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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법 및 사례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개념과 종류, 내용

교컴지기 | 2013.06.10 15:53 | 조회 22453 | 공감 2 | 비공감 0
 상호작용의 개념
교육에서 상호작용이란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동료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환경 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이야기하는 것으로서, 상호작용의 목적은 학습자의 주도적인 참여와 의미있는 학습을 실현시켜 학습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교실수업시에는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상호작용을 제공하지만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활용시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자에게 상호작용이 최대한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인터넷 교육시 짜임새 있는 상호작용은 학습자가 인터넷으로 수업을 받을 때 심리적ㆍ물리적인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상호작용의 종류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 활용되는 상호작용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교수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자가 직접 혹은 간접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경험하게 되는 상호작용이며, 교수적 상호작용은 교수와 학습 내용, 활동에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활동들을 의미한다. 교수적 상호작용은 교수설계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두 가지의 상호작용의 내용과 활동을 <표 2-3>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2-3> 상호작용의 종류 및 내용

구 분

활 동

사회적 상호작용

- 면대면 교육장 교육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경험할 수 있는 상호작용
- 학습과는 연관성이 적으나 긍정적 혹은 부정적 학습환경을 만드는 데 영향을 줌
- 신체적 언어, 인사, 사회화, 개인정보 교환, 사무, 교육관리, 교육운영을 위한 스케줄, 과제 기한 등의 공고 등이 포함됨

교수적 상호작용

- 직접적으로 학습내용과 관련된 상호작용
- 내용에 대한 의사소통, 목표설정, 계열화, 속도, 질문하기, 답하기, 정보교환, 분지하기, 적응하기, 평가, 개별화, 반응 다루기, 정교화 등

 
 상호작용의 유형
1 학습자 위주의 상호작용
(1) 학습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일반 교실수업과 달리 인터넷 수업시 학습자는 ‘독립감’을 느끼면서 학습하기 쉽기 때문에 학습자 상호간의 활발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학습자 상호간의 활동
학습내용에 대한 토론, 의견교환, 학습자 개인의 경험 및 지식교환, 학습과제의 공동해결, 수업상황의 공동 모니터링, 협동학습을 통한 학습의 적극적인 참여를 말한다.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시 고려할 점
• 인프라 조건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보다 다양한 상호작용 도구활용을 권장한다. 학습자 개개인에 따라 선호하는 상호작용 도구가 다르다. 따라서 학습자들간에 상호작용 촉진으로 서로 친밀감과 유대감,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수업에 임하는 부수적인 교육효과가 필요하다.

• 상호작용 상황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한다. 수업 중간중간에 상호작용 상황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알려주고, 상호작용에 대한 의욕에 자극을 주어 보다 나은 상호작용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


• 토론방 활용을 통한 적극적인 토론을 유도한다. 학습자들이 서로 함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및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활성화되도록 한다.


• 협동학습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도록 한다.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참여한 학습자들간에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대인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도록 한다.
 
(2) 학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
학습자가 교수자와 수업진행에 대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는 것은 수업결과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좋은 방법이다.
인터넷 수업시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e-mail이나 게시판 등에 질의ㆍ응답 전용 코너를 마련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공개 및 비공개 질의ㆍ응답을 허용해서 학습자들의 활동에 따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질문내용에 대한 정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자주 질문되는 내용에 대한 FAQ 목록을 미리 제공한다. 학습자 수가 많을 경우 교수자 1인이 모든 학습자를 상대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활동 안내, 질문에 대한 응답, 과제진행 및 평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필요시 온라인 코디네이터를 활용한다. 교수자 1인이 다수의 학습자를 상대로 상호작용을 하기 어려울 때는 교수자를 도와서 상호작용을 해줄 수 있는 코디네이터, 혹은 튜터의 활동을 첨가할 수 있다.

•외부 전문가와의 연결 라인을 설정해야 한다.
 
