고 증언대에 서지만, 상대 변호사의 추긍받으면서 답변을 하지 못하게 된다. 과연 샘은 루시의 훌륭한 아빠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


제8요일

 (1996년/연소자 관람가/ 118분 / 드라마/ 프랑스,벨기에 )

감독  :  자코 반 도마엘

출연  :  파스칼 뒤켄, 다니엘 오떼유, 미유 미유

 해리는 사회적으로는 성공한 세일즈 기법 강사지만 정작 부인 줄리와는 별거 중이다. 그는 가족과의 행복한 삶을 찾고싶어하나 한 번 돌아선 부인은 차갑기만 하다. 그러던 어느날 해리는 비오는 밤길에 차를 몰고 가다 요양원에서 탈출한 다운증후군 환자 조지의 개를 치게 된다. 조지는 어머니가 이미 죽었는데도 어머니를 찾아 다니는 것. 그들은 이 인연으로 함께 다니게 된다. 해리는 너무도 순수한 영혼을 가진 조지에게 점점 매료되고 특히 극심한 초코렛 알레르기가 있는 조지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조지와 함께 해리는 부인을 찾아가지만 딸들을 만나지도 못하고 문전박대를 당하자 오히려 조지가 그를 위로해준다. 해리는 가족들에게 거절당한 후 무기력한 나날을 보낸다. 한편 요양원으로 돌아간 조지는 다시 탈출을 감행하고 해리의 세일즈 강의 중에 요양원 친구들을 모두 데리고 교육장소에 나타나는데...

이 영화는 사랑과 자유를 갈망하는 조지의 소박한 환상과 섬세한 영상, 애잔한 음악이 돋보인다. 또한 실제 다운증후군 환자인 파스켈 뒤켄의 고백과도 같은 연기가 모든 것과 조화롭고 아름답게 어울린다.


포레스트 검프

(1994년/15세 이상/ 145분 / 드라마/ 미국)


감독  :  로버트 저멕키스

출연  :  톰 행크스, 게리 시니즈, 로빈 라이트

포레스트 검프는 아이큐가 보통보다 낮은 데다가 다리까지 불편하다. 하지만 어머니는 보통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 보내기 하기 위해 무슨 희생이든 감수하여 그를 학교에 넣는다. 포레스트는 아이들의 놀림 속에 학교를 다니는데 자신에게 친절히 대해주는 친구 제니를 만나 친해진다. 어느날 놀리는 아이들에게 쫓겨 도망을 치던 포레스트는 다리에 걸치고 다녔던 보조기구마저 떼어내 버리고 자신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포레스트는 달리기 재능으로 미식축구 선수 특기생으로 대학에까지 입학한다. 한편 어릴 때부터 아버지에게 학대를 받은 제니는 대학에서 제적당하고 히피 그룹에 끼어 떠돌아 다닌다.

포레스트는 대학 졸업 후 군에 입대하여 베트남전에 참전하고 빠른 다리 덕분에 전우들을 구하는 공로를 세운다. 제대를 한 그는 베트남전에서 다리를 잃은 댄 중위와 함께 새우잡이 어선의 선주가 되어 큰 돈을 번다. 그 즈음 어머니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은 포레스트는 고향으로 돌아오고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고향집에 혼자 살며 제니를 기다린다. 오랜 기다림 끝에 그를 찾아온 제니, 그러나 제니는 다시 떠나고 제니를 보낸 포레스트는 집을 뛰쳐나가 3년동안 전국방방곡곡을 계속해서 뛰어다닌다.

맨 오브 오너

(2001년/ 12세 이상/ 128분 / 드라마/ 미국)


감독 : 조지 틸만 주니어

출연 : 로버트 드 니로, 쿠바 구딩 주니어, 샤를리즈 테론,

해저 300피트에서 최고의 블루 다이버들이 움직인다!  칼 브래셔는 해군의 최고 다이버가 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 칼은 새로 창설된 해군 다이버 부대에 지원 한다. 그가 지원한 다이버 부대에는 유능한 하지만 악명 높기로 유명한 해군 잠수학교 교관인 빌리 선데이라는 칼에게는 아주 특별하지만 중요한 사람이 있다.  칼에게 빌리 선데이는 칼의 모든 희망을 무시한 채 모멸감과 학대로 일관 한다. 그러나 칼의 다이버 마스터가 되려는 꿈을 막을 수는 없다. 그러던 중 미 해군과 칼 브래셔 개인의 위상에 있어 결정적인 중대한 사건이 발생한다. 심해 300 피트 훈련 도중 침몰한 핵 잠수함으로부터 35 메가톤의 수소 폭탄을 인양해야 하는 긴급 명령이 떨어진다. 촌각을 다투는 절박한 상황에서 소련 해군의 유능한 잠수 요원과 칼 브래셔와의 숨막히는 핵탄두 인양 작업은 시작된다.


나의 왼발

(1989년/연소자 관람가/ 119분 / 드라마/ 영국)


감독 : 짐 쉐리단

출연 : 다니엘 데이 루이스, 브렌다 프리커, 루스 맥케이브

선천적인 뇌성마비를 극복한 아일랜드의 작가 겸 화가인 크리스티 브라운의 인생역정을 그린 영화.  1932년 더블린에서 한 아이가 태어난다. 그 아이가 바로 크리스티 브라운. 태어나면서 부터 뇌성마비로 전신이 비틀리고 마비된 채 왼발만을 움직일 수 있는 소년이이다. 그러나 크리스티 어머니의 끝없는 희생과 사랑으로 남달리 깨끗하고 맑은 영혼을 갖고 성장할수 있었으며, 그림에도 특별이 소질을 보이게 된다.  독창적 인 작품으로 두각을 나타내던 19살 때 우연히 뇌성마비 전문의 아일린 콜을 만나 불분명하던 발음도 상당히 교정되고,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게 되면서 크리스티는 미모의 여의사 아일린을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아일린은 약혼자가 있고, 가슴아픈 실연의 고통에 한때 자살까지 기도하던 크리스티는 강인한 정신력과 오기로 절망을 딛고 일어서서, 자신의 소년 시절과 열명이 넘은 형제 자매들, 그리고 청년기의 슬픈 사랑을 진솔하게 서술한 자서전을 내놓아 작가로서도 성공한다. 아일린 콜의 부탁으로 뇌성마비 장애자 후원모임에 나간 크리스티는 여기서 간호사 메리를 만나, 신체의 장애를 극복한 집념으로 메리의 사랑을 얻기에 이르게 된다.


