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독서/논술/메이킹북

[독서] 초등 2학년 권장도서 목록

| 2006.01.10 09:17 | 조회 37056 | 공감 0 | 비공감 0
가로수 밑에 꽃다지가 피었어요
이태수 글, 그림//우리교육/33 /8800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러 생물들을 그리고 쓴 책이다. 신도시에 살고 있는 작가가 어느 해 봄부터 초겨울까지 도시 속 생명들을 본대로 그리고 썼다. 도시에도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다는 걸 새삼 느낄 수 있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가슴 뭉클한 옛날 이야기
김장성 글/권문희 그림/사계절/112 /7000
살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가슴이 뭉클해 질 때가 있다. 마음에서 우러나는 따뜻한 감동 때문이다. 이 책에는 읽기만 해도 가슴이 뭉클해지는 옛이야기 다섯 편이 실려있다.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글쓴이의 적절한 비유가 아주 자연스러운 입말로 되살아난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감자를 먹으며
이오덕 글/신가영 그림/낮은산/48 /6800
이오덕 선생의 시에 그림을 그린 책이다. 이오덕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 잊혀져가는 \'할아버지의 세계\'를 들려주고 싶어서 이 시를 쓰셨다고 한다. 어려서부터 할아버지가 될 때까지 일평생 감자를 드신 선생님의 삶이 담겨있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개구리 논으로 오세요
여정은 글/김명길 그림/돌베개어린이/28 /8500
개구리의 이동통로를 만들고 개구리가 알을 편안하게 낳을 수 있도록 논을 마련해준 사람들과 그곳에서 사는 동식물의 생태를 담은 그림책이다. 귀소본능이 강한 산개구리부터 여러 수서동식물의 모습이 잘 그려져 있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거미와 파리
메리 호위트 글 토니 디터리지 그림/장경렬 옮김/열린어린이/36 /9500
파리를 잡아먹으려는 음흉한 거미와 거미의 사탕발림에 넘어가는 어리석은 파리의 이야기가 한 편의 영화 같다. 흑백 그림은 음산하고 공포스런 분위기가 느껴지지만, 진지하면서도 과장된 거미와 파리의 모습이 재미있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겨울철 벌레를 찾아서
미야타케 요리오 글 마츠오카 다츠히데 그림/예상렬 옮김/한림/32 /7500
눈에 띄지 않던 벌레들이 돌덩이를 들춰보거나 나무에 붙은 팻말을 들어보면 추운 겨울 바람을 피해 따뜻한 곳에 옹기종기 모여 추위를 피하고 있는 모습을 만날 수 있다. 겨울을 나는 벌레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겨있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곰인형 오토
토미 웅게러 글, 그림/이현정 옮김/비룡소/30 /7500
곰인형 오토는 다비드라는 남자아이의 생일 선물로 한가족이 되어 행복한 생활을 한다. 그러나 다비드의 가슴에 유태인 표시인 노란 별표가 달리면서 친구 집에 남게 된 오토는 우여곡절 끝에 미국으로 건너가게 된다. 오토의 눈으로 본 행복했던 날들과 불행했던 날들, 많은 것을 앗아간 전쟁의 참혹성이 과장없이 그대로 그림으로 잘 나타나 있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구름 공항
데이비드 위스너 글, 그림/이상희 옮김/중앙출판사/48 /9500
높은 빌딩 전망대로 단체 여행을 나온 소년은 한 무더기의 구름에 실려 구름 공항으로 떠난다. 이곳에서 소년은 구름들에게 갖가지 물고기 모양을 만들어 준다. 글자 없이 그림만으로 채워진 책을 읽으며 소년처럼 마음껏 상상의 날개를 펼칠 수 있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귀신 도깨비 내친구
이상희 엮음/강우근 외 15명 그림/웅진닷컴/112 /9000
우리 나라와 중국의 귀신, 도깨비, 도사님, 여우들이 등장하는 무서운 이야기를 중심으로 엮었다. 사람이 용기와 지혜가 있다면 귀신이나 도깨비도 얼마든지 물리칠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책이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까막눈 삼디기
원유순 글/이현미 그림/웅진닷컴/96 /6000
모두 자기만 알고 사는 요즘, 도시로 전학온 시골아이의 당당함은 글을 모르는 까막눈 삼디기에게 힘을 준다. 또한 까막눈 삼디기가 글을 깨우쳐 가는 과정에서 늘 비웃기만 하던 아이들도 모두 한마음이 되어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나 혼자만이 아닌 다같이 함께 가는 길을 생각할 것이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나무 위의 아이들
구드룬 파우제방/잉게 쉬타이네케/비룡소/60 /6000
농장 주인이 원시림을 불태워 밭을 만들려 하자 일꾼인 산타나의 가족은 슬퍼한다. 숲을 없애려 하던 날, 산타나네 일곱 아이들과 주인집 아이들은 숲으로 들어가 파괴를 막는다. 숲의 중요함을 일깨워 주는 이야기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나무야 나무야 겨울 나무야
이원수 글, 김중철 엮음/이수지, 이상권,이은천 그림/웅진닷컴/120 /6000
이원수 선생님이 쓰신 동시 50여 편을 집안 식구 이야기, 학교 친구들 이야기, 자연 이야기로 나누어 실었다. 어려운 생활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한편 한편마다 어린이들이 꿈을 잃지 않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시인의 마음이 감동적이다.(초등 2학년)/동시집)