(3) 학습자-학습내용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통해 학습동기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내용을 살펴보고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호작용 전략
• 학습자료 중 관련 내용들을 적절히 연결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인터넷 수업에서는 링크 사용시 너무 많은 링크와 계속 이어지는 링크는 학습자들의 방향감각 상실 혹은 시스템상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으므로 3~4회 정도에서 조절하도록 한다.
• 학습자료가 지나치게 길거나 내용이 복잡할 경우 학습의욕 감퇴와 같은 비효과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료분량을 조절하여야 한다. 특히 비디오ㆍ오디오ㆍ이미지ㆍ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가 포함될 경우 자료의 로딩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전체 자료의 전송속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 웹 상으로 장시간 수업을 진행할 때 흥미유발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자료들간의 효과적인 연계, 힌트 제공, 재미있는 학습활동 제공 등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관련된 전문 사이트 연결
전문 분야별 사이트의 주소를 알려주거나 연결이 가능한 전문가 e-mail 주소를 알려주어 좀더 깊이 있고 폭넓은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습자-커뮤니티(web-community)
인터넷 학습의 경우 다양하고도 최신의 자료들을 풍족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학습내용 관련 참조 사이트를 충분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교수자는 교수-학습 내용설계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관련 사이트를 미리 검색해 수업시 활용하도록 적극 권장해야 한다. 교수활동에는 국내외 관련 사이트, 자료검색, 뉴스 그룹, Help 데스크, 스터디 동호회, 전문가 그룹 등이 포함된다.
 
(5) 학습자-자신
다른 학습자들과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학습하게 되는 인터넷 수업 학습자는 자칫 전체 수업진행에서 뒤쳐지게 되거나 자신감을 잃기 쉽기 때문에 학습자 스스로 학습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속도가 빠른 학습자는 다음 단계의 학습내용으로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나간 수업의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한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여 나타내면 <표 2-3> 및 <표 2-4>과 같다.
<표 2-3> 사이버 교육 지원 시스템에서 지원될 수 있는 학습자 지원 기능

관 계

주 요 내 용

학습자-학습자지식ㆍ 기술 교환
학습자-교수자동기화, 피드백
학습자-학습내용오디오, 비디오, 텍스트, 그래픽 정보
학습자-커뮤티티(web-community)정보검색, 뉴스 그룹, Help 데스크
학습자-자신학습상황 모니터링
 
<표 2-4> 사이버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위주의 상호작용에 사용 가능한 방법 및 도구

No.

상 호 작 용

사용도구 및 방법

1

ㆍ교수자와 개별 학습자간의 자유로운 문제 메시지 교환ㆍEudora 등의 전자우편
ㆍ소프트웨어

2

ㆍ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시간과 장소, 학습자료 및 학습 과제물 제공ㆍTelnet, Fetch, Gopher 혹은 학습자 컴퓨터로 파일을 다운받도록 연결된 웹 페이지

3

ㆍ학습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단답형 답안 제출ㆍ응답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CGI 스크립트를 이용해 개발된 양식 위주의 웹 페이지

4

ㆍ학습자들간의 학습자료에 관한 문자 위주의 의견교환ㆍIRC Chat 혹은 대화방

5

ㆍ여러 학습자들이 동시에 똑같은 이미지 파일을 보고 토론할 수 있도록 이미지 파일 전송ㆍ여러 형태의 desktop 화상대회가 가능한 whiteboard 시설

6

ㆍ학습자들이 교수자에게 학습과제물을 제출하고 돌려받기ㆍ문서를 첨부할 수 있는 전자우편

7

ㆍ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동시적인 음성통신ㆍinternet phone과 같은 음성통신장비

8

ㆍ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비동시적인 음성통신ㆍ자동응답기 혹은 웹 페이지에서 음성 다운받기

9

ㆍ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대면적인 화상통신ㆍ화상교육 프로그램
 
2 교수자 위주의 상호작용
(1) 교수자-학습내용
학습내용은 가능한 한 최신의 정보를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자료의 업데이트가 신속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처음 수업내용을 개발할 때는 교수자가 적극 참여하지만 추후활동에는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에 인터넷을 활용한다면 시스템안에서 용이하게 수업내용을 개발ㆍ수정ㆍ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2) 교수자-커뮤니티
교수자가 외부전문가, 전문기관들과 접속하여 적극적인 상호교류를 할 수 있도록 교수자용 community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교수자 활동에는 국내ㆍ외 관련 자료검색 사이트, 전문기관 및 관련학회 홈페이지 주소목록 등이 포함되어 있다.
 
