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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_이론과 실천

학교는 시장이 아니다 6장 발제문

연꽃만나고 가는 바람 | 2018.01.15 10:46 | 조회 4119 | 공감 0 | 비공감 0

학교는 시장이 아니다(마사 누스바움 저)

<6: 상상력 기르기 :문학과 예술> 발제

 

                                                                                            발제자 : *

 

1. 나와 세상을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

사실적 지식

논리적 지식

서사적 상상력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 입장에 있다면 어떠할지 생각할 줄 아는 능력

-그 사람의 이야기를 지적으로 읽을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의 위치에서 그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감성, 욕구, 소망을 이해하는 능력

 

2. 타인에 대해 진심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 조건

일정한 실제적실용적(사물처리)능력을 갖출 것 : 스스로 일 처리를 할 줄 아는 어린이 는 타인을 자신의 노예로 삼을 필요가 없고 타인에 대한 자기도취적 의존에서 벗어난다.

우리 모두가 약점을 지는 이들이며 서로가 서로를 돕는 길을 찾아야 함을 인식하는 것.

놀이

 

3. 놀이는 자기중심적으로 세계를 인식하던 어린이가 ,와 같은 식으로 세계를 보게 한.

 

4. 놀이의 역할에 관한 위니코트의 설명

-놀이는 사람들 사이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유형의 활동인데 이 공간을 잠재공간이라고 한.

  ‘잠재공간에서는 직접 대면보다 덜 위협적인 방식으로 타자를 인식한다.

-놀이는 사람들에게 타인을 지배하지 않고 타인과 함께 살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친다.

-놀이는 취약함과 놀람과 관계되는 경험을 불안감이 아니라 호기심과 경이에 연결시킨다.

-놀이는 성인의 세계가 시작되는 곳에서 끝나지 않는다. 사람은 타인의 내적 세계를 잊고 그 관계를 닫을 수도 있

  고, 관계를 유지하며 상상력을 통해 타인을 내적 삶의 주인으로 인식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놀이는 건강한 인성 형성과 시민 정신을 형성하는데 중대한 역할을 한다.

-‘과도기적 대상물’(어머니와의 결합을 환각적으로 체험하도록 도와주는 심리적 대리물로서 인형, 이불, 테디 베어   

  같은 것을 지칭)엄마 없이 홀로 노는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

 

5. 위니코트가 말한 예술의 역할 : 예술은 어른이 어린이의 놀이 세계를 떠난 이후 자신의 놀이 능력을 유지 발전 

   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예술의 일차적 기능은 놀이 공간의 개발을 지속시키고 향상시키는 것. 깊은 공감 능력 을 배양하고 확대하는 것.

 

 

6. 놀이가 건강한 인성발전에 핵심요소임을 이해했던 진보적 교육자들

-프뢰벨 : 어린 아이들이 사물들을 조작하고, 간단한 형상들에 이야기의 성격을 부여하는 상상력을 발휘해보며 자신 

  들의 환경을 탐험해야 할 필요성에 주목함.

-페스탈로찌 : 소설 속 주인공을 통해 수동적 암기 학습이 인성을 죽이는 반면, 놀이 정신으로 수행된 실용적 활동들

 이 인성을 풍요롭게 한다는 것을 목격함.

-존 스튜어트 밀 : 워즈워드의 시로 우울증 회복.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주목하게 됨.

-론즈 올컷 : 수업 중 시 활용. 시가 아이의 내면을 향상시키며 감정능력을 길러준다고 .

-타고르 : 예술의 일차적 역할은 공감 능력의 훈련으로 봄. 예술은 내면적 자기 함양과 타자에 대한 대응태도능력

  양자를 증진시키는 무엇. 타고르 학교의 수업과정 전체에서 역할 놀이법을 활용함. 음악, 연극, , 회화, 무용이 모

  든 것에 중심적 소임을 부여함.

-듀이 :예술은 민주사회 핵심성분이라고 봄. 예술은 상상력이 훈련되는 여러 영역 중 하나.

