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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밖 스튜디오
I. Classic Music - 1. 음악의 구조(6)
♣ 음색을 끝으로 제1장 음악의 구조를 마칩니다. 제2장은 음악의 유형들로서 기독교 음악, 세속음악 순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마지막 장인 제3장은 음악 양식과 작곡가로 클래식 음악 감상에 해당합니다. ♣ 클래식 음악은 아무래도 어렵고 복잡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귀찮으시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조금만 더 집중을 해서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교컴 스튜디오에서 읽기가 불편하시면 제가 쓴 글들을 왼쪽 마우스 블럭으로 복사하여 아래 한글에 붙이기를 하셔서 선생님들께서 나름의 편집을 하신 후 프린터로 출력하여 보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 '세계 대중 음악의 유형과 특징', 'World Music'은 '대중 음악의 이해'(서울대학교 음악대학교 교수 민은기 著, 출판사 음악세계, 2016년 7월 인쇄) 그리고 'Classic Music의 이해'(부산대학교 음악대학교 교수 김정희 著, 출판사 부산대학교출판부, 2017년 8월 인쇄)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Classic - 1. 음악의 구조(6)
제1장 음악의 구조
5. 음색 음색이란 발음체와 매개체의 성질에 따른 배음(Overtones)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음악에서는 시대에 따라, 작곡가에 따라, 새로운 악기의 발명에 따라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음악사를 살펴보면 보면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19세기까지 모든 작곡가는 곧 연주자였으며 가끔은 종합예술인이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사회 분업화와가 확대되면서 음악에서도 전문성을 살리기 위한 작곡가와 연주자의 분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의 연주는 전문성을 갖춘 성악가와 악기 연주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성을 통해 표현되는 음악과 악기로 표현되는 음악으로 나누어 음색의 배합에 따른 연주 형태 및 악기들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합니다. 가. 인성의 구분과 연주 형태 인성은 남성과 여성의 소리를 의미하며 음고(音高)와 음색(音色)에 따라 소리가 구분됩니다. 음고에 따른 분류로는 남성의 경우 테너(Tenor), 바리톤(Baritone), 베이스(Bass), 여성의 경우는 소프라노(Soprano), 매조소프라노(Mezzo Soprano), 알토(Alto)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6가지 이외에 특히 높은 음역의 하이 소프라노(Hi-Soprano)와 하이 테너(Hi-Tenor), 바리톤 보다 비교적 높은 하이 바리톤(Hi-Bariton), 알토보다 낮은 음역의 콘트랄토(Contralto)와 베이스 보다 낮은음역의 바소 콘트라(Basso Contra)의 구분도 가능합니다. 성악의 연주 형태는 위와 같은 음고와 음색의 의한 분류를 바탕으로 결정되며 독창, 중창, 합창, 제창의 형태가 있습니다. 합창은 성부마다 많은 사람이 연주하는 형태이고, 제창은 단일 성부를 많은 사람이 연주하는 형태입니다. 중창의 경우 성부 수에 따라 한 성부에 한 사람씩 연주하는 2중창, 3중창, 4중창 등이 있고 한 성부에 두 사람이 연주하는 복 3중창, 복4중창 연주 형태도 있습니다. 나. 악기의 구분과 연주 형태 1) 오케스트라(Orchestra)의 편성에에 따른 분류 및 종류 가) 고대인의 악기 분류법 발음체를 기준으로 가나(Gjana) - 타악기 'Solid', 아바나다(Avanaddaha) - 타악기 'Covered', 따따(Tata) - 현악기 'Stretched', 수시라(Susira) - 목금관악기 'Tubura'로 분류하였습니다. 나) 중국과 한국의 악기 분류법 중국과 한국은 악기의 재료에 따라 8음인 금(金), 석(石), 사(絲), 죽(竹), 포(匏), 토(土), 혁(革), 목(木)으로 분류하며 아악의 연주에는 이 8음을 모두 갖추어 연주를 하였습니다. 다) 혼보스텔(Hornbostel)과 작스(Sachs)에 의한 분류 혼보스텔(Hornbostel)과 작스(Sachs)는 악기의 관을 진동시켜 연주하는 공명악기(空鳴樂器, 목관악기, 금관악기)와 현을 울려서 연주하는 찰현악기(擦絃樂器, 모든 현악기), 북과 같이 막을 울려서 연주하는 피명악기((皮鳴 樂器), 심벌즈와 같이 악기 자체를 울려서 연주하는 체명악기(體鳴樂器) 등으로 발음 기관에 따라 분류하였습니다. 라) 서양의 악기 분류법 서양에서는 18세기 이후 오케스트라(Orchestra)의 악기 편성에서 악기의 구조, 향상, 재질, 음질, 주법 등에 따라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특수악기, 전자악기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 기악의 연주 형태 가) 실내악 기악을 중심으로 하여 5명에서 10명 안팎으로 편성되어 실내 혹은 작은 규모의 연주장에서 연주되는 음악을 실내악이라고 하며 악기의 소리와 크기와 음색에의 배합에 따라 가장 이상적인 중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피아노가 있는 편성 ♣ 바이올린 소나타 : 바이올린 + 피아노 ♣ 첼로 소나타 : 첼로 + 피아노 ♣ 클라리넷 소나타 : 클라리넷 + 피아노 ♣ 피아노 3중주 : 바이올린 + 비올라 + 첼로 + 피아노 ♣ 피아노 4중주 : 바이올린 + 비올라 + 첼로 + 피아노 ♣ 피아노 5중주 : 바이올린1 + 바이올린2 + 비올라 + 첼로 + 피아노 ♣ 목관 피아노 5중주 : 플루트 + 클라리넷+ 바순 + 오보에 + 피아노 (2) 현악기 편성 ♣ 현악 3중주 : 바이올린 + 비비올라 + 첼로 ♣ 현악 4중주 : 바이올린1 + 바이올린2 + 비올라 + 첼로 ♣ 현악 5중주 : 바이올린1 + 바이올린2 + 비올라1 + 비올라2 + 첼로 ♣ 현악 6중주 : 바이올린1 + 바이올린2 + 비올라1 + 비올라2 + 첼로1 + 첼로2 ♣ 현악 6중주 : 바이올린1 + 바이올린2 + 비올라1 + 비올라2 + 첼로 + 콘트라 베이스 (3) 목관 악기 편성 ♣ 목관 3중주 : 플루트 + 클라리넷 + 바순 ♣ 목관 3중주 : 플루트 + 클라리넷 + 바순 + 오보에 ♣ 목관 3중주 : 플루트 + 클라리넷 + 바순 + 오보에 + 호른 나) 오케스트라의 악기 편성 오케스트라의 악기 편성은 대체로 플루트, 클라리넷, 바순, 오보에를 기준으로 하여 각각 2개씩인 경우 2관 편성, 3개씩인 3관 편성, 4개씩인 4관 편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관이나 4관 편성일 때에는 플루트, 클라리넷, 바순, 오보에 등 4개의 악기 중 하나를 피콜로, 잉글리시, 호른, 베이스 클라리넷, 콘트라 바순 등과 하나씩 바꾸서 연주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2관 편성은 약 60명, 3관 편성은 약 80명, 4관 편성은 약 100명의 연주자가 참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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