(3) 교수자-자신
교수자가 자신의 교수활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학습자들의 반응, 문제점, 수정사항 등 수업 전반에 걸쳐 학습자 활동을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교수자 활동에는 비디오 모니터링이나 학습자용 게시판 점검을 통한 수업사항 체크, 수업 중 형성평가 실시 그리고 학습자들과의 e-mail 대화내용 체크 등이 포함된다.
이상의 내용들을 간단히 나타내면 <표 2-5> 및 <표 2-6>와 같다.
 
<표 2-5> 사이버 교육 지원 시스템에서 지원될 수 있는 교수자 지원 기능

지원 기능

1

강의계획 작성

강의를 계층적 구조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거나 혹은 강의계획 작성용 팜플렛을 제공한다.

2

강의계획 변경

강의와 관련된 변경사항을 자동적으로 학습자들에게 통보해준다.

3

강의관리

학습자들의 학습진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료에 대해서 액세스 권리를 정할 수 있다.

4

평가ㆍ기록 및 분석

선다형문제, 논술문제 및 설문지 등을 통해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게 하고, 그 기록을 저장ㆍ관리 및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표 2-6> 사이버 학습환경에서 교수자 위주의 상호작용 내용

관 계

주 요 내 용

교수자-학습내용학습내용 개발ㆍ수정ㆍ보완
교수자-커뮤니티외부자원과의 접촉
교수자-자신교수활동 모니터링
 
3 인지구조적 상호작용
(1) 학습자-테크놀로지
인터넷 수업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게 되는데 모든 수업에 다양한 종류의 멀티미디어 자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학습내용의 특성, 학습자의 수준ㆍ연령 등을 고려하여 전체학습에 도움이 되고, 반드시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야 한다.
여기에 해당하는 내용은 하이퍼텍스트의 효과적 활용, 학습활동에 따른 별도 전략 등이 포함된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하이퍼링크를 효과적ㆍ효율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 정보의 전송시간을 고려한 학습자료를 제작해야 한다.
• 효율적인 인터페이스의 설계가 필요하다.
• 다양한 참조 사이트를 제공해야 한다.
 
(2) 학습자-인스트럭션(학습자 대 교수-학습 구조)
수업내용의 특성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의 전략과 구체적인 활동이 결정되어야 한다. 아무리 잘 구성된 수업도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수반되지 않으면 효과가 없으므로 가능한 한 이들의 능동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내용에는 학습자의 학습목표, 학습동기에 따른 별도의 과제부여, 학습내용의 성격상 주입식ㆍ토론식ㆍ문제해결식 수업 등의 활동결정이 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표 2-6>과 같다.
<표 2-6> 인지구조적 상호작용의 내용

관 계

주 요 내 용

학습자-테크놀로지인터페이스 설계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인스트럭션인지적 구조변화 설계

 상호작용 설계를 위한 기본원칙
상호작용 설계를 위한 기본원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원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가 학습내용, 학습 진행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하는데 자유롭게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둘째, 학습환경ㆍ내용ㆍ목표ㆍ학습자 유형에 맞는 적절한 상호작용을 설계해야 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수업과정의 특정한 학습환경, 내용, 목표, 학습의 유형에 적절한가를 검토해서 학습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 통제와 학습자 통제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따라 통제의 비중을 달리함으로써 학습자의 인지성숙도가 높은 경우 학습자 선택권을 많이 주고, 반대로 학습자의 인지성숙도가 낮은 경우 프로그램 통제를 많이 주는 것이 적합하다.
넷째, 학습자의 배경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해야 한다. 학습자의 나이, 관심사항, 직업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인간적 접촉을 통해 인간적인 친밀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상호작용을 위한 활동사례