비욘드 사일런스

(1998년/ 12세 이상/ 109분 / 드라마/ 독일)

감독 : 카롤리네 링크

출연 : 실비 테스튀드, 타타냐 트립, 호위 시고, 엠마누엘 라보리

독일 남부지방의 작은 마을, 소리를 들을 수 없는 부모사이에 태어난 라라는 말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바깥 세계와 부모님 사이의 다리가 되었다. 가족중 말하고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던 여덟살짜리 라라는 수업도중에도 은행에 대출협상을 하러 부모님과 동반해야하고, 학교에서 그녀에게 내리는 훈계까지 전달해야 했다.  라라의 아빠 마틴, 그는 소리를 들을 수 없었고, 또 음악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여동생 클라리사의 그늘에 가려 고립된 삶을 살았다.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낸 마틴은 그의 딸 라라와 소리 알아 맞추기 게임을 하곤 했다. 해가 뜰 때는 어떤 소리가 나지? 눈이 땅에 닿을때는 어떤 소리를 내지? 그는 라라가 태어남으로 인해 세상의 소리와 연결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라라에게는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고립된 환경이었다.

10년 후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라라, 라라의 타고난 음악적 재능을 발견한 클라리사는 그녀를 베를린의 음악 학교에 입학시키려는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음악에 대한 열정과 가족의 사랑 사이에서 고민하던 라라는 결국 베를린으로 향하고 마틴은 라라가 아버지 대신 고모를 선택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렇게 아버지와의 골은 지울 수 없을만큼 깊어지게 된다.


작은 신의 아이들

 (1986년/15세 이상/ 119분 / 드라마/ 미국 )


감독 : 랜다 하인즈

출연 : 윌리엄 허트, 말리 매틀린, 필립 보스코, 파이퍼 로리, 앨리슨 곰프

 농아학교에 부임한 젊은 교사와 농아 여성의 사랑 이야기. 시골 항구 도시에 농아 학교 선생으로 부임해온 제임스 리는 독특한 교육 방식으로 학교측과 학생으로부터 신임을 받게 된다. 그러던 중 제임스는 학교 청소를 하는 자폐적인 졸업생 사라를 만나 애정을 느끼게 된다.

수영장에서 침묵의 세계의 교감을 느낀 계기로 동거에 들어간 제임스와 사라는 수화와 눈빛만으로도 충만된 생활을 보낸다. 그러나 말을 가르치려는 제임스의 노력에 반발한 사라는 집을 나와버린다.  그녀가 떠난 후에야 진정한 언어의 의미를 깨닫게 된 제임스는 학생들을 위한 파티가 있던 밤에 사라를 만나게 된다.


홀랜드 오퍼스

(1995년/연소자 관람가/ 130분 / 드라마/ 미국)


감독 : 스티븐 헤렉

출연 : 리차드 드레이퓨스, 글렌 헤들리, 올림피아 듀카키스, 알리시아 위트

음악에 대한 열정이 깊은 글렌 홀랜드는 결혼 후 JKF 고교의 음악교사로 근무하게 된다. 그는 당시엔 금기시되고 있던 로큰놀을 교실에서 가르치는 등의 파격적인 행동과 헌신으로 많은 학생들을 감화시킨다.  그리고 그는 콜이라는 아들의 아버지가 되지만 그의 아들은 청각장애로 판명난다. 아들을 음악가로 키우고 싶었던 글렌은 무척 실망을 하고 아들에게는 무심한 채로 더욱 학교 일에만 매달린다. 그러던 어느 날, 가수 존 레논이 죽고 홀렌은 그 사실을 아들에게 설명하려다 포기해버리는데 이에 아들은 자신의 불만을 드러내며 아버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호소한다.   이 사건 이후, 자신의 아들 사랑법이 잘못됐음을 느낀 글렌은 아들이 다니는 특수학교 강당에서 농아들을 위한 불빛 음악회를 열고 자신이 아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존 레논의 노래 Beautiful Boy 라는 노래로 표현하여 관중의 깊은 감동을 자아낸다.


오세암 

(2003년/ 연소자 관람가/ 75분 / 애니메이션/ 한국 )

감독 : 성 백엽

출연 : 김 서영(길손이), 박 선영(감이)

길손이와 감이, 머리카락씨만 뿌려진 스님을 만나다! 눈을 감은 소녀 감이와 다섯 살 길손이에겐 서로가 세상의 전부다. 엄마의 기억이 없는 길손이의 평생 소원은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 보는 것. 둘은 어디 있는지 모를 엄마를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그리고 막 추운 겨울이 시작되려는 즈음 한 마을에서 머리에 머리카락씨만 뿌려진 설정 스님을 만난다. 사고뭉치 길손이, 조용한 절을 뒤집다! 아저씨 이름이 스님이야? 참 재밌는 이름이네! 스님을 스님 아저씨라 부르며 절에서 생활을 시작하게된 두 꼬마. 그러나 순진 발랄이 도를 넘어 엽기적이기까지 한 길손이는 순식간에 조용한 절을 뒤집어버린다. 이불에 오줌싸는 일은 사흘에 한번 꼴, 조용해야할 선방으로 날짐승을 몰아와 우당탕거리는 일은 이틀에 한번 꼴, 법회때 한가운데 앉아있다 방귀를 뽕 소리가 나게 뀌질 않나, 법회중인 스님들 신발을 몽창 가져다 나무에 달아놓지를 않나. 바람 소리와 풍경소리가 전부이던 조용한 절이 순식간에 길손이의 활기로 가득 찬다.