 

나와 악기 박물관
안드레아 호이어 글, 그림/유혜자 옮김, 조효임 감수/미래M&B/26 /8000
\'신나는 음악 그림책\' 중 한 권으로 주인공 파울은 오페라 극장, 음악회, 음악학교, 악기 박물관을 방문하면서 알게 되는 이야기를 시리즈로 엮었다. 오페라 무대, 관현악단 배치, 악기의 특성에 관한 이야기를 꼼꼼하고 아기자기한 그림 속에서 읽을 수 있다.(초등 2학년)/만화)

 

난 그래도 놀아 줄 거다
서울글쓰기회 엮음//온누리/178 /5500
서울 지역 1, 2학년 어린이들의 글을 모은 책이다. 가정생활, 이웃생활, 학교생활 속에서 얻은 여러가지 느낌과 경험의 세계가 꾸밈없이 드러난다. 비슷한 또래 친구들의 글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삶에 자신의 삶을 견주어 볼 수 있다.(초등 2학년)/글모음)

 

내 이름은 나답게
김향이 글/김종도 그림/사계절/128 /6500
핵가족이 보편화된 요즘에 할아버지와 할머니, 고모네 식구와 함께 살아가는 ‘나답게’의 밝고 구김살 없는 모습이 따뜻하다. 아빠가 ‘나답게’ 살라고 지어준 이름답게 엄마의 빈 자리를 사랑으로 채워가는 모습이 사랑스럽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J.W. 피터슨 글, D>K 레이 그림/김서정 옮김/중앙출판사/38 /7500
언니가 소리를 듣지 못하고 말도 못하는 여동생을 보면서 쓴 이야기다. 소리는 듣지 못하지만, 작은 풀의 움직임을 볼 수 있고, 신나게 구르고 뛰는 놀이를 잘하는 동생이다. 연필로 스케치한 그림이 편안하고 잔잔한 느낌을 준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너하고 안놀아
현덕 원종찬 엮음/송진헌 그림/창작과비평사/187 /6000
현덕의 동화 모음집이다. 어렵고 가난한 시절 아이들에게 ‘놀이’는 큰 위로이다. 현덕의 간결한 문체가 반복되면서 리듬을 만들어 놀이가 더 신나게 느껴진다. 노마, 기동이, 똘똘이 , 영이가 나름대로 개성을 가지고 서로 어울리고 싸우고 또 화해해 가는 과정이 순진하고 재미있다. 어른이 아이에게 읽어주면 더 재미난 책이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넉 점 반
윤석중 시/이영경 그림/창비/36 /8000
윤석중의 동시 \'넉 점 반\'을 그림책으로 만들었다. 시계가 집집마다 없었던 시절 단발머리 여자아이가 동네 구멍가게로 시간을 물으러간 이야기를 담백한 그림으로 살려냈다. 생활 속에서 다듬어진 우리말이 친근하며 그 속에 능청맞은 한 아이의 행동이 웃음을 머금게 한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존 셰스카 글/레인 스미스 그림/보림/32 /6500
누구나 알고 있는 ‘아기 돼지 삼형제’이야기를 돼지가 아닌 늑대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하는 것으로 재창작한 그림책이다. 아이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이야기를 다른 편에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다 타고난 재주가 있지요
이재복 엮음/박소래 그림/산하/232 /6000
‘북한의 어린이’ 2권이다. 노루, 너구리, 고양이, 통발신을 신은 누렁소처럼 우리와 친한 동물들이 주인공이다. 문체가 깨끗하고 쉬워 재미나게 읽힌다. 가끔 북한에서 쓰는 말이 나와 새롭기도 하다. 동물들이 힘겨루기를 할 때 이기고 싶은 마음에 엉뚱한 방법을 쓰다가 망신을 당하기도 하고, 또 자신이 타고난 재주를 합쳐 모두가 일등이 되기도 한다. \'북한의 어린이 시리즈\'가운데 한권이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단군신화
이형구 글/홍성찬 그림/보림/40 /7500
우리 겨레 시조인 단군과 우리 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 건국에 관한 신화를 그림책으로 만들었다. 우리 조상들이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다. 어린이들이 우리 겨레의 뿌리를 알고 조상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더 높이 더 빨리
조현권 글/이현주 그림/돌베개어린이/32 /8000
‘사람의 손으로 만든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많은 것을 글과 그림으로 담고 있다. 비행기에 대한 접근 방식이 재미있고, 비행의 원리 같은 다소 전문적인 지식도 간간이 나오는데, 그 부분도 이해하기 쉽다. 다양한 열기구와 지금의 비행기가 있기까지 비행기의 역사와 비행의 원리 등을 배울 수 있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두꺼비 신랑
서정오 글/김성민 그림/보리/136 /양장 6500원, 반양장 4500원
