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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밖 스튜디오

III. Classic Music - 3. 음악 양식과 음악가(3)

구름의 노래 | 2018.01.28 05:39 | 조회 2653 | 공감 0 | 비공감 0
                                              
제3장 음악 양식과 음악가

IV. 근 · 현대 음악 양식

1. · 현대 음악 양식의 배경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1945년에서 1950년대는 전통적인 음악관에 대변혁이 일어난 시기입니다. 변화의 큰 요인으로는 전후의 정치 · 사회 구조의 변화와 기계 문명의 급속한 발달, 작곡가의 세대 교체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통적인 서양 음악의 구성 원리를 초월하는 새로운 음악 양식이 등장하였습니다. 한편, 전혀 새로운 음악도 출현하였습니다.

2. 20세기 음악 양식의 유형

1) 인상주의(impressionism)
 
 인상주의(impressionism) 음악은 낭만주의(Romanticism) 음악에서 현대 음악으로 가는 과도기적 음악 양식입니다. 인상주의라는 용어는 모네(클로드 모네, Claude Monet의 그림 '인상', '해돋이'>로 부터 유래하였습니다. 인상주의 미술가들의 기법은 자연을 하나의 색체 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를 묘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연의 순간적인 표정을 주관적 관저믕로 그려 내었으며 표현을 위한 새로운 기법을 연구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조는 문학에서 상징주의를 낳게 하였고 음악의 인상주의 출현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인상파 음악의 특징은 아름다운 음향에 대한 사랑, 표제 음악에의 치중, 묘사음의 사용과 자연 숭배, 서정주의, 음악과 미술을 연합하려는 노력, 분위기의 강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상징주의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내면적이고 신비적인 세계를 상징으로 표현하려고 하는 문예상의 한 경향을 지칭합니다. 특히 시(詩)에서, 음성(音聲)·형상(形象) 등에 의하여 정조(情調)를 나타냄으로써 대상 내용의 종합적 이미지를 파악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심벌리즘(symbolism), 표상주의라고도 합니다.

2) 표현주의(Expressionism)

 표현주의(Expressionism)라는 용어는 사물을 외형적으로 묘사하는 인상주의와는 반대로 화가의 내면적 세계애 대한 묘사를 시도한 20세기 초기의 미술 학파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표현주의 작곡가들은 언어의 정상적인 악센트(Accent) 대신 비정상적인 악센트를 사용하였으며 내면 세계의 표현을 위해 더욱 강력한 표현 기법을 연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표현주의 음악 양식은 신비감을 표현하는 작품 형식으로 인식되었습니다.  

3) 원시주의(Primitivism)

 원시 시대의 예술 정신과 표현 양식을 이해하고 그것을 현대 예술에 접목하려는 문학과 예술 운동을 의미합니다.

4) 미래주의(Futurism)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근대 문명이 낳은 속도와 기계를 찬미하는 것을 중시하는 문학과 예술 운동을 의미합니다.

5)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신고전주의는 18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발전한 문학과 예술 사조입니다. 이 사조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 문화의 고전적 예술로부터 영감을 받은 장식, 시각 예술, 문학, 연극, 음악, 건축을 지향합니다. 18세기 계몽주의와 비슷한 시기에 일어나 19세기 초까지 이어졌으며, 후에는 낭만주의와 대립을 하게 됩니다. 신고전주의는 1920년~1930년대에 활동하던 작곡가들이 낭만파 음악의 과도한 작품 경향(지나치게 감상적이고 무절제한)에서 탈피하여 고전 형식과 기법들을 부활시킴으로서 발생하였습니다.

6) 12음주의(Dodecaphonism, Twelve-tone technique)

 12음주의 음악은 조성 음악과는 다른 형태의 음악 논리로 쇤베르크(아르놀트 쇤베르크, Arnold Schönberg)가 1921년에 창안한 체계적인 작곡 기법을 의미합니다.

7) 타악기주의(Percussionism)

 타악기만으로 이루어진 합주, 피아노만으로 이루어진 합주로부터 시작된 타악기주의는 소음주의(Bruitismus) 다른 형태입니다.

소음주의(Bruitismus)소음을 의식적으로 악곡 속에 넣으려고 하는 경향을 말한다. 전차나 자동차 소음, 군중이 내는 소음을 이상적으로 구성하고자 하였습니다.