마음을 다해 부르면... 그러면 엄마가 온단 말이지? 그러나 밝음 그자체인 것 같은 길손이에게도 밖으로 내보이지 못하는 슬픈 소원이 하나 있다.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 보는 것. 엄마..라고 큰 소리로 마음껏 불러 보는 것. 길손이는 설정 스님을 따라 겨우내 작은 암자에서 마음의 눈을 뜨는 공부를 하기로 한다. 정말 마음의 눈을 뜨면 엄마를 볼 수 있을까? 마음을 다해 부르면... 엄마가 내게 와줄까?


도토리의 집

(1997년/연소자관람가/110분/애니메이션/일본)


감독 : 안노우타카시(安濃高志)


일본에서 110만명이 관람한 화제의 휴먼드라마 애니메이션

1974년, 일본 사이타마현의 평범하고 행복한 한 가정에서 케이코라는 여자아이가 태어난다. 빠른 성장을 보이던 아이의 행동에 이상한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정밀검사를 받기 위해 찾아간 병원에서 아빠 시게루와 엄마 료오코는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 애는 귀가 들리지 않는군요. 아직 어리니까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순 없지만 지적장애도 있는 것 같고요. 말을 할 수도, 읽고 쓰는 것도 할 수 없겠네요.

케이코를 농아학교의 농중복장애학급 유치부에 입학시킨다. 하지만 혼자서 밥을 먹을 수 있게 되고, 화장실도, 신발도, 자기이름도 쓸 수 있게 되어 가는 아이들. 아이들이 하는 엉뚱한 행동 하나 하나가 그 아이들의 언어이며 그걸 통하여 어른들에게 호소하고 있다는 걸 느껴 가는 부모들. 그리고 부모들은 어느새 하나가 되어, 학교를 졸업한 아이들이 농중복장애를 가지고도 안심하고 일하며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공동작업장, 도토리의 집을 만들기로 하고 모두가 합심하여 팔을 걷어 부치게 된다.


우리친구 까치

(1996년/연소자관람가/20분/애니메이션/한국)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제작, 황미나 원작, 이현세 그림,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생긴 모습이나 성격도 다릅니다. 나와 가장 닮은 가족들도 자세히 보면 서로 다른 모습과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친구들 중에는 공부를 잘하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노래를 잘 부르는 친구도 있고, 운동이나 청소를 잘하는 친구, 씩씩한 친구, 꼼꼼한 친구 등 세상 사람들은 이렇게 서로가 다릅니다. 이런 친구들 중에서도 어떤 친구들은 공부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말하는 것도 서툴고, 행동도 느려서 가끔 엉뚱하거나 이상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친구들도 여러분처럼 부모님과 선생님의 사랑을 받고 있고,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처럼 친구들과 어울려 놀고 싶어하고, 특별히 잘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여러분이 좋아하는 노래와 게임도 좋아하고, 그리고 어렵게 느껴지는 모든 것을 열심히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이렇듯이 사람들은 다양한 능력과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얼마나 위대하고 멋있는 일을 하느냐는 것보다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보통 사람들보다 뒤떨어지지만 열심히 노력하며 생활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능력이 뛰어난 그 어떤 사람들보다도 훌륭한 사람들일 겁니다.

여러분은 이 글을 읽고 까치와 까치의 친구 엄지, 반 친구들이 여러분과 같은 한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까치와 같은 친구를 사랑의 눈으로 지켜봐 준다면 더할 수 없이 좋은 일이겠지요.






발췌 :  씨네서울 (www.cineseoul.com

        한삼매 개인홈페이지 (www.hansammai.pe.kr)

        즐거운 학교 (www.njoyschool.net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www.seoulrehab.or.kr)

        2003서울장애인권영화제 (www.420.or.kr)












[장애인식 개선 자료]


어둠 속의 댄서

 제작년도: 2000  시간:1:17

 감독:라스 폰트리에

 주연:비요크, 까뜨린느 드뇌브

 내용

 무지컬 배우를 꿈꾸는 여성이 갈수록 시력이 나빠진다.(2000칸 황금종려상)

그녀를 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것

 제작년도:2000   시간:1:49

 감독:로드리고

 주연:가르시아 카메론, 디아즈 홀리 헌트

 내용

 언니의 도움없이 살아가기 힘든 시각장애인 이야기


투발루

 제작년도:1999 시간:1:40

 감독:파이트 헬머

 주연:드니 라방

 내용

 시각장애인 아버지와 함께 살며 수영장을 관리하는 주인공

사랑이 머무는 풍경

 제작년도:1998시간:2:04

 감독:어윈 윙클러, 발 킬머

 주연:미라 소르비노

 내용

 시각장애 안마사와 일반 여성의 사랑을 다룬 실화

블라인드 로맨스 

 제작년도:1997 시간:1:40

 감독:담랑창

 주연:양조위 , 구숙정

 내용

 교통사고로 시력을 잃고, 애인 치심마저 잃게 된 남자와 간호사의 사랑이야기


파우더

제작년도:1996 시간1:51

감독:빅터 살바

주연:제프 골드블럼, 매리 스틴버겐

내용

선천성 백색증 청년이 사람들에게 따돌림을 당한다.