우리 옛이야기 이상하고 신기한 이야기 10편을 뽑아 놓았다. 태어날 때부터 주먹 만했던 주먹이가 겪는 모험 이야기, 두꺼비가 장가가서 새신랑이 되고 지혜로운 색시와 행복하게 살게 되는 이야기 등 모두 낯설고 신기하면서도 지혜로운 삶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리디아의 정원
사라 스튜어드 글/데이비드 스몰 그림/시공주니어/34 /7500
아버지의 실직으로 생활이 어려워진 리디아는 외삼촌 댁에 맡겨진다. 무뚝뚝한 외삼촌과 생활하게 된 리디아는 집으로 돌아갈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며 버려진 공간인 옥상을 정원으로 가꾼다. 독립기념일, 외삼촌은 아버지가 취직했다는 소식을 전한다. 리디아가 쓴 편지로만 이루어진 따뜻한 글과 파스텔과 펜으로 그린 그림이 어우러져 감동을 더한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마법의 설탕 두 조각
미카엘 엔데 글/진드라 케펙 그림/소년한길/92 /6500
렝켄은 부모님의 잔소리가 견디기 힘들어 요정 프란체스카에게 도움을 청한다. 마법의 설탕 덕택에 잔소리를 할 때마다 엄마 아빠의 키가 절반씩 줄어드는 등 모든 일이 자기 뜻대로 되어 좋았지만, 결국 부모와의 갈등은 서로 이해하면서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마티유의 까만색 세상
질 티보 글, 장 베르네슈 그림/이정주 옮김/어린이작가정신/47 /7500
마티유는 태어날 때부터 앞이 보이지 않는다. 그렇지만 보통 사람보다 더 많은 서른 세 개의 눈을 갖고 있다. 책을 읽으며 마티유가 서른 세 개의 눈으로 보는 세상을 함께 나눌 수 있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무지무지 힘이 세고, 대단히 똑똑하고,아주아주 용감한 당글공주
임정자 글/강을순 그림/우리교육/116 /7000
단편 네 편이 실려 있다. 아이들이 홍역을 앓고 겪어 나가는 과정을 담은 <무지무지...당글공주>는 당글공주가 홍역 괴물과 싸워 이기는 얘기를 옛 이야기 가락으로 풀어내고 있다. 이외에 <담이의 소풍>등 모두 4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물방울이 되어 정수장에 갇히다
조애너 콜 글/브루스 디건 그림/비룡소/48 /7500
《신기한 스쿨버스》시리즈의 1권. 프리즐 선생님과 학생들은 스쿨 버스를 타고 정수장의 곳곳을 여행하며 궁금했던 것들을 가까이에서 직접 보고 듣고 느끼며 배운다. 물이 정수되는 과정을 전체 그림 속에 말풍선, 메모장 등을 넣어 아이들이 신기함으로 다가갈 수 있게 편집한 접이 돋보인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바람이 휙, 바람이 쏴
하슬러 글/벤트 그림/비룡소/32 /7500
스위스 테신 지방에서 전해 오는 옛이야기다. 서로 닮은 꼽추 형제이고, 둘 다 산을 넘어가지만 산을 넘고 난 뒤 둘의 모습은 서로 달라진다. 산에서 같은 일을 겪지만 서로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동식물의 표정까지도 섬세하게 표현한 그림 덕에 이야기는 더욱 신비롭고 생생하게 느껴진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별난 재주꾼 이야기
조호상 글/권사우 그림/사계절/112 /6500
옛이야기에는 별난 재주를 가진 사람이 참 많다. 그 가운데는 진짜 재주라 할만한 재주를 가진 사람도 있지만 오줌을 많이 누거나 밥 많이 먹는 게 재주인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 재주가 한 사람만을 위해서 쓰여지는 경우는 없다. 그래서 깔깔 웃으며 이야기를 듣기만 해도 좋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부엉이와 보름달
제인 욜런 글/존 쇤헤르 그림/시공주니어/32 /7000
겨울밤, 아이와 아버지는 부엉이를 보러 숲으로 간다. 추위와 무서움을 참으며 깊은 숲까지 들어와 아버지는 부엉이의 소리를 흉내내 부엉이를 부르고 마침내 커다란 부엉이가 모습을 드러낸다. 시를 읽는 듯한 아름다운 문장과 원근감을 살려 다양한 각도에서 그린 그림이 영화를 보는 듯하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빗방울 목걸이
조안 에이킨 글/최미숙 그림/우리교육/174 /6000
마치 할머니가 겨울 밤 내내 뜨개질을 하면서 손자 손녀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같은 느낌을 주는 영국 동화다. 이야기 속에 나오는 것들은 우리가 날마다 보는 물건과 동물들이고, 우리가 쉽게 꿈꿔왔던 세계다. 놀랍지 않은 소박한 환타지의 세계를 보여 준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사랑을 나누는 곰, 보로
라파엘라 마리아론디니/김홍래 옮김/서광사/84 /5000
