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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컴지기 칼럼
교육의 주체가 그들의 언어로 미래교육을 상상하는 이야기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 그리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어제 세종교육청의 초청을 받아 최교진 교육감님, 그리고 비서실 및 정책, 연수 담당자들과 '민주시민교육의 이해와 철학'을 주제로 두 시간 동안 워크숍을 가졌다. 부제로 '인성교육에서 세계시민교육까지'라고 달았다. 교사들에게 학습공동체를 요구하면서 정작 교사들을 조력해야 할 전문직이 공부에 짬을 내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그동안 경기, 전북, 서울 등 전문직과 함께 하는 공부시간을 가졌다.
다음 주에는 부산교육청 장학관/연구관들과 만난다. 교육청은 학습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 전문직들에게 지금은 전환기이다. 과거의 관행은 그대로 남아 업무는 폭주하는데 공부까지 하라고 하니 미칠 노릇이겠지만 이런 고통을 감당한 후라야 현장교사들에 대한 '질적 조력'이 가능해진다.부제를 '인성교육에서 세계시민교육까지'라고 단 이유가 있다. 이
이미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은 통과가 됐다. 아마 내년부터는 이것과 관련하여 단위학교에서 할 일이 많아 질 것이고 교사들은 의무적으로 연수를 받아야 할지도 모른다. 지난 번 '인성교육을 넘어 시민성교육'으로 라는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사회적 부조리나, 범죄, 부적응 등 모든 것을 인성교육의 부재로 돌리는 것은 가능한 해결책이 아니다. 온당하지도 않다.
세상 모든 현상은 구조와 개인이 유기적으로 얽혀 빚어내는 조화로운 하모니여야 한다. 인성교육에 대한 과도한 관심과 집중은 사회적 구조와 모순의 문제를 개인에게서 찾고, 개인의 심성함양을 통해 개선하자는 사고로써 그 이면에 감추어진 구조와 시스템, 권력, 불평등의 문제들을 가린다.
그래서 개인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확장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시민'의 관점 속에서 사고할 수 밖에 없다. 서울교육청의 '교복입은 시민 프로젝트'는 바로 이런 문제의식에서 비롯한다. 무력한 개인은 국가주의적 교육관에 속절없이 무너진다. 세계사가 증명한 바 있고, 최근 동아시아의 국가주의 강화 움직임이 이를 반증한다. 너나 없이 철지난 일국주의 관점에서 자국의 이익만을 위해 교육을 동원하게 되면 역사는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퇴행한다.
인성교육이 가진 미덕이 분명히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사회발달의 관점에서 보면 전근대적이다. 개인의 심성함양과 타인에 대한 배려 등 인성교육의 미덕을 살리되, 이것을 사회와 개인의 유기적 맥락 속에서 풀어내는 민주시민교육으로 재구조화해야 한다. 물론 민주시민교육은 절차와 방법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민주시민교육의 한 방안으로 거론되는 학생자치 역시 사업과 프로그램에 의존하기 보다 교육과정 속에 녹아든 시민성 개념을 통해 문화적으로 소양을 쌓도록 해야 한다.
지구촌의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이제 단일 국가 차원에서 해결 가능한 문제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지구촌의 제 문제들, 평화, 생태, 분쟁, 난민, 기아 등등의 글로벌 이슈들은 세계시민의 공동 대처를 통해서 해결할 때만 개선이 가능하다. 그래서 나온 것이 '세계시민교육'이다. 세계시민교육은 비판적 사고를 포함하는 인지영역,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고 소통하는 사회/정서 영역, 현실의 문제에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는 행동영역으로 이뤄진다.
자, 이렇게 문제를 정리하고 보니 적어도 두 가지 점은 명백해 진다. 문화소양을 갖춘 시민이 되기 위해선 인성교육->민주시민교육->세계시민교육으로 중심 축을 옮겨야 한다. 지난 5월 열린 2015세계교육포럼의 주요 의제는 바로 세계시민교육의 강화였다. 주관처인 한국만 인성교육이 어쩌구 하면서 주제에서 이탈했다. 참으로 민망한 일이다.
나머지 하나는 바로 이런 교육의 이행과정을 이해한다면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퇴행 중 퇴행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숱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고시된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이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과도 배치되는 것이 국정화 시도이다. 인성교육-민주시민교육-세계시민교육의 맥락에서 교과서 발행체제는 국정->검정->인정->자유발행제로 가는 것이 순리이다. 이미 모든 선진국은 검인정과 자유발행제 사이에서 시민의식을 키우고 있는데 지금 국정으로 가자고 하는 것은 역사를 몇십년 뒤로 돌이켜 다시 문화적 후진국임을 만천하에 자처하는 꼴이다.
그래서 인성교육의 강조와 국정화 시도는 다른 듯 하면서도 한 줄기이다. 사회적 문제들을 개인의 심성함양을 통해 개선하려는 탈맥락적 생각으로 인성교육을 말하고, 역사교육은 한 가지의 객관적 사실로 가르쳐야 한다는 철지난 국가주의적 교육관으로 국정화를 시도하고 있다. 거기다 나쁜 정치까지 개입하여 이념싸움을 부추긴다.
해법은 열어놓고 공론화하는 것이다. 인성교육/민주시민교육/세계시민교육의 배경과 맥락, 지향점을 놓고 토론하고 국정/검인정/자유발행제등 교과서 발행체제도 열어 놓고 토론하면 된다. 사관 문제 역시 피해갈 문제가 아니다. 이른바 식민사관, 또 한편이 주장하는 자학사관 등등 모두 드러내어 백가쟁명의 토론을 벌여야 그 과정에서 시민들이 공부하고 깨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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