사탄의 테러 

제작년도:1995 시간1:30

감독:스튜어트 고든

주연:제프리 콤즈

내용

괴물이 끔찍한 살인행각을 알리려는 시각장애인 주인공의 스릴러물


브링크

제작년도:1994 시간:1:46

감독:마이클 앱티드

주연:아이단 퀸, 매들린 스토우

내용

한 시각장애인이 살인 현장을 목격하고 쫓기는 추리극


여인의 향기

제작년도:1992 시간:2:17

감독:마틴 브레스트

주연:알 파치노, 크리스 오도넬

내용

성실한 고교생이 시각장애 퇴역장교를 간호하며 인생을 배운다.


제니퍼 연쇄살인사건

제작년도:1992 시간:2:07

감독:부루스 로빈스

주연:앤디 가르시아, 우마 써먼

내용

살인사건을 수사하던 형사가 증인인 시각장애 여성을 사랑하게 된다.


퐁네프의 연인들

제작년도:1991 시간:2:05

감독:레오 까라

주연:줄리엣 비노쉬, 드니 라방

내용

시력을 잃어가는 화가 미셀과 떠돌이 알렉스의 사랑 이야기.


현 위의 인생

제작년도:1991 시간:1:46

감독:첸 카이거

주연:류 종유만

내용

시각장애 현악기 주자와 그 제자를 통해 중국인의 인생관을 그린 작품.


마음의 여로

제작년도:1985 시간:1:30

감독:피터쿠퍼

주연:리처드 딘 앤더슨

내용

베트남전 참전으로 시각장애인이 된 사내가 옛애인을 찾아가지만...


장님사라

제작년도:1983 시간:1:25

감독:리처드 플레이셔

주연:미아 패로우


내용

시각장애 여성이 우연히 강력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사랑이 머무는 곳에

제작년도:1979 시간:1:40

감독:도날드 레이

주연:린 홀리 존슨

내용

미국 피겨스케이팅 올림픽 대표 선발 축하회장에서 사고를 당해 시력을잃고 만다.


제작년도:1972 시간:1:45

감독:밀톤 카스텔라므

주연:골디 혼, 에드워드 엘버트

내용

시각장애 청년과 말괄량이 여자가 사랑에 빠지는데 어머니가 반대한다.


심야의 화랑

제작년도:1969

감독:스티븐 스필버그

주연:조안 크로포드

내용

명미술품을 수집하는 시각장애 백작부인 이야기


시티 라이트

제작년도:1931 시간:1:21

감독:찰리 채플린

주연:찰리 채플린

내용

꽃파는 시각장애 소녀를 돕는 찰리 채플린의 순정이 담긴 무성 코메디영화.


처음 만나는 자유

제작년도:1999 시간:2:07

감독:제임스 멘골드

주연:위노나 라이더

내용

자폐증으로 정신병원에 간   소녀가 겪는 수용생활


머큐리

제작년도:1998 시간:1:51

감독:해롤드 베커

주연:브루스 윌리스

내용

한 자폐아가 암호를 해독하여 사건을 해결하는 추리 액션물


에이미

제작년도:1998 시간:1:43

감독:나디아 테스

주연:엘레나 드 로마, 레이첼그리피스

내용

가수인 아빠의 죽음으로 자폐증과 실어증에 걸린 에이미


카드로 만든 집

제작년도:1993 시간:1:45

감독:마이클 레삭

주연:토미리존스, 캐서린터너, 아샤 메니나, 실로 스트롱

내용

비어랜더는 샐리가 자폐증이란 진단을 내리지만, 샐리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걱정하는  

루스를 장애물처럼 생각한다


헨리 이야기

제작년도:1992 시간:1:47

감독:마이크 니콜스

주연:헤리슨 포드, 아네트 베닝

내용

한 변호사가 강도의 총격을 받고 행동장애와 기억상실증에 걸린다.


욕망의 거리

제작년도:1990 시간:1:36

감독:루퍼트 히치크, 브룩  쉴즈

주연:제이슨 오말리

내용

자폐증에 걸린 아들을 치료하기 위해 병간호에 열중인 폭력배 이야기


살인혐의

제작년도:1989 시간:1:15

감독:파트리스 르꽁트

주연:미셀 블랑

내용

자폐증이 있는 한 사나이가 살인 용의자로 몰린다.





레인맨

제작년도:1988 시간:2:14

감독:베리 레빈슨

주연:더스틴 호프만, 톰 크루즈

내용

자폐증인 형과 동생의 형제애를 그린 작품. 아카데미상 수상.


침실의 표적

제작년도:1984 시간:1:50

감독:브라이언 드팔마

주연:멜라니 그리피스

내용

이웃집을 훔쳐보던 폐쇄공포증 환자의 음모를 그린 서스펜스..


런 와일드

제작년도:1969 시간:1:40

감독:리처드 C.사라피안

주연:마크 레스터 존 밀즈

내용

실어증에 걸린 자폐아를 재활시키는 퇴역 장성의 이야기


아이 엠 샘

제작년도:2002 시간:2:10

감독:제시 넬슨

주연:숀펜, 미셸파이퍼

내용

7살 수준의 지적 능력에 머물러버린 장애를 가진 샘은 목숨과도 같은 딸 루시만은 정상인 이상으로 사랑하는 자애로운 아빠.


마이티

제작년도:2000 시간:1:40

감독:피터 첼섬

주연:샤론스톤, 지나 롤렌슨

내용

정신지체 소년과 지체장애 소년의 우정

사랑하고 싶은 그녀

제작년도:1999 시간:2:10

감독:게리 마셜

주연:줄리엣루이스, 지오바니 리비시

내용

순진무구한 영혼을 가진 두 정신지체인의 사랑이야기

루나 파파

제작년도:1998 시간:1:47

감독:박티아르 쿠도이나자로프

주연:슐판 카마토바 , 아토 무카메자노프

내용

정신지체 장애인이 된 아들을 데리고 딸의 아이를 배게 한 이를 자아나서는 아버지

백치들

제작년도:1998 시간:1:40

감독:라스 폰 트리에

주연:보딜 요르겐센

내용

아들은 잃어 실의에 빠진 주인공이 정신지체인 공동체에 우연히 찾아간다


마이러브 리키

제작년도:1998 감독:1:35

감독:티모시 허튼

주연:케빈 베이컨

내용

정신지체인 청년과 집안문제로 괴로워하는소녀의 만남


제 8요일

제작년도:1996 시간:1:58

감독:자코반 도마엘

주연:다니엘 오떼유

내용

다운증후군의 소년과 일밖에 모르는 중년 남자와의 만남과 우정.