1. 토 의

토의는 공동의 문제나 사항을 의논하기 위한 것으로, Parker의 회화적 방법(conversational method)에서 유래되었다. 학습자 스스로 자발적으로 조직해나가므로 민주적인 교수기법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최근 교육훈련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토의는 혼자서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5~15명의 학습자가 하나의 그룹을 이루고 구성원들 사이에서 자유로이 의견을 교환하여 집단의 의견과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이다. 학습자는 자진해서 토의에 참여하여 해결책을 찾아나가게 되므로 자기자신을 표현하는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때 토의를 주도하는 교수자는 물론 구성원 각자가 토의되는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만 활발한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토의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하며,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결하기 위한 토의인가가 명확해야 한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한 주제는 참가자들의 흥미를 감소시키고 무관심을 불러일으켜 공론이 되기 쉬울 뿐 아니라 두서없는 대화나 자서전인 방백으로 흐르기 쉽다.
목적이 설정되면 토의의 주제와 방식이 결정되어야 하고, 토의시간을 계획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 토의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고 실제 토의가 전개되는데 이때 참가자의 참여동기가 유발되어야 함은 물론 교수자는 참여 관리자로서, 정보 제공자로서 또 활동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토의결과가 환류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토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구성원 각자는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이고도 솔직하게 발표해야 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폭넓게 받아들일 자세가 우선되어야만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
토의에서 리더의 역할은 토의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하다. 리더는 시나리오를 미리 작성하여 토의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무엇에 관한 것인가), 진행과정(어떻게 진행시켜나갈 것인가) 및 학습자(누가 참여하게 되나)를 사전에 파악해두어야 한다.

토의를 이끌어나가는 사람은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토의에 참가하는 사람의 수가 너무 많아지거나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이 토의를 주도해가면 공동의 의견수렴이 불가능해진다. 구성원들 사이에 다소 의견의 차이가 있더라도 상호간의 의사를 존중하여야 하며 많은 사람이 옳다고 생각하는 쪽으로 결론을 모아가야 한다.

토의식 수업방법이 주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인 측면에서, 학습자들에게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분단토의 등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그 집단 속에서의 수용감․소속감 또는 유대의식 등을 느낌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구성원 의식과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또 자아를 각성시키고, 집단 속에서의 자아분화를 성취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셋째, 여러 가지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줄 수 있다는 데 가치가 있다. 집단사고, 집단 문제해결 등을 통하여 협력과 참여, 기여의 기능, 타인에 대한 존중, 타인의 의사에 대한 경청, 타협과 합의, 합의된 것을 따르는 책무성 등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임기응변식의 의견 발표, 학습자들 사이에 불필요한 경쟁 고취, 사고한 내용을 성급하게 말로 표현, 다른 학습자들은 침묵을 지키게 하는 등의 단점이 있다. 또 중요한 것을 무시하고 지엽적인 사실이나 주제로 치닫을 수도 있으며, 주제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갖기도 쉽다. 이론을 구성하기보다는 비평하기가 쉬운 것은 사실이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도 반론의 여지는 있게 마련이다. 토의를 이끌어나가는 교수자가 신중하지 못하면 학습자들은 어떤 일반화도 불가능해진다.
토의의 주제는 다소 제한적이어서 신체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기재의 조작이나 절차학습 등의 기술의 습득과 관련된 훈련에는 적합한 교수방법이라 볼 수 없다.

토의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원탁식 토의(round table discussion)
10명 정도가 둘러앉아 자유로이 의사교환을 한다. 참여자 전원이 활발하게 발언할 수 있다.
 
 배심토의(panel discussion)
토의한 문제에 대하여 대립된 의견을 가진 대표(배심원) 4~6명과 일반청중으로 구성이 된다. 배심원의 토의를 청중이 듣고, 이해하고, 비판하여 자기 나름대로 의견을 조성한다. 짧은 시간에 전문가의 의견을 다각도로 들을 수 있어 흥미롭지만 자칫 단상 위의 사람들만 참여하는 토의가 되기 쉽다. 사회자의 토의유도 기교가 완벽해야 한다.
 
