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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 교컴

‘에듀니티’ 출판사 '블렌디드' 장혁, 백영경 옮김

성욱 | 2017.08.01 12:43 | 조회 3877 | 공감 0 | 비공감 0

안녕하세요^^  성욱입니다.  여름방학은 잘 보내고 계신지요~? 이번에 교컴에서 진행하는 19번째 서평이벤트의 도서는 도서출판 ‘에듀니티에서 출간한 신간도서 '블렌디드' 장혁, 백영경 옮김입니다.  서평 인원 10분을 모십니다. *^^*


신청을 하시는 교컴 가족께서는 교컴을 대표해서 받으시는 만큼 반드시 인터넷 서점 게시판과 책읽는교컴 게시판에 독서 후기를 올려주실 것을 약속해 주세요. 신청은 쉽게, 책읽기는 편안하게, 서평후기는 읽고 나서 느낌이 식기 전에...

 

오직 교컴가족들만을 위한 공간-책읽는 교컴입니다. 책 읽는 교컴은 세상과 소통하고자 하는 교컴 철학의 작은 실천입니다.  다음 순서에 따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순서대로 기회를 드리되, 책 받으실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시지 않으면 다음 분에게 차례가 넘어갑니다.)

 

 

1. 댓글로 신청

 

1) 00000 신청합니다

 

2) 신청사유 예: 0000해서 꼭 보고 싶습니다. / 멋진 서평후기를 남기고 싶어요...

 

3) 약속: 언제까지 000000와 교컴 게시판에 후기 올리겠습니다.

 

2. 성욱샘에게 쪽지로 1) 성함, 2) 연락처, 3) 책을 받아보실 주소를 보냄 (꼭이요!!!)^^

 

3. 책을 받으시면 받았다고 댓글에 한줄 쓰기

 

4. 책을 열심히 읽으신 후(천천히)

 

5. 읽고 나서 곧바로 독서후기 남기기(인터넷서점, 교컴게시판), 꼭 후기를 올려주세요~

 

* 기존 서평이벤트에 참여하셨던 분도 꼭 성함, 연락처, 주소를 정확히 보내주세요! 선생님들의 개인 정보를 누계 관리하고 있지 않습니다.

 

모두 신청하심과 동시에 쪽지를 보내주세요~^_^




                                                               학교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온․오프라인의 결합    


아마존닷컴 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디지털 시대에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과 교육 방식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21세기 교육 패러다임 전환으로 가는 성공과 실패의 조건을 읽어낼 수 있다.”

정찬필, (사)미래교실네트워크 사무총장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오해

보통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라고 하면 온라인을 이용한 학습이나, 디지털 교구를 이용한 학습으로 좁게 이해하고 경향이 있다. 블렌디드 러닝은 말 그대로, 두 가지 이상의 학습 방법을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는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학습이 혼합된 학습을 가리킨다. 우리에게 익숙한 사례로 많은 확교와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거꾸로교실’ 수업도 블렌디드 러닝의 한 가지 형태이다.

그렇다면 기존의 방식에 단순이 온라인 학습을 도입하면 되는 것일까? 저자들은 진정한 블렌디드 러닝이 되려면 다음의 3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1) 학생이 시간, 장소, 순서 그리고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을 해야 하고, (2) 학생이 집이 아닌 공간에서 학습 일정을 관리받으며 학습해야 하며, (3) 학습 순서에 따른 여러 학습 형태가 하나의 완전한 학습 경험을 위해 연결되어야 한다.

 

왜 블렌디드 러닝인가

수업이라고 하면 여러 학생이 앉아 있는 교실에서 같은 내용의 강의를 판서하고 설명하는 강의 모습이 떠오른다. 100년도 더 된 이런 학교 시스템은 가르치고 시험 치는 방식을 표준화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많은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만들기 위해 교육자들은 산업화된 미국에 등장한 효율적 공장 시스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학생을 나이대별로 묶어 학년을 지정하고, 한 명의 교사가 담당하는 하나의 교실에 학생을 배정하며, 교수(teaching)와 시험(testing)을 표준화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론적으로는 학년별로 나뉘어 각 학급으로 배정된 학생들을 교사는 동일한 교과목을 동일한 방식과 속도로 가르칠 수 있었는데, 그를 통해 교육은 표준화되고 획일화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학교는 훨씬 더 많은 학생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학생을 일괄적으로 교실에 앉혀놓고 동일한 날에 동일한 내용을 가르치는 공장형 교육 모델은 대부분의 학생이 학습하기에는 효율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학생마다 과목이나 개념에 따라 학업 수준과 학습 속도가 달라 각 학생이 각기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학습 니즈를 갖기 때문이다.

블렌디드 러닝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현장, 면대면) 학습의 적절한 혼합으로 학생 개개인에 맞춤화된 학습을 제공할 수 있고, 때와 장소에 큰 제약을 받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비용까지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 중심 교육’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력

1부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의 등장 배경을 설명하면서 블렌디드 러닝이 무엇인지, 그것이 어떤 모습으로 학교에 적용되는지, 미래에 어떤 방식으로 변하고 또 학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2부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을 준비하기 위해 학교의 환경에 맞는 솔루션을 구상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학습 문제점과 성취 목표 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솔루션 구상을 위한 팀 구성법도 안내한다.