추위를 피해 모인 숲 속 동굴에서 새끼를 잃고 헤매던 곰 보로를 받아들이는 동물들의 따뜻한 모습이 그려져 있다. 처음에는 자리가 없다고 외면하던 다른 동물들도 보로의 넉넉한 마음을 알게 된 뒤에는 잃어버린 보로의 아기를 찾아주려 발벗고 나선다. 이웃 사랑의 참 모습을 깨닫게 하는 이야기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산골총각
백석 글/오치근 그림/너른들/42 /8800
백석의 글을 그림책으로 만들었다. 간결한 묘사와 운율을 살린 민요조의 글,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하여 읽어주기에 좋다. 간결하고 깊은 울림이 살아있는 내용과 표현으로 차별과 갈등 없는 화해로운 공동체를 이룩하라는 어려운 주제를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선명한 이미지를 심어준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삼신 할머니와 아이들
정하섭 글/조혜란 그림/창작과비평사/123 /6500
아이들 엉덩이에 있는 푸른 멍자국을 보고, 아이가 세상에 나올 때 삼신할미가 때린 자국이라고 말해주곤 하지만 정작 삼신할미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이 책은 우리 나라의 신화를 어린이들이 읽기 쉽게 다시 풀어 쓴 이야기다. 풍부한 삽화와 함께 마치 옛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풀어 쓴 이야기가 친근하게 느껴진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새 하늘을 연 영웅들
정하섭 글/이억배 그림/창작과비평사/100 /6500
고조선을 세운 단군, 북부여를 세운 해모수, 그리고 고구려를 세운 동명왕과 아들 유리의 이야기다. ‘건국신화’ 이야기로 조금은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야기의 맛이 남달라 읽는 재미가 있다. 한문으로 쓰여진 건국신화가 그 풀이에 따라서 얼마든지 새로운 맛을 보여줄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새로운 피노키오 1-2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글/니콜라우스하이델바흐 그림/풀빛/290쪽 /7500원
새로운 피노키오는 자신의 판단에 대해 고민하며 실수 속에서 반성을 배운다. 이런 피노키오가 거짓말하는 데에는 당당한 이유가 있다. 원작에서 규칙을 어긴 피노키오는 처벌했지만 새로운 피노키오는 벌주지 않는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설탕으로 만든 사람
아나카 에스테를 글/율리아 구코바 그림/비룡소/26 /7500
공주가 설탕으로 사람을 빚고 40일 동안 밤낮으로 기도한 덕에 설탕으로 만든 사람은 생명을 얻는다. 하지만 마음씨 나쁜 여왕에게 설탕으로 만든 사람을 빼앗기게 되고, 공주는 온갖 고생 끝에 설탕으로 만든 사람을 다시 찾아온다. 진정한 사랑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세상이 생겨난 이야기
김장성 글/노기동 그림/사계절/111 /6500
우리 나라에 전해오는 창세 신화 가운데 다섯 가지를 엮었다. 우리 겨레의 자연관, 창조에 대한 생각들이 짜임새 있게 그려졌다. 삽화도 좋고 이야기 투도 친근하여 책을 읽는 재미를 준다. 이야기 마무리가 무리 없는 것도 이 책의 좋은 점이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셜리야, 물가에 가지마
존 버닝햄 글, 그림/이상희 옮김/비룡소/24 /8000
셜리는 가족과 함께 여행을 떠나지만 엄마와 아빠와는 다른 모험을 겪는다. 왼쪽 면에는 엄마와 아빠의 모습을, 오른쪽 면에는 셜리의 자유로운 상상의 모험을 담고 있다. 아이들의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와 어른들의 고정된 관념을 간결한 글과 풍부한 이야기를 담은 그림, 독특한 구성으로 보여준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쇠를 먹는 불가사리
정하섭 글/임연기 그림/길벗어린이/34 /7300
쇠붙이를 먹을수록 몸집이 커지는 불가사리는 나라에 침입한 오랑캐의 무기를 먹어치워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이를 시샘한 왕의 계략에 빠져 불 속에서 몸이 녹아 죽어간다는 고려 불가사리의 전설을 다시 쓴 이야기다. 입말을 살려 쓴 간결한 글과 웅장하고 힘이 느껴지는 그림이 잘 어우러진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시계가 말을 걸어서
민현숙 글/심미아 그림/파랑새어린이/127 /7000
저학년들이 읽을 만한 동시집이다. 아이들의 생활 이야기인 ‘시계가 말을 걸어서’, ‘내 실내화가’, ‘빈깡통’ 등 대부분의 시들이 저학년 어린이들의 정서에 쉽게 다가간다. 특히, 글쓴이가 시를 쓰면서 시에 얽힌 이야기와 느꼈던 생각을 함께 실어, 작가의 마음을 엿볼 수 있게 한다.(초등 2학년)/동시집)