8) 미분음 음악(Microtone Music)

 인도 음악은 한 옥타브(Octave)가 22개의 미분음(스루트, Shruti)으로 나뉘어 있으며 둘이나 셋 또는 네 개를 하나로 묶어 하나의 음정(스바라, Svara)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도 음악의 영향에 의해 미분음 음악이 등장하였습니다.

9) 구체 음악(Musique Concerte)

 구체 음악이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음을 녹음하여 전자 음향 기기의 조작을 통해 분해하고 재구성하는 음악을 의미합니다.

10) 전자 음악(Electronische Music)
 
 전자 음악(Electronische Music)이란 신디사이저( synthesizer), 키보드(Key Board), 드럼 머신(Drum Machine) 등의 전자 악기(Electronic Musical Instrument)를 주로 사용하여 고유한 패턴을 변형시키면서 반복하는 음악을 묶어서 전자 음악(이라고 합니다.

11) 우연 음악(Aleatory, Chance Music, Aleatoric Music)

 우연 음악(Aleatory, Chance Music, Aleatoric Music)은 20세기 이후의 현대 음악의 계통으로 작곡이나 연주에 우연성을 가한 음악을 의미합니다. 불확정성의 음악(Uncertainty Music)이라고도 합니다.

12) 12음군을 이용한 음악(Gruppenkomposition)

 12음군을 이용한 음악(Gruppenkomposition)이란 음의 집단이 형성하는 음향의 운동 형태를 이용하여 구성된 음악 양식으로 음렬을 이용한 작곡 기법으로부터의 방법론적 전환의 계기를 제공하였습니다.

13) 공간 음악(Raummusik)

 공간 음악(Raummusik)이란 1950년대 후반에 들어 오면서 다중 채널(Multy - Channel) 방식의 개발과 함께 동일한 연주 공간에서 2개 이상의 방향으로부터 음향이 들려오는 형태의 음악을 의미합니다. 채널의 갯수에 따라 2개 방향, 5개 방향, 7개 방향으로 음향이 들려 옵니다.

14) 컴퓨터 음악(Computer Music)

 컴퓨터 음악(Computer Music)이란 작곡 과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거기에서 얻어진 계산 결과를 음표로 번역하고 5선보로 기록하는 방법과 컴퓨터를 어떤 장치에 연동시키거나 혹은 그것에서부터 직접 음향을 발생시키는 방법의 음악 양식입니다.

15) 인터미디어(Intermedia)

 1960년대에 들어와서, 뉴욕을 중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위 예술가들 사이에서 쓰이기 시작한 말로서, 종래부터 쓰여왔던 해프닝(Happening), 이벤트(Event), 믹스트 미디어(Mixed Media) 따위를 종합한 명칭입니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시각 예술에 있어서 여러 ‘미디어(Media, 매체)’간의 중간 영역을 의미합니다. 회화, 조각, 영화 등 지금까지의 장르들은 이러한 미디어를 포함하고 있는데, 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어느 장르(Genre)에 넣기가 곤란한 새로운 예술적인 동향을 가리키는데 이 용어가 사용됩니다. 약간의 뉘앙스(Nuance)의 차이는 있지만, 믹스트 미디어(Mixed Media)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개의 미디어를 병용하는 측면을 강조한 경우는 믹스트 미디어(Mixed Media)라고 하며, 전체적인 작품이 여태까지의 어느 장르에도 속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는 경우는 인터미디어(Intermedia)라고 합니다.

16) 톤 클러스터(Tone Cluster)

 톤 클러스터(Tone Cluster)란 온음 이내의 좁은 음정 간격에서 다수의 음이 나는 밀집 음군을 의미합니다. 현대 음악에서 일종의 작곡 기법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예는 피아노의 건반을 손가락 대신 손바닥이나 팔로 연주할 때 일어나며, 글리산도(Glissando) 형식을 취하거나 첫 음의 수를 차차 증감해서 음군(音群)에 의한 선율선(旋律線)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보에서는 클러스터(Cluster) 부분을 검게 칠해서 적는 일이 많습니다.

글리산도(Glissando) :
피아노나 현악기 등에서 손가락을 비교적 넓은 음역 사이를 빠르게 미끄러지듯이 연주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활주'라고도 합니다.

17) 집단 즉흥 연주(Collective Improvisation)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한 음악 양식으로 한 연주 집단 속의 개별 연주자가 직접 즉흥적으로 만들어 연주하는 음악 양식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음악적 이념 하에 집단적인 연주자의 감응(感應)에 의해 만들어진는 음악을 지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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