슬링 블레이드

제작년도:1996 시간:2:14

감독:빌리 밥 손튼

주연:빌리 밥 손튼

내용

정신지체 장애인이 요양원에서 나와 고향으로 돌아온 후 벌어지는 일들


포레스트 검프

제작년도:1994 시간:2:25

감독:로버트 저멕키스

주연:톰 행크스

내용

정신지체인 주인공의 개인사와 미국역사를 접목시킨 드라마.

베니와 준(有)

제작년도:1993 시간:1:33

감독:제레미 체칙

주연:조니 뎁, 아이단 퀸

내용

여동생 준과 사는 베니. 어느날 떠돌이 정신지체인 샘이 등장한다.


길버트 그레이프

제작년도:1993 시간:1:57

감독:라세 할스트롬

주연:조니 뎁, 줄리엣 루이스

내용

정신지체 동생과 뚱뚱한 어머니 등 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이야기


론머맨

제작년도:1992 시간:1:48

감독:브렛 레너드

주연:제프 파헤이, 피어스브로스넌

내용

정신지체 청년을 가상현실의 실험용으로 이용하는 공상과학 영화


닉키와 지노

제작년도:1991 시간:1:35

감독:로버트 M 영

주연:톰 헐스, 레이 리요타

내용

정신지체 형 닉키와 의사동생 지노의 가슴 뭉클한 형제애


천국의 장원

제작년도:1990 시간:1:45

감독:저지 도마라즈키

주연:게리맥도널드

내용

다운증후군에 걸린 축구선수들의 휴먼 드라마.


스위티

제작년도:1990 시간:1:40

감독:제인 캠피온

주연:쥬네비에브 레몬

내용

정신지체인 언니와 주인공의 가족간의 사랑과 갈등을 그린 드라마.


호머와 에디

제작년도:1989 시간:1:40

감독:안드레이 콘찰롭스키

주연:제임스 벨루시, 우피 골드버그

내용

지체아와의 우정과 믿음을 담담하게 그린 드라마.

용적심

제작년도:1987 시간:1:32

감독:홍금보

주연:성룡, 홍금보

내용

정신지체를 지닌 형과 동생의 형제애를 다룬 홍콩 코메디 영화


도시의 젊은이들

제작년도:1986 시간:1:08

감독:존 골든

주연:티버 펠드만,피터

내용

두 젊은이와 어릿광대 노릇을 하는 정신지체인의 만남.


언브레이커블

제작년도:2001 시간:1:47

감독:나이트 샤말라

주연::브루스윌리스

내용

사고가 나도 죽지 않는 주인공과 지체장애인 친구의 이야기


 라이브 플래쉬

제작년도:1999 시간:1:30

감독:페드로 알모도바르

주연:하비에르 바르뎀

내용

총상으로 지체장애인이 된 남자와 부인에 얽힌 스페인 영화


사이먼 버치

제작년도:1998 시간:1:55

감독:마크 스티븐 존슨

주연:애슐리 쥬드, 짐케리

내용

왜소증 장애인의 일상을 다룬 영화


휴 그랜트의 선택

제작년도:1997 시간:1:58

감독:마이클 앱티드

주연:휴 그랜트

척수장애인을 대상으로 임상실험하는 추리극


사랑의 에덴

제작년도:1996 시간:1:48

감독:바바라 우즈

주연:스티브 체이스

내용

오른쪽 다리가 불편한 여인과 교사인 남편의 일상사와 갈등을 그린 영화


프랭키 스타라이트

제작년도:1995 시간:1:48

감독:마이클 린드세이 호그

주연:안 파릴로, 코반 워커

내용

왜소증을 지닌 천문학자 프랭키와 그의 주변 이야기를 다룬 실화

기적의 터치다운

제작년도:1994 시간:1:29

감독:마이클 다이너

주연:피터 버그

내용

한 미식축구 선수가 경기도중 부상을 당해 전신마비가 된다.


패션 피쉬

제작년도:1994 시간:2:09

감독:존 세일즈

주연:알프레 우다드, 메리 맥도웰

내용

하반신이 마비된 백인 탈랜트와 흑인가정부의 우정과 삶을 다룬 영화


마지막 승리

제작년도:1994 시간:1:40

감독:멜 댐스키

주연:케이스 캐러딘

내용

미국 프로야구의 조막손 투수 짐 에보트의 실화를 다룬 드라마.



워크 어게인

제작년도:1994 시간:1:30

감독:랜달 지스크

주연:블레어 브라운, 켄 하워드

내용

뇌손상으로 전신마비가 된 사내와 그의 가족들의 헌신적인 치료 이야기


천사의 침묵

제작년도:1993 시간:1:40

감독:마이클 콘

주연:알리 워커, 마틴 쉰

내용

기형적인 손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추리극


기적만들기

제작년도:1992 시간:1:48

감독:리처드 피어스

주연:스티븐 마틴

내용

교통사고로 지체장애인이 된 소년과 사이비 부흥전도사


깐느의 여인

제작년도:1992

감독:지미 카우프만

주연:안소니 퀸, 로렌 바콜

내용

반신불수로 몸이 마비되어 가는 옛애인을 만난 한 여인의 슬픔.


사랑은 은반 위에

제작년도:1992 시간:1:41

감독:폴 마이클 글레이저

주연:모이라 켈리 D.B. 스위니

내용

아이스하키 선수가 다리를 다쳐 포기하다가 피겨스케이트 선수가 된다.