 

시인과 요술 조약돌
팀 마이어스 글, 한성옥 그림/김서정 옮김/보림/34 /8000
시인 바쇼와 버찌를 독차지하려는 여우 이야기로 미국 작가의 글에 우리 나라 화가가 그림을 그렸다. 시원시원한 수채화와 다양한 구도의 그림이 명화처럼 아름답다. 요술 부리는 여우의 설정도 흥미를 더하고, 조약돌과 금돈의 대비도 절묘하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쌀밥 보리밥
강무지 글, 그림//아이세움/34 /7000
‘쌀밥 보리밥’이라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이기고 싶은 마음과 천진한 표정을 잘 그리고 있다. 삼촌의 벌린 손은 커다란 동굴 같고 주먹은 문어머리같이 커 보인다. 반면에 예님이 손은 조개껍데기와 누룽지 망치같이 작아 보인다. 예님이는 할머니 얼굴을 보자 분한 마음에 울음을 터뜨려 버린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아무도 내 이름을 안 불러 줘
한국글쓰기회 엮음//보리/175 /6000
각 지방의 1, 2학년 어린이들이 쓴 글 모음집이다. 1, 2학년 글에서 볼 수 있는 솔직함이 생생히 살아있어 두고두고 웃음이 난다. 친구, 동생, 부모님과 있었던 일들이 바로 나의 일처럼 공감할 수 있어 더욱 재미있다.(초등 2학년)/글모음)

 

