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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World Music - Europe Music(2)
III. World Music – Europe Music(2) 2. 유럽 음악의 유형 라. 켈트 음악(Celtic Music)
1) 켈트 음악(Celtic Music)의 전통
셀트라고도 발음하는 켈트족(Celtic Race)은 고대 유럽에서 강력한 세력을 가진 거대 민족이었으나, 로마(Rome)의 팽창 이후 로마 문화권에 동화(assimilation)되거나 프랑크족(Frank Race)과 같은 게르만 민족(Germanic race)에 통합됨으로써 현재에는 그 세력이 매우 약화되었습니다. 현재 켈트족은 아일랜드(Ireland), 스코틀랜드(Scotland), 웨일스(Wales) 산악 지역, 프랑스 북부의 브르타뉴(Bretagne) 지방, 에스파냐(España) 북부의 갈리시아(Galicia) 지방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켈트 음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특징들은 먼저 그들의 전통 악기들입니다. 유명한 켈트 악기로는 이일리언 파이프(uilleann pipe), 틴 휘슬(tin whistle), 피들(fiddle)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게일어(Gaeilge)로 된 가사나 지그(jig), 릴(reel) 같은 춤에서 유래한 노래 형식도 켈트 음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eltic Fantasy Music - The Lonely Road ■
2) 아이리시(Irish) 민속 음악의 부활
아일랜드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아이리시(Irish)들은, 19세기 영국의 식민지를 거친 후 20세기에 들어 독립을 하면서 과거 잊혔던 아일랜드 고유의 문화 부활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다양한 전통 음악이 복원되었으며 선술집 같은 ‘아이리시 펍’(Irish pub)에서 이른바 ‘케일리 밴드’(ceili band, pup에 상주하는 band)와 함께 일상적으로 춤과 노래를 즐기는 여흥 문화도 생겨났습니다. 덕분에 젊은 아마추어 음악가들은 케일리 밴드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기량을 연마하였습니다. 아이리시 펍(Irish pub)은 모든 아일랜드인이 친목을 도모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장소이자 아일랜드 민속 음악이 만들어지고 전수되는 가장 중요한 현장이 되었습니다.
한편, 미국으로 이민을 간 아일랜드인들 중에서 성공한 대표적 인물로는 피들(fiddle) 연주자인 마이클 콜먼(Michal Coleman)과 이일리언 파이프(uillean pipe) 연주자인 팻시 튜오히(Patsy Tuohey). 클랜시 브라더스(The Clancy Brothers), 치프던스 밴드(The Chieftains Band) 등입니다. 이들은 아일랜드 음악에 들어 온 팝 음악의 영향을 제거하고 지그(jig)와 릴(reel) 같은 켈트족 고유의 민속 춤 리듬을 부활시켜 기악 위주의 레퍼토리(repertory)를 연주 하였습니다. 이후 발전을 지속하여 1970년대는 미국에서 아일랜드 음악의 황금기였습니다. ■ The Rising of the Moon - Irish Folk Song ■ ■ Irish Dance Group - Irish Step Dancing (Riverdance) 2009 ■
마. 뉴에이지(New-age)
뉴에이지(New-age)란 1980년를 중심으로 나타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영적인 운동 및 사회 활동, 뉴에이지 음악 등을 종합해서 부르는 말입니다. 이와 맞물려 뉴에이지 음악은 마치 명상 음악 같이 차분한 분위의 음악 장르(Genre)로서, 인도와 티벳의 동양 철학 외에도 켈트(Celt)의 신비주의적인 신화나 전설에서 소재를 가지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뉴에이지 음악 장르에서는 아일랜드 출신의 음악가들이 두각을 드러내었습니다. 그 대표적 가수는 아일랜드의 ‘엔야’(Eithne Ní Bhraonáin)이며 대표곡으로는 Anywhere Is, Caribbean Blue, Orinoco Flow, Only Time 등이 있습니다. ■ Only Time (Official Music Video) - Eny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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