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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World Music - Europe Music(3)

구름의 노래 | 2018.01.07 17:15 | 조회 2431 | 공감 0 | 비공감 0


                                          

III. World Music Europe Music(3)


2. 유럽 음악의 유형


바. 플라멩코(Flamenco, Gypsy Music, 집시 음악)

 

1) 집시(Gypsy)

 

 집시들이 인도에서 유럽으로 건너오기 시작한 것이 14세기 말부터이므로 집시의 유럽 거주도 600년이 넘은 셈입니다. 하지만, 현재 200만이 넘는 유럽의 집시들은 아직까지도 유럽인들에게 동화되지 않은 채 이질적인 공동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폐쇄성은 험난한 이방인의 삶을 통해 체득한 지혜일 수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유럽의 통치자들이 이 집시들을 강제적으로 동화시키려 했으나 실패하였습니다.

 

 집시들은 손재주가 뛰어나 그들의 전통 직업은 보석 세공, 꽃 재배, 말 조련사 등입니다. 또 무엇보다 집시들은 음악에 탁월한 능력이 있어서 오랫동안 음악을 주요 생계 수단으로 삼아 살아왔습니다. 집시 음악(플라멩코, Flamenco, Gypsy Music)이란 집시 고유의 스타일이 아니라 집시들이 유럽에 와서 현지 청중들의 요구에 맞춰 발전시켜온 음악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유럽에서 퍼져있는 집시들의 영역이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유럽 전체를 아우르는 집시 음악은 없습니다. 지역별로 집시 음악들이 발전해 왔습니다. 예컨대, 헝가리 지역은 클라리넷, 바이올린, 아코디언 등으로 구성된 쿰파네이아(Koumpaneia) 음악, 마케도니아를 비롯한 발칸 반도 지역에는 브라스 밴드(Brass Band, 관악기 위주로 편성되는 악단) 음악이 발달하였습니다.

 

2) 플라멩코(Flamenco, Gypsy Music)의 기원


 유럽의 다양한 집시 음악 스타일 가운데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집시 음악은 플라멩코(Flamenco)입니다. 프라멩코는 에스파냐(España) 안달루시아(Andalusia) 지방의 집시 음악입니다. 인도를 떠나 이미 타 지역에서 200년 이상 유량을 한 집시(Gypsy, 인도 아리안계의 유랑 민족)들이 안달루시아 지방에 들어 온 시기는 15세기 말입니다. 당시 안달루시아 지방은 기독교도들이 살고 있었는데 집시들은 그들의 폐쇄성과 불결함으로 인해 많은 탄압을 받았습니다. 집시(Gypsy)에 대한 탄압이 매우 심했던 18세기 말 안달루시아 지방의 집시들은 '후에르가'(Juerga)라고 불린 사적(私的)인 모임에서 그들의 슬픔과 한(恨)을 달래기 위해서 서로 돌아가면서 노래를 하였는데, 이것이 플라멩코(Flamenco)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플라멩코(Flamenco)에는 안달루시아 지역에 남아있던 이슬람 전통 음악, 안다루시아인의 특유한 열정, 박해 받던 집시(Gypsy)들의 불안한 정서와 절망들이 절묘하게 융합되면서 그 독특한 음악적 색채가 만들어졌습니다.

 

3) 카페 칸단테(Cafe Cantante)

 

 처음에 플라멩코(Flamenco)는 폐쇄적인 집시(Gypsy)들끼리만 향유되었지만, 19세기 중반부터 카페 칸단테(Cafe Cantante)라고 불리는, 플라멩코(Flamenco)를 연주하는 술집들을 중심으로 점차 안달루시아 지방 전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이때부터 카페 칸단테에서 공연하는 집시(Gypsy)들은 직업적인 아티스트(Artist)가 되었으며 집시(Gypsy)가 아닌 플라멩코(Flamenco) 연주자들도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집시들이 모여 플라멩코를 노래하던 시절에는 악기 반주 없이 손뼉을 치면서 리듬을 맞추었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타 반주가 곁들여지고 춤도 동반되었습니다. 바로 이때부터 이른바 플라멩코(Flamenco)3대 요소인, 노래(칸테, cante), (바일레, baile), 기타(토케, toque)가 갖추어졌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플라멩코와 안달루시아 민속 음악들의 융합도 일어났습니다. 판당고(fandango), 타란토(taranto), 탕고(tango) 등의 에스파냐 음악과 춤도 플라멩코에 섞여들었습니다.

 

4) 칸테(cante)

 

 플라멩코(Flamenco)3대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칸테, Cante)입니다. 칸테는 다시 연주 방식에 따라 칸테 혼도(cante jondo), 칸테 인테르메디오(cante intermedio) 그리고 칸테 치코(cante chico)의 세 종류로 구분됩니다. 칸테 인테르메디오와 칸테 치코는 상대적으로 가볍게 부르는 노래인 반면, 칸테 혼도는 심오한 노래로서 흔히 플라멩코 노래의 정수라고 말합니다.