안녕, 난 개미야
스티브 파커 지음/연진희 옮김/바다출판사/32 /8000
개미가 쓴 일기장으로 개미의 생태를 배우는 지식책이다. 아이들은 딱딱한 과학책에서는 느끼지 못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 뒷부분에 덧붙인 ‘할머니가 남긴 지혜의 말씀’은 본문에 나오는 좀 어려운 낱말을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준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어, 씨가 없어졌네요!
나탈리 바인제플렌글, 그림/조현실 옮김/파랑새어린이/31 /8000
씨앗에서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순환 과정에 벌과 나방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거꾸로 추적해 가는 독특한 형식을 취하고 있는 책이다. 지식책에 요구되는 자세한 그림과 설명이 화면 가득 담고 있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
임정자/이형진/창작과비평사/131 /6500
아이들이 경험하는 상상의 세계를 그린 동화 다섯 편이 실려 있다.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는 놀 공간을 찾지 못한 아이가 아파트 계단에서 도깨비들을 만나 노는 이야기다. 옛이야기 속의 도깨비를 도시로 끌어온 상상력이 재미있고, 표정이 강조된 그림도 좋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어찌하여 그리 된 이야기
김장성 글/강우근 그림/사계절/118 /6500
이 세상 이야기는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 메기는 왜 머리가 납작하고 메추리 꽁지는 왜 몽땅한지 까닭을 말하는 옛이야기 7편이 실려있다. 이 이야기들은 과학적이라기보다는 까닭을 말하는 척하면서 옛사람들의 정의롭고 슬기로운 생각을 잘 담아내고 있다. 문장의 호흡이 짧고 말이 맛깔스러워 읽는 재미가 있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엄마 마중
이태준 글/김동성 그림/소년한길/38 /8000
<엄마 마중>은 이태준이 1938년에 발표한 유년동화다. 이 동화에 그림 작가 김동성은 엄마를 기다리는 아기의 모습을 글에서처럼 서정적이고 아름답게 담아냈다. 한편의 동시처럼 깔끔하고 섬세한 감정 묘사가 빛나는 글과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동양화로 그린 그림이 조화를 이룬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에밀은 사고뭉치
이스트리드 린드그렌 글/비에른 베르그 그림/논장/142 /5500
사고뭉치 에밀은 스프 단지를 뒤집어 쓰기도 하고 잔칫날에 사라져 버리는가 하면 읍내 축제에서 도둑을 잡기도 한다. 소동을 벌이는 에밀의 모습도, 어른들이 보이는 반응도 자연스럽고 재미있다. 이야기 세 편이 연결되면서 에밀의 모습이 선명하게 그려지고, 위트 넘치는 문체가 돋보인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여우의 전화박스
도다 가즈요 글/다카스 가즈미 그림/크레용하우스/86 /6500
아기 여우를 잃은 엄마 여우는 저녁마다 남자아이가 숲 속 전화박스에 와서 멀리 떨어져 사는 엄마에게 전화를 하는 것을 보며 아기여우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고 위로를 받는다. 엄마와 아이의 사랑, 이별, 그리움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따뜻한 마음이 군더더기 없이 잘 표현되어 있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염라대왕을 잡아라
정하섭 글/한병호 그림/창작과비평사/106 /6500
저승세계는 무섭기도 하지만 궁금하고 끌리기도 하는 곳이다. 이 책에는 염라대왕을 잡았던, 그래서 후에 저승사자가 되는 강임이 이야기와 함께 ‘개와 고양이’로 널리 알려진 <고 씨 부부> 등 모두 다섯 편의 이야기가 실렸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우리 할아버지는 106세
마츠다 모토코 글, 칸노 유키코 그림/최진 옮김/아이세움/32 /7500
켄이치에게는 할아버지, 증조 할아버지, 고조 할아버지가 있다. 고조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켄이치는 할아버지가 긴 세월동안 훌륭하게 사셨고 이제는 하늘나라에서 편안히 쉬실 거라는 걸 깨닫고 마냥 슬퍼하지 않는다. 밝은 색채의 그림이 죽음을 편안하게 느끼게 하고 생명의 끈으로 세대가 이어짐을 쉽게 전달한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우리를 둘러싼 공기
엘레오노레 슈미트 글, 그림/김윤태 옮김/비룡소/28 /7000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가 바람과 폭풍을 통해 움직이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산 위의 찬 공기와 땅에서 따뜻해진 공기가 순환하며 움직이고 더러워진 공기는 비가 내려 깨끗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든 생물들을 서로 이어주는 공기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살아 있는 땅》《물의 여행》도 나와 있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이모의 결혼식
선현경 글, 그림//비룡소/32 /8500
그리스 크레타 섬에서 열리는 이모의 결혼식에 참석하고 외국인 이모부를 한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여행을 떠나는 즐거움과 색다른 결혼식의 흥겨움, 이모부를 인정하게 되는 가슴 뭉클함이 아기자기한 그림 속에 잘 녹아있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이야기 이야기
게일 헤일리 글, 그림/엄혜숙 옮김/보림/34쪽 /7000원
아프리카의 거미 사람 아난스가 하느님한테서 이야기를 사왔다. 값으로는 무시무시한 이빨이 있는 표범, 불처럼 쏘는 말벌, 사람 눈에 안 보이는 요정을 거미줄로 묶어서 하느님께 갖다 드렸다. 그래서 세상에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다는 유래담이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작은 집 이야기
버지니아 리 버튼 글, 그림/홍연미 옮김/시공주니어/50 /7500
작은 집이 있던 데이지 꽃송이가 흩날리고 사과나무가 달밤에 춤을 추는 언덕이 도시로 변화하는 과정을 차분하고 객관성있게 그리고 있다. S자형의 독특한 구도가 돋보이는 그림책으로 글자의 배열도 그림의 한부분을 이루어 아름다운 선의 흐름을 보여준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장난꾸러기 코피트코
어린이도서연구회 엮음//우리교육/159쪽 /6000원
세계 여러 나라 옛이야기 가운데 저학년 어린이들이 읽을 만한 것을 골라 엮었다. 자식을 있는 그대로 볼 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 운명을 개척하며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 어려운 일에 부딪쳤을 때는 헤쳐 나가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믿음을 가지고 힘을 모으면 뜻하는 일을 이룰 수 있다는 이야기들이 있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종이 봉지 공주
로버트 문치 글/마이클 미첸코 그림/비룡소/32 /6000
어느 날 용 한 마리가 왕자를 잡아가자 공주는 용을 속이고 왕자를 구하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왕자는 공주의 엉망이 된 꼴을 비웃으며 ‘진짜 공주처럼’하고 다시 오라고 한다. 공주는 외모보다 더 중요한게 있다는 걸 알게 되고 결국 두 사람은 결혼하지 않는다. 옛이야기를 패러디한 책으로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고 있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지구를 구한 꿈틀이사우루스
캐런 트래포드 글/제이드 오클리 그림/현암사/65 /6000
지렁이 역사학자 \'꿈틀이사우루스 2세\'를 내세워 지렁이에 대한 모든 걸 천연덕스럽게 풀어내고 있다. 지렁이가 처음 지구상에 나타난 공룡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렁이가 지구에서 어떤 일을 해 왔는지, 지구를 어떻게 구해왔는지를 알 수 있다.(초등 2학년)/과학·환경)