 공개토의(forum discussion)
한 사람 또는 몇 사람의 연사가 청중 앞에서 강의를 한 다음, 주제에 대한 질문을 중심으로 강사와 청중 사이에 질의응답이 이루어진다.
 
 대화식 토의(dialogue discussion)
주제에 대한 권위자와 전문가를 교실에 초빙하거나 현장에 가서 대면하여 질의응답식으로 지식을 얻는다.
 
 심포지엄(symposium)
몇 명의 연사가 같은 주제를 각기 다른 입장에서 발표한다. 강연내용도 사전에 청중에게 배부하여 알려주고, 강연 후에 강사와 청중과 질의응답이 활발히 이루어져 종합적인 의견을 집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역할극
인간관계의 문제 또는 상황을 현실 그대로 또는 가상적으로 극화시켜서 각각의 학습자는 역할을 분담하여 담당하고 다른 학습자는 관찰자나 비평가가 되어 연기가 끝난 다음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는 방법이다. 보통 당사자와는 관계가 없는 역을 담당하므로 타인의 관점에 서서 상황을 재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역할극은 시뮬레이션이나 게임을 더 현실적으로 하고자 할 때나 인간관계의 문제 측면을 나타낼 때, 다른 사람의 견해나 감정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킬 때, 문제 진단에 있어서 기술을 개발시키고자 할 때, 개인의 태도ㆍ행동ㆍ가치에 대한 통찰력의 개발을 원할 때, 학습자가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발견하고자 할 때, 그리고 구체적인 인간 상호관계 혹은 통신기술(communication skill)을 개발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된다.

다른 학습자의 특성ㆍ감정ㆍ태도ㆍ가치 및 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학습자로 하여금 새로운 형태의 행동을 발견할 수 있도록 최대의 자발적인 기회를 허용하고, 다른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학습자의 준비, 실행 및 사후 토론의 측면에서 볼 때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적절한 지도자가 없으면 시간이 낭비되는 수가 많다. 또 실제상황과 직접적인 연결이 없어서 학습자가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단점을 지닌다.

역할극은 다음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 강의나 토론에서 결핍되기 쉬운 현실감을 느낄 수 있다.
• 규칙이나 경쟁 없이 지극히 자유로운 분위기하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 청중들이 실제의 현장에서와 거의 같은 조건하에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실제로 장시간이 요구되는 과정을 단시간에 경험할 수 있고, 부담감 없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실제현장에서 보다 경제적인 부담이 그리 크지 않음으로써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 다른 교육방법보다 청중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일정한 상황하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청중들이 직접 통제․관리해볼 수 있게 한다.
• 청중 상호간의 협력이 중시된다.
• 전통적인 교수방법에 비해 인과관계에 관한 문제를 훨씬 깊게 탐색할 수 있다. 말하는 것에 의한 것이 아니라 보여주는 것에 의해서 대화를 촉진하게 한다.
• 청중들이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공통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이해함으로써 통찰력을 길러주게 되며, 실제로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준다.
• 타인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게 되며, 갈등의 원인을 풀어갈 수 있다.
• 자신의 판단을 정당화하는 기회를 통하여 자율적인 도덕성 함양에도 도움이 된다.
• 역할연기를 수행함으로써 인간간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게 되며, 자신과 타인의 행동의 동기를 좀더 잘 깨닫게 된다.
• 가상적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문제나 상황의 핵심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모의 상황하에서 청중들은 자신의 이상이나 의견을 행동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다.
 