-엘리엇 : 보이지 않는 인간상상력을 통해 뭇 사람들의 완전한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우리 자신의 인식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봄.

 

7. “우리는 학생들의 내면의 시선들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는 곧 학생들을 성, 인종, 민족[종족]이슈들과 만나게 하는, 그들을 비교문화적 경험과 이해에 노출시킬, 심혈을 기울인(또 아이의 나이와 성장 단계에 적합한)예술인문학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예술 교육은 세계 시민 교육에 연결될 수 있고 연결되어야 한다. 예술 작품은 흔히(어떤 사람의 문화와는)다른 한 문화의 성취와 고통에 대한 앎을 시작해보게 하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8. 학교와 대학에서의 예술의 이중적인 소임

예술은 일반적으로 놀이 능력, 깊은 공감 능력을 함양한다 : 학생 자신의 삶의 시공간과 동떨어진 작품

예술은 특정한 문화적 사각지대를 이룬다. : 사회적으로 불편한 이슈에 주목

 

9. 민주주의적 가치와 예술교육의 연결

사람들이 (동등한 이들, 존엄한 이들, 내적 깊이와 가치를 지닌 이들로서) 서로를 대하는 법에 관한 규범적 가치관이 필요하다.

예술 작품의 선정작업도 필요하다.

공감적 상상력은 인간 존엄성의 평등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변덕스럽고 불균형한 것이 될 수 있다.

- 지리, 계급, 인종에서 우리와 가까운 이들에게는 더 세련된 공감 능력을 보이면서 멀리 있거나 소수자 집단 구성원들에

   게는 단순한 사물로 취급하며 공감능력을 보이지 않는 경

- 인종차별적 시각을 지닌 문학작품이나 여성을 대상화하는 포르노그래피와 같이 불균형적 공감 능력을 강화시키는

  예술작품,

-예술음악수사학으로 특정집단과 사람을 모욕하고 낙인 찍는 것

 

10. 인문주의적 교양예술교육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우리의 관심사가 국가 경제 성장이라할지라도 예술은 경제성장과 건강한 비즈니스 문화 유지에 근본적으로 중요함.

-선도적 비즈니스 교육가들은 우수한 상상력이 왕성한 비즈니스 문화의 주춧돌임을 알고 있음.

-혁신은 유연함과 창조의 정신을 요청하는데, 문학과 예술은 그러한 정신을 키워줌.

 

11. 오늘날 전 세계의 학교들에서 교양예술교육 공격받고 있는 이유

-예술은 너무 많은 비용이 지출된다. 경제적 곤궁의 시대에 예술을 지원할 여지가 없다.

 

12. “예술은 많은 비용이 든다에 대한 누스바움의 반론

-예술 진흥에는 그다지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다. 만일 사람들이 예술을 즐길 마음의 여 백을 만들기만 한다면,

술은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도 얼마든지 진흥될 수 있다. 아이 들은 춤추기, 노래 부르기, 이야기하고 읽기를 사

랑하므로.

-인도 시골 마을에서 여성소녀들이 춤, 노래, 연극, 그림으로 자신들의 삶을 표현함. 음악, 무용, 회화, 연극은 모든 이를 위한 기쁨의 통로, 표현의 통로 엄청나게 효과적인 통로이며 이 예술들을 진행하는데는 그다지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다.

-듀이가 비판했듯이 예술을 감상을 위해 값비싼 장비와 기물이 요청되는 것으로, 젠체하 는 이들의 빼어난 예술로 생각한다면 예술에 들일 충분한 돈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기 쉽.

 

13. “학생들과 교사들을 사색과 상상에 더욱 열정적으로 몰입하게 하는 유형의 교육이야말로 비용 절감 교육이다.”

 

 

 

생각해 볼 문제

 

1. 우리나라 공교육에서 문학과 예술은 상상력과 공감능력을 기르는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나요? 있다면 어떤 점에서 그런지, 아니라면 어떤 점이 문제라고 생각하나요?

 

2. 내가 생각하는(혹은 경험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은 어떤 것인가요?

 

3. 교사나 학생들을 사색과 상상에 몰입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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