 

짜장 짬뽕 탕수육
김영주/고경숙/재미마주/48 /6000
도시로 이사와 낯선 학교 생활을 하는 종민이는 화장실에 갈 때마다 친구들의 놀림에 시달린다. 친구들과의 갈등을 이겨내는 종민이의 씩씩하고 지혜로운 모습에서 통쾌함을 느낄 수 있다. 분주하게 움직이는 아이들 모습이 보이듯 쓴 글과 정성스럽고 세련된 그림이 돋보인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짱뚱이의 나의 살던 고향은
오진희 글/신영식 그림/파랑새어린이/168 /6000
짱뚱이 만화 시리즈 중 첫 번째 책이다. 솔직하고 자기 주장이 강한 일곱 살짜리 여자 아이 짱뚱이는 우리 손을 잡고 가난했지만 따뜻했던 시절로 데리고 가서 같이 뛰놀게 한다. 힘주어 얘기하지 않아도 자연과 인간에 대한 넉넉한 애정이 솟아나게 하는 만화다.(초등 2학년)/만화)

 

찔레꽃 공주
그림 형제 글, 펠릭스 호프만 그림/한미희 옮김/비룡소/32 /7500
우리에게 익숙한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이야기를 석판화로 살려낸 그림책이다. 공주가 잠들고 100년이 지난 뒤 가시덤불로 빽빽하게 둘러싸인 성의 모습 등 석판화의 맛을 함께 보는 재미가 크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참말로 참말, 참말로 거짓말
조호상 글/초승혜 그림/중앙M&B/161쪽 /6000원
입말을 그대로 살려 쓴 동화다. 또한 이야기마다 시작하는 말이 재미있고, 다음 이야기는 어떻게 시작할까 궁금하게 만든다. 17편의 우리 나라 옛이야기가 실려 있다. 표지에 ‘우리의 정서와 지혜가 담긴 우화’라고 했는데 이 책에 실린 것이 모두 우화는 아니다. 삽화도 재미있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천냥짜리 거짓말
서정오 글//중앙M&B/149쪽 /6000원
우리 옛이야기 가운데 18편을 뽑아 실었다. 이야기를 입말로 써서 마치 이야기를 듣는 듯하다. 지혜와 용기가 있는 어린이가 욕심 많은 부자, 권력을 함부로 사용하여 힘없는 백성을 괴롭히는 원님들을 혼내는 이야기들이 실렸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치마를 입어야지, 아멜리아 블루머!
섀너 코너 글, 체슬리 맥라렌 그림/김서정 옮김/아이세움/34 /8000
아멜리아 블루머는 여성들도 투표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릴리 신문을 만들어 그 뜻을 펼친다. 또 여자들이 드레스를 입는 대신 바지를 입도록 기사를 써서 바지를 유행시킨다. 상황을 생동감있고 밝게 그리고 있는 경쾌한 그림이 재미있다.(초등 2학년)/역사·인물)

 

콩, 너는 죽었다
김용택/박건웅/실천문학사/132 /7500
초등학교 교사가 쓴 동시집이다. 마을 사람들이 자꾸 도시로 떠나고 점점 비어가는 동네 아이들의 외로움, 이웃과 서로 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훈훈한 시골 인심, 시를 읽어 가면서 느낄 수 있는 농촌의 모습들이 아이들 눈높이에서 그려져 있다.(초등 2학년)/동시집)

 

쿨쿨 할아버지 잠깬 날
위기철/신혜원/사계절/130 /6500
1부 2부로 나뉘어 모두 여덟 편의 짧은 동화가 실려 있다. 1부는 아이들이 생각할 수 있음직한 일들을 소재로 한 재미난 공상 동화가 있고, 2부는 환경을 사랑하는 작가의 마음이 잘 녹아 있는 동화들이 있다. 짧은 문장이 반복되면서 리듬감도 느껴진다. 밝고 산뜻한 그림도 책을 읽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털장갑
잰 브렛 각색, 그림/김라현 옮김/문학동네어린이/32 /8800
니키는 눈 위에 하얀 털장갑 한 짝을 떨어뜨린다. 그 장갑 속으로 동물들이 한 마리씩 들어가다가 곰의 재채기로 장갑은 니키에게 되돌아가게 된다. 집의 나무 벽을 연상시키는 화면에는 장갑모양의 장치가 있어 이야기의 주된 흐름 이외에 다른 이야기를 보여준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톡톡 할아버지
이주홍/권문희/우리교육/183 /6000
이주홍의 동화 중에서 저학년이 읽을만한 것을 모아 놓았다. <우체통>을 비롯하여 10편의 동화가 실려 있는데 창작 동화는 5편이고, 나머지는 옛이야기를 재화한 것이다. <톡톡 할아버지>는 아이들이 조르면 벽장 문을 톡톡 두드려 이야기를 꺼내준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학교에 간 개돌이
김옥/김유대, 최재은,권문희/창작과비평사/127 /6500
다섯 편의 짧은 동화가 실려 있다. 사실적인 생활동화와 상상력이 풍부한 이야기가 함께 있다. 작가는 어른의 권위와 불합리한 사회구조에 놓인 아이들의 삶을 소재로, 아이들이 갖고 있는 경쾌한 힘으로 이를 이겨내길 바라는 마음을 작품 속에 담고 있다.(초등 2학년)/우리창작)