킹 사이즈

제작년도:1991 시간:1:36

감독:율리우츠 마츌스키

주연:야렉 크미엘릭, 예르지 스투르

내용

성장장애인들이 독재자에 대항하여 싸우는 블랙코메디.

성스러운 피

제작년도:1989 시간:2:03

감독:알렉산드로 조로도프스키

주연:악셀 조로도프스키

내용

주인공 소년이 양팔이 없는 엄마와 청각장애 소녀 사이에서 갈등하는 컬트영화

7월 4일생

제작년도:1989 시간:2:15

감독:올리버 스톤

주연:톰 쿠루즈, 윌람 데포우

내용

베트남전 참가후 하반신마비가 된 청년의 반전 드라마.

나의 왼발

제작년도:1989 시간:1:59

감독:짐 쉐리던

주연:다니엘 데이, 루이스

내용

영국의 뇌성마비 미술가의 자전적 이야기. 아카데미상 수상.


윌로우

제작년도:1988 시간:2:05

감독:론 하워드

주연:발 킬머, 와르빅 다비드

내용

착하고 소심한 성장장애인이 세상을 구하고 자신감과 용기를 찾는다.

사투

제작년도:1988 시간:1:55

감독:조지 로메로

주연:제이슨 버그, 존 판코우

내용

인간의 기억세포가 주입된 원숭이가 지체장애 주인의 분노를 대신 표출한다.

난쟁이의 꿈

제작년도:1987 시간:1:34

감독:보테크 자스니

주연:카렌 엘킨, 마이클 불린

내용

할머니 집에 놀러간 두 아이가 지체장애인들을 만나면서 벌이는 환타지

기적의 가비

제작년도:1987 시간:1:50

감독:루이스 만도키

주연:리브 울만

내용

뇌성마비 여자 가비 브림머의 성장에서 청춘까지 조명한 드라마.


마농의 샘

제작년도:1986 시간:2:45

감독:클로드 베리

주연:이브 몽땅

내용

프랑스의 작은 마을 배경의 영화. 척수장애를 가진 사람 등장


잃어버린 날개(Flying)

제작년도:1986 시간:1:37

감독:파울 린치

주연:키아누 리브스

내용

교통사고로 불구가 된 소녀가 체조선수로 다시 재기한다.


에스터데이

제작년도:1980 시간:1:30

감독:레리 켄트

주연:크라레 핀파레

내용

월남전 휴우증으로 지체장애가 된 남자와 사랑을 하는 여자 이야기.


시크릿 러브

제작년도:2001 시간:1:30

감독:크리스토프 쇼브

주연:엠마누엘 라보릿

내용

청각장애 수녀와 소매치기의 사랑이야기


재키는 MVP

제작년도:2000 시간:1:38

감독:로버트 빈스

주연:제이미, 르네 스미스

내용

청각장애 소녀와 수화를 하는 침팬지의 우정이야기


더 댄서

제작년도:2000 시간:1:29

감독:프레데릭 가르송

주연:미아 프레, 갈란트 위트

내용

청각장애인 댄서가 어려운 과정을 이겨내고 무대에 선다.


비욘드 사일런스

제작년도:1998 시간:1:46

감독:카롤리네 링크

주연:실비 테스티드

내용

클라리넷 연주자와 그녀의 청각장애 부모를 다룬 성장드라마


프라임 타겟 

제작년도:1998 시간:1:29

감독:아티 만델버그

주연:로버트 길롬 , 마이클 코프만

내용

한 제약회사에 괴한들이 원료를 손에 넣으려 침입하고 청각장애인 연구원이 범행을 목격한다.


캅랜드

제작년도:1997 시간:1:33

감독:제임스 맨 골드

주연:실버스타 스텔론

내용

청각장애를 지닌 경찰관이 부패를 추적하는 과정을 다룬 영화


크리미날 맨

제작년도:1996 시각:1:33

감독:브래드포드 매이

주연:데일미드키프

내용

한 청각장애 여성이 살인사건에 개입하여 사건을 풀어나가는 액션스릴러.


홀랜드 오퍼스

제작년도:1996 시간:2:10

감독:스티븐 해렉

주연:리차드 드레이퓨스

내용

청각장애 아들을 둔 음악교사의 일대기를 다룬 드라마.

무언의 목격자

제작년도:1995 시간:1:45

감독:안토니 윌러

주연:마리나 수디나

내용

영화촬영 현장에서 일어난 살인현장을 목격한 청각장애인 빌리.


말리 메틀린의

어두워질 때까지

제작년도:1993 시간:1:36

감독:로버트그린월드

주연:말리 메틀린, 마틴 쉰

내용

청각장애를 가진 마라톤 트레이너가 거액의 도난 사건을 해결하는 추리극


피아노 

제작년도:1992 시간:2:01

감독:제인 캠피온

주연:홀리 헌터, 히비 카이델

내용

딸과 호주로 시집온 청각장애 아다가 남편, 일꾼, 피아노 사이에서 갈등.


소년 죠나시

(The Silent one)

제작년도:1991 시간:1:50

감독:보니 맥카이

주연:죠지 헤너어

내용

청각장애 소년과 거북이와의 우정이야기


의혹의 밤

제작년도:1987 시간:2:00

감독:피터 예이츠

주연:데니스 퀘이드쉐어

내용

살해 혐의로 기소된 청각장애인과 그를 도와주려는 변호사 이야기.


작은 신의 아이들

제작년도:1986 시간:1:58

감독:린다 헤인즈

주연:윌리엄 허트, 말리 매틀린

내용장애 

학교에 부임한 선생이 청각장애인들과 마음의 교류를 얻는다.