 

5) Flamenco Guitar와 Flamenco Dance(바일레, baile)


 토케(toque)라고 불리는 기타는 플라멩코에서 빠질 수 없는 악기입니다. 플라멩코 기타(Flamenco Guitar)의 가장 큰 특징은 골페아도르(golpeador)라고 불리는, 넓은 피크 가드(pick guard, pickguard의 합성어)입니다. 피크 가드는 원래 기타 연주에서 피킹에 따른 기타 바디(gurtar body) 표면에 생길 수 있는 긁힘을 방지하기 위해 기타 오른족에 붙이는 초승달 모양의 판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플라멩코 기타에는 이 피크 가드가 매우 넓어 기타 연주자들이 그곳을 마치 북처럼 두드리며 연주를 합니다. 그리고 플라멩코 기타의 주법은 놀라운 속도로 빠르게 몰아치는데 이를 라스헤아도스’(rasgeados)라고 합니다. 그리고 플라멩코 춤(바일레, baile)은 매우 강렬하고 격정적입니다. 원색의 화려한 의상의 무용수는 손을 또아리를 틀어, 비튼 한쪽 팔을 위로 올린 채 발로 바닥을 차거나 손뼉을 치고 발끝으로 회전하는 등 현란하면서도 역동적인 춤을 춥니다. 플라멩코 춤에서 무용수들은 춤을 추는 도중에 올레’(Ole)라는 고함에 가까운 특유의 추임새 소리를 지르면서 희망, 분노, 슬픔 같은 감정의 표정을 수시로 교차시킵니다. 플라멩코 춤은 흥겨움이든 애처로움이든 감정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갑자기 끝내는 특징도 있습니다.


■ Don Cortes MayaFlamenco Guitar(토케, Ttoque)




■ Hungarian Gypsy Dance - Flamenco Dance (바일레, baile)



  

. 파두(Fado)

 

1) 운명의 노래

 

 파두(Fado)는 포르투갈(Portugal)의 대표적인 지역 음악(Region Music)으로서, 1820년대 리스본(Lisbon )에서 본격적으로 발달하였습니다. 당시 포르투갈(Portugal)은 브라질(Brazil)의 독립으로 인해 국력이 급격히 쇠퇴했던 시기입니다. 항구 도시인 리스본에서 평생 바다를 떠돌다 돌아 온 뱃사람들이 모여들었고 이들이 리스본의 빈민 지역을 중심으로 인생의 회한(悔恨)을 노래하였는데, 이것이 언제부터인가 파두(Fado)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 파두(Fado)란 인간의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운명을 뜻하는 라틴어 파툼’(fatum)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2) 사우다지(Saudade)

 

 파두(Fado)에 깔려있는 운명론적 인생관은 사우다지(Saudade)라고 하는 포르투갈 사람들의 특유한 정서와 맞닿아 있습니다. 사우다지(Saudade)는 포르투갈 사람들의 내면에 깃들어 있는 슬픔, 향수, 강렬한 열망 같은 것으로 종종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인 한()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사실 이러한 정서는 흑인들의 블루스(Blues)나 그리스의 렘베티카(Rebetiko), 아르헨티나(Argentina)의 탱고(Tango)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파두(Fado)는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라는 점에서 플라멩코(Flamenco)와 비슷하지만, 플라멩코(Flamenco)가 그 정서를 카타르시스(Catharsis)의 울부짖음으로 표출하는 것과 달리 파두(Fado)는 애틋한 향수 표현합니다.


Choro De Saudade - Barrios - John Williams 



 

3) 파두(Fado)의 갈래

 

 파두(Fado)는 포르투갈 내에서 번성한 지역에 따라 코임브라 파두(Coimbra Fado)와 리스본 파두(Lisbon Fado) 두 종류로 나뉩니다. 두 종류의 파두(Fado) 가운데 코임브라 파두(Coimbra Fado)는 역사가 훨씬 오래되었고 리스본 파두(Lisbon Fado)는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졌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4) 파두의 뿌리

 

 파두(Fado)의 복잡한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브라질, 중부 아프리카, 아랍의 영향을 만나게 됩니다. 15세기 포르투갈은 처음 해외 식민지를 개척하기 시작하면서 갑자기 이질적인 문화에 광범위하게 노출되며 후유증을 겪었습니다. 이때부터 포르투갈과 식민지 문화의 융합이 포르투갈 식민 정책의 중요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아프리카와 브라질 혼혈인들이 많이 나왔고, 이들이 포르투갈에 들어와 정착하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파두(Fado)가 처음 발생한 지역은 리스본 알파마(Lisbon Alfama) 거리입니다. 19세기 이 거리에서는 자연스럽게 아프리카와 브라질의 혼혈인들이 많이 살게 되었으며 그들이 즐기던 노래와 춤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파두(Fado)의 발생에는 브라질의 모딩야(Modinha)와 아프리카의 룬둠(lundum)과 포퐈(Fofa) 같은 노래가 영향을 미쳤으며 그 분위기나 꺽는 창법 등은 아랍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렇지만 화성이 있고 단순한 박자로 되어 있으며 최소한의 타악기를 사용하다는 점에서 파두(Fado)는 분명히 유럽 음악입니다.


Amália Rodrigues Fado Portuguê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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