 

학교에 간 사자
필리파 피어스 글/사라 맥도날드 그림/논장/166 /6000
아이들이 한 번쯤 상상해 봤거나 겪어 봤을 만한 이야기 여덟 편이 실렸다. <무지무지 잘 드는 가위>에서는 마구 자르고 파괴하고 싶어하지만 금방 잘못을 깨닫는 아이를 그린다. 또 <학교로 간 사자>는 괴롭히는 아이 때문에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 앞에 사자가 나타나 괴롭히던 아이를 혼내주는 이야기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할머니의 조각보
패트리샤 폴라코 글, 그림/이지유 옮김/미래M&B/32 /8000
러시아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유태인 가족에게 바부슈카라는 조각보가 부와 사랑, 향기로운 삶을 축복하는 전통을 함께 전한다. 단색 목탄의 그림에 조각보만 채색되어 있고, 글에 나타나 있지 않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생활의 변화를 볼 수 있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행복한 한스
그림 형제 글, 펠릭스 호프만 그림/김기택 옮김/비룡소/28 /7500
칠 년 동안 일한 품삯으로 받은 금덩어리가 돌멩이로 되고, 그것마저 우물에 빠뜨려서 빈손으로 집에 가는 한스. 그 과정에 나오는 동물들과 한스의 모습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흰 바탕에 주요 등장인물만 그려 표정과 움직임이 잘 살아있다.(초등 2학년)/옛이야기)

 

화요일의 두꺼비
러셀 에릭슨 글/김종도 그림/사계절/116 /6500
커다란 올빼미는 두꺼비 워턴을 잡아간다. 자기 생일날인 다음 주 화요일에 잡아먹기 위해서다. 하지만 명랑하고 다정다감한 두꺼비는 살아 있는 동안 마음 편히 지내기 위해 올빼미에게 잘 대해준다. 상냥한 두꺼비에게 조금씩 마음을 열어가는 퉁명스런 올빼미의 모습이 따스하게 그려진다.(초등 2학년)/외국창작)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236개(12/12페이지) rss
초등_독서/논술/메이킹북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6 [독서] [독서] 방학에 읽을 좋은 책 뭐 없나요? 함영기 6536 2006.01.10 09:39
>> [독서] [독서] 초등 2학년 권장도서 목록 37057 2006.01.10 09:17
14 [독서] [독서] 그림책이랑 놀아봐요 함영기 6493 2006.01.10 09:51
13 [글쓰기/논술] [논술] 고기잡이보다 분배가 더 고민 사진 함영기 6367 2006.01.10 09:49
12 [독서] [독서교육] 주인공·작가에 편지 쓰게 하라 사진 함영기 6664 2006.01.10 09:48
11 [독서] 유아~초등 전학년 권장도서 목록 사진 함영기 7883 2006.01.10 09:48
10 [메이킹북] 고래 생일축하 카드 만들기 [1] 함영기 8786 2006.01.10 09:45
9 [독서] [독서] 2004 우수 어린이 도서 사진 함영기 6433 2006.01.10 09:44
8 [글쓰기/논술] [논술] 눈높이 토론이 논술 밑거름 사진 함영기 7439 2006.01.10 09:44
7 [메이킹북] [책만들기]아코디언팝업북 첨부파일 [4] 김은정 10285 2005.11.17 13:58
6 [메이킹북] [책만들기]<눈사람모양의 책> 첨부파일 [5] 김은정 7306 2005.12.21 14:50
5 [메이킹북] [책만들기]<성탄특집>입체카드만들기 첨부파일 [4] 김은정 8059 2005.12.21 14:34
4 [메이킹북] <b><font color=red>[책만들기]< 첨부파일 [3] 김은정 6853 2005.12.19 19:36
3 [메이킹북] [책만들기]병풍모양의 책-360도 모빌북(교컴 초등 자율 연수에서 만든 첨부파일 [2] 김은정 8614 2005.11.19 12:50
2 [메이킹북] [책만들기]<통 통 무슨 통>팝업북으로 만들기 첨부파일 [7] 김은정 7970 2005.11.14 20:55
1 [독서] [겨울방학독서교실]인터넷으로 떠나는 독서여행 첨부파일 [5] 김은정 6381 2005.12.27 0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