에이미

제작년도:1981 시간:1:40

감독:빈센트 맥케비티

주연:제니 어거티, 캐서린 놀란

내용

청각장애 아들이 죽자 벽지의 특수학교의 교사가 된 여인 이야기


비정성시

제작년도:1989 시간:2:41

감독:후 시아오시엔

주연:양조위

내용

1940년대 대만 배경의 청각장애인이 있는 한 가족이야기


타락천사

제작년도:1995 시간:1:30

감독:왕가위

주연:금성무, 이가흔

내용

연인과 이별한 청각장애인이 비디오 캠코더를 통해 세상과 이야기한다.


콩고

제작년도:1995 시간:1:42

감독:프랭크 마샬

주연:다일란 월쉬, 로라 리니

내용

수화로 말하는 고릴라와 인간의 아프리카 여행기(영어 수화 등장)


작은 친구들

제작년도:1984 시간:1:38

감독:로버트 마이클 루이스

주연:션 절리스, 버트 영

내용

청각장애 소년과 600개의 수화를 아는 우랑우탄 간의 우정이야기


잭 니콜슨의 사이크 아웃

제작년도:1968 시간:1:35

감독:리처드 러쉬

주연:수잔 스트라스버그,딘 스톡웰

내용

청각장애 소녀가 잃어버린 동생을 찾으며 벌어지는 이야기



Break the Silence

제작년도:1999 시간:1:50

감독:선 자오

주연:공리

내용

청각장애 아들의 보청기를 사기 위해 노력하는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베를린 영화제 출품)


맨오브오너

제작년도:2000 시간:2:10

감독:조지틸만JR

주연:쿠바 쿠딩 주니어

내용

미역사상 최초의 장애인 다이버 칼브래셔의 실화


성원

제작년도:1999 시간:1:33

감독:마초성

주연:장백지, 임현제

내용

후천적 사고로 시각, 언어 중복 장애인이 된 여주인공의 순애보(홍콩영화)


두 낫 디스터브

제작년도:1999 시간:1:38

감독:딕 마스

주연:윌리엄 허트

내용

말을 못하는 소녀가 우연히 살인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사랑하고 싶은 그녀

제작년도:1999 시간:2:10

감독:게리 마샬

주연:다이앤키튼, 줄리엣루이스톰 스케릿

내용

스물네살의 칼라는 약간의 언어장애가 있지만 해맑은 어린아이처럼 순수하다.


리차드 3세

제작년도:1995 시간:1:43

감독:리챠드 론클레인

주연:아네트 베넹, 이 안 맥컬린

내용

중복장애를 지닌 영국 리차드 3세의 권력을 향한 야심.


제작년도:1994 시간:1:53

감독:마이클 엡티드

주연:조디 포스터,리암 닐슨

내용

언어장애를 지닌 소녀를 치료하는 정신과 의사


체인댄스

제작년도:1990 시간:1:50

감독:알란 골드슈타인

주연:마이클 아이언사이드

내용

형무소 수감자들이 장애인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며 일어나는 일들


리처드 프라이어의 뉴욕살인사건 

제작년도:1989 시간:1:43

감독:아서 힐러

주연:진 와일더, 리처드 프라이어

내용

신문가판대에서 함께 일하는 청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이 살인현장을 목격한다.


마음의 고향

제작년도:1984 시간:1:53

감독:로버트 벤튼

주연:샐리 필드, 존 말코비치

내용

남편이 사망하자 여주인공은 흑인, 정신지체, 시각장애인과 목화농장을 가꾼다.


내슈빌

제작년도:1975 시간:1:40

감독:로버트 알트만

주연:카렌 블랙, 헨리 깁슨

내용

바바라 잔은 내슈빌의 여왕이었지만, 붕괴하기 직전이다. 리니아와 델버트 리스는 후다닥 결혼하지만, 장애아를 낳는다.


헬렌켈러

제작년도:1962 시간:1:47

감독:아서 펜

주연:앤 밴크로프트 , 패티 듀크

내용

청각, 시각 중복장애인인 헬렌켈러 여사의 일대기

빛은 내 가슴에

제작년도:2000 시간:1:56

감독:이기원

주연:이세창, 김예지

시각장애인 강영우 박사 이야기


오세암

제작년도:1990 시간:1:55

감독:박철수

주연:김혜수

내용

시각장애 누나 김이와 동생 길손이 보육원을 탈출하여 고향으로 향한다.


낮은 데로 임하소서

제작년도:1981 시간:1:58

감독:이장호

주연:이영호

내용

시각장애 목사인 이영호씨의 선교와 그의 삶을 다룬 실화


효녀 청이

제작년도:1972 시간:2:01

감독:신상옥

주연:최은희

내용

눈 먼 아버지를 위해 효성스런 행동을 보이는 심청(고전)


오아시스

제작년도:2002 시간:2:10

감독:이창동 

주연:설경구, 문소리

내용

뇌성마비 지체장애인 여자 한공주와 나이를 거꾸로 먹은 남자 홍종두의 색다른 사랑 얘기


초록물고기

제작년도:1997 시간:1:54

감독:이창동

주연:한석규

내용

3류 건달과 그의 뇌성마비 형이야기



잃어버린 너

제작년도:1991 시간:2:00

감독:원정수

주연:강석우, 김혜수

내용

사고로 전신마비가 된 한 남자와 여자의 사랑과 갈등.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제작년도:1986 시간:1:40

감독:이원세

주연:안성기, 금보라

내용

조세희 원작의 동명소설. 왜소증 아버지와 가족들의 슬픈 이야기.