또 역할극의 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아무리 상황을 잘 설정하여도 그것이 현실에서 그대로 생생하게 재현되기 어렵다. 즉, 상황의 인위적인 설정은 현실을 완벽하게 교실 속으로 옮겨놓을 수 없다는 제약점을 지닌다.
• 역할극을 통해 얻어진 경험이나 태도의 변화는 대체로 생명이 짧다. 즉, 역할연기에 참여하는 도중에는 마음이 움직여서 태도가 바뀔 수 있다 하더라도 이가 지속되지 못하고, 역할연기가 끝남과 동시에 이를 잊어버리게 된다.
• 일반 환경하에서 실시하기에는 시간을 너무 많이 소모하게 된다.
• 청중들의 능력 수준과 참여의욕에 따라 그 성패가 크게 좌우된다.
• 조언이 없는 단순한 연기는 생산성이 결여될 수 있다.
 출처 목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http://ctl.mokwon.ac.kr/flow/?ref=menu/view.emt&menu_table=m3_00&menu_idx=04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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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법 및 사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추천] 지식채널 연작 시리즈 및 활용 사례 첨부파일 [19+3] 교컴지기 111265 2009.10.06 10:38
공지 교사를 위한 Teaching Tips 61가지 사진 [17+4] 교컴지기 118799 2009.03.07 08:12
공지 정기고사 출제 길잡이 첨부파일 [13] 함영기 101141 2006.09.26 21:04
공지 [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첨부파일 [40] 함영기 108278 2006.05.30 10:58
527 [평가자료] 학생의 전면적 발달을 돕는 성장 중심 평가 첨부파일 [1] 교컴지기 7508 2018.05.03 10:28
526 [세계시민교육] 학교에서 바로 활용하는 2018 세계시민교육 도움 자료 첨부파일 [1] 교컴지기 14936 2018.04.13 09:40
525 [기타사례] 관악중 마을 관련 자료집 (수학여행 자료집) 첨부파일 [2] 토로 6700 2018.02.15 12:56
524 [기타사례] 관악중학교 마을 관련 수업 자료집 (마을교과서) 첨부파일 [1] 토로 7443 2018.02.15 12:53
523 [평가자료] [초중등]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첨부파일 [1] 교컴지기 12539 2017.06.16 07:49
522 [토론학습] 질문이 있는 서울형 토론모형 안내 교컴지기 12205 2017.02.03 20:51
521 [토론학습] 서울형 토론모형(초중고통합) 첨부파일 [4] 교컴지기 9226 2016.11.23 17:34
520 [평가자료]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와 적용 첨부파일 교컴지기 6447 2016.11.23 16:05
519 [평가자료] 중등교사 평가전문성 제고 방안 - 서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첨부파일 [1] 교컴지기 7776 2016.11.18 14:46
518 [수업분석] 중학교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수업참여 및 학습흥미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첨부파일 교컴지기 7117 2016.11.18 14:42
517 [평가자료] 중등평가 뒤집어보기 첨부파일 교컴지기 6680 2016.06.12 20:19
516 [기타사례] 3월 첫 시간 네임텐트로 이름 익히기 사진 첨부파일 별샘 18719 2016.02.27 09:47
515 [기타사례] 자기소개서-2 첨부파일 [9] 잠잠이 9465 2015.04.29 18:17
514 [기타사례] 자기소개서 작성법 -1 첨부파일 [7] 잠잠이 9887 2015.04.29 18:15
513 [세계시민교육]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 및 지도서 사진 [1] 교컴지기 16322 2015.01.09 21:34
512 [기타사례] 문학을 아이들의 삶과 연계하는 수업 사례 몇 개 첨부파일 [2] 류영옥 9132 2014.11.14 09:21
511 [토론학습] 즐거운 토의·토론, 행복한 수업 첨부파일 [4] 교컴지기 10984 2014.10.05 10:39
510 [기타사례] 세월호 침몰 사건 애도 수업 자료 첨부파일 [1+1] 별샘 8793 2014.04.27 22:29
509 [기타사례] 수업혁신,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평가 혁신으로 첨부파일 [5] 교컴지기 11437 2013.12.14 13:41
508 [평가자료] 프랑스 바깔로레아 출제 문항 소개 교컴지기 10251 2013.11.08 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