산책

제작년도:2000 시간:1:40

감독:이정국

주연:김상중, 박진희

내용

아내를 잃고 실어증에 걸린 노인과 4명의 30대 대학동기들 간의 이야기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

제작년도:1999 시간:1:37

감독:김태용, 민규동

주연:이영진, 박예진.김민선

내용

난청인 육상선수 여고생과 그의 친구에 관한 스릴러물


아다다

제작년도:1989 시간:1:58

감독:임권택

주연:한지일, 신혜수

내용

계용묵의 백치 아다다를 영화화. 몬트리얼 영화제 여우주연상


철수와 미미의 청춘 스케치

제작년도:1987 시간:1:50

감독:이규형

주연:박중훈, 강수연

내용

젊은 대학생들의 청춘드라마.(수화 등장)


고래사냥

제작년도:1984 시간:1:52

감독:배창호

주연:안성기, 이미숙

내용

대학생 병태, 거지 민우가 청각장애 문자와 함께 여행을 떠난다.


안녕하세요 하나님

제작년도:1987 시간:1:50

감독:배창호

주연:안성기, 전무송, 김보연, 이혜영

내용

한 정신지체 장애인과 두 명의 정상인이 벌이는 로드무비.


오세암

제작년도:2003 시간:1:15

감독(제작):성백엽

내용

눈을 감은 소녀 감이와 다섯 살 길손이에겐 서로가 세상의 전부다. 엄마의 기억이 없는 길손이의 평생 소원은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 보는 것. 둘은 어디 있는지 모를 엄마를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니모를 찾아서

제작년도:2003 시간:1:54

감독(제작):앤드류 스탠튼, 리 운크리히

내용

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장애를 딛고 승리하는 영화가 아니라, 주인공이 가진 장애에 대해 그 누구도 인식하지 못하게 할 뿐더러, 장애와 비장애를 구분할 필요조차 느끼지 못하게 하는 아주 특이한 영화입니다.


함께하는 세상

제작년도:2001 시간:0:35

내용

주몽재활원 애니메이션 제작 동아리 꿈샘 작품집

네모난 세상에 태어난 동그라미, 모두에게 손가락질받고 이상하다고 놀림을 받는다. 슬픔에 빠져있는 동그라미 곁을 네모난 바퀴를 달고 힘겹게 물건을 싣고 가는 네모난 수레가 지나간다. 그때 동그라미 머리를 스치는 좋은 생각. 네모난 바퀴대신 동그라미가 바퀴가 된다.


도토리의 집

제작년도:1997 시간:1:50

감독(제작):안노우타카시

내용

도토리의 집은 실화를 바탕으로 장애인들의 인간승리를 수채화처럼 그려낸 보기 드문 수작이다. 화면 곳곳마다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상황들이 연속되지만 오히려 앵글은 너무도 차분하게 그들의 속 진실을 따라 잡는다. 모든 생명은 똑같이 고귀하다는 것을.

우리친구 까치

제작년도:1996 시간:0:20

감독(제작):이현세엔터테인먼트

내용

장애 아동이 자신을 이해해주고 도와주는 친구를 갖게 되고 그 친구의 도움으로 학급의 활동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전체 학급 아이들에게도 학급의 일원으로 인정받게 되는 작은 사건들을 사실적이고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다.


녹색나라 삐삐의 모험

제작년도:1996 시간:0:50

감독(제작):MBC 프로덕션

내용

날개 손상으로 하늘을 날지 못하는 반딧불 삐삐를 통해 스스로 주위의 편견을 이겨내고 극복하는 과정과 주위의 친구들이 삐삐를 진정한 친구로 인정해주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출처 :  씨네서울 (www.cineseoul.com),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청음회관 자료실 (www.chungeum.or.kr)

        해냄이 교실 - 장애아동과 함께 하는 선생님들의 공간      

        (http://henemi.new21.org/index.html)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50개(1/3페이지) rss
중등통합교육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50 [통합학급] (서울)통합학급 담당교사 직무연수 안내_4월 실시 비아 11313 2012.03.23 16:28
49 [통합학급]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가이드북(충남교육청) 첨부파일 사람사랑 16067 2009.08.24 12:25
48 [통합학급] 특수학급의 통합교육 실천사례 첨부파일 장경진 13291 2008.03.06 09:06
47 [통합학급] 신학기 통합학급 분위기 조성 - 인권학급 운영계획 장경진 13463 2008.02.28 21:55
46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지도자료 첨부파일 장경진 11735 2007.08.28 14:22
45 [통합학급] 통합학급담임교사인사규정, 배정희망서 첨부파일 박재영 12234 2007.04.06 14:05
44 [통합학급] 특수아동을 지도하시는 통합학급 선생님을 위한 자료8 첨부파일 김은정 12184 2006.11.03 13:22
43 [통합교육] 장애아동의 교과별 학습지도(일반교사 대상) 양명윤 12347 2006.03.30 22:24
42 [통합교육] 장애인식개선 관련 퀴즈 문항 첨부파일 장경진 13389 2005.05.11 15:18
41 [통합교육] 장애영역별 장애이해를 위한 지도자료 장경진 10941 2005.04.25 18:47
40 [통합교육]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장애이해 교육 장경진 12172 2005.04.19 10:53
39 [통합교육] 통합교육 실천 사례집입니다. 장경진 11325 2005.04.19 10:43
38 [통합교육] 장애학생의 학급내 구성원 되기와 장애이해교육의 실제 첨부파일 장경진 11037 2005.04.19 10:23
37 [통합교육] 특수교육 통합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첨부파일 장경진 11037 2005.04.19 10:18
36 [통합교육] 장애 영화 관련 PPT 자료 첨부파일 장경진 13404 2005.04.19 10:10
35 [통합교육] 교과서 속의 장애이해 교육 자료 장경진 11886 2005.04.19 09:57
34 [통합교육] 장애이해 교육자료 - 방송프로그램 목록 장경진 15626 2005.04.19 09:51
33 [통합교육] 장애인식개선드라마 "나팔꽃과 해바라기" 동영상 장경진 11820 2005.04.19 09:47
>> [통합교육] 장애이해 교육자료 - 영화 및 영상물 목록 장경진 14504 2005.04.19 09:41
31 [통합교육] 국립특수교육원 - 장애이해 사이트 장경진 14737 2005.04.12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