3부에서는 문제 유형이나 팀 유형에 따른 블렌디드 러닝 디자인 방법, 학생 혹은 교사의 관점에 따른 디자인 방법을 제시한다. 더하여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식도 소개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실행에 관해 설명한다. 실제로 학교 환경에 부합한 솔루션을 구상하더라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학교 문화의 변화가 뒤따라야만 가능하다. 따라서 어떻게 학교 문화를 바꿔나갈 수 있는지, 그리고 이 변화의 성공 가능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최근 강조되고 있는 ‘학생 중심 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디지털 시대에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과 교육 방식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

 

추천의 글

옮긴이의 글

 

머리말_ 파괴적 혁신과 패러다임이 충돌할 때

들어가며

 

1부 이해하기

1장 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학습의 급부상 | 블렌디드 러닝인 것과 아닌 것 | 블렌디드 러닝의 모델과 그 혼합 | [부록 1.1] 주요 용어 정리 | [부록 1.2] 블렌디드 러닝의 분류

2장 모든 교실이 블렌디드 러닝으로 바뀔까

하이브리드(Hybrids) 이론 | 블렌디드 러닝은 파괴적인가 | 블렌디드 러닝의 하이브리드 모델과 파괴적 모델 | 예상되는 교육혁명 | 앞으로 학교는 어떻게 될까

 

2부 준비하기

3장 슬로건으로 시작하라

마구잡이식 투입의 대안 | 문제 정의하기 또는 목표 진술하기 | 존속적 슬로건 vs 파괴적 슬로건 | 핵심 기회와 비소비 기회를 파악하는 방법 | 위기 vs 기회

4장 혁신을 위해 조직하라

팀 구성을 위한 프레임워크, 그리고 적용하기 | 복합팀 사용하기 | 잘못된 실행의 대가

 

3부 디자인하기

5장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학습 자발성의 중요성 | 해결과제(Jobs-To-Be-Done) 이론 | 학생의 해결 과제와 그 구조, 그리고 해결하기 | 무엇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 학생 과제 해결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역할 | 학생에게 과제를 바꾸라는 요구의 위험

6장 가르침을 고양하라

학생 관점에서 교사 역할 설계하기 | 교사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 설계하기 |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좋은 일

7장 온라인 환경과 현장 환경을 디자인하라

제품 구조와 인터페이스 | 개인 컴퓨터 구조의 변화 | 모듈성으로의 변화 | 통합식 vs 모듈식 온라인 콘텐츠, 운용 시스템, 물리적 공간 | 전략을 상황에 맞춰 조정하기

8장 모델을 선택하라

문제 유형, 혹은 팀 유형에 맞춰 보라 | 원하는 학생의 경험, 혹은 교사의 역할에 맞춰 보라 | 물리적 공간에 맞춰 보라 | 인터넷 디바이스의 사용 가능성에 맞춰 보라 | 우선순위 매기기와 선택 | 다중 모델로 나아가기 | [부록 8.1] 어떤 블렌디드 러닝 모델이 지금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가

 

4부 실행하기

9장 문화를 만들라

문화란 무엇인가 | 어린이 문화의 힘 | 학교 문화의 힘 | 어떻게 문화를 만드는가 | 블렌디드 러닝을 실행하는 문화의 힘 | 지금도 늦지 않다

10장 성공을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발견하라

발견이 이끄는 계획 세우기 | 결과물로 시작하라 | 가설 체크리스트 만들기 | 더 알기 위해 계획 실행하기 | 전진, 변화, 계획 유보 중 무엇을 해야 하는가

11장 결론

시간에 따른 실행 | 블렌디드 러닝은 팀 스포츠다 | 이해, 준비, 디자인, 실행

 

주석

감사의 말

저자에 대하여

 

 

 

[ 저자 및 역자 소개 ]

 

지은이 마이클 혼(Michael B. Horn)

파괴적 혁신을 연구하는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연구소의 공동 설립자이며 교육 프로그램의 상임이사로 일하고 있다. 그는 연구를 통해 정책 입안자와 지역사회 지도자들에게 K-12와 대학 교육 영역에서 파괴적 혁신이 가진 힘에 대해 교육하는 팀을 이끌고 있다. 그의 팀은 획일적인 공장 모형 교육 시스템을 학생 중심 디자인으로 바꿔 각 학생을 성공적으로 교육하고 각자 자신이 가진 최대한의 잠재력을 깨닫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08년 혼은 수상작인 『교실수업 파괴하기』를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커티스 존슨(Curtis W. Johnson)와 공동 집필했다. 《뉴스위크》는 이 책을 ‘우리 시대 최고의 책 50선’ 중 14위에 올렸다. 혼은 블렌디드 러닝에 관련된 몇 개의 백서를 썼고 『개인 기업과 공교육』을 프레드릭 헤스와 공동 편집했다. 또한 《포브스》 《워싱턴 포스트》 《이코노미스트》 《허핑턴 포스트》 《에듀케이션 위크》 등 주요 언론 매체에 원고를 기고해 왔다. 그리고 실리콘스쿨펀드(Silicon Schools Fund)의 브라이언 그린버그(Brian Greenberg)와 함께 블렌디드 러닝 101을 이끌고 있는데, 이는 칸 아카데미와 제휴한 5부작 무료 온라인 콘텐츠다.

혼은 정기적으로 주입법 회의에서 진술하고, 미국 전역의 교육 콘퍼런스와 실무회의에서 종종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잡지 《테크 앤드 러닝(Tech & Learning)》은 교육 분야 테크놀로지 사용의 창조와 진보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100명의 명단에 그를 올렸다.

교육 정책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와 연구를 펴내는 학술지 《에듀케이션 넥스트(Education Next)》의 주필이자 피델리스 에듀케이션과 실리콘스쿨펀드의 이사이며 다양한 단체의 이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애리조나 주립대학의 교육 혁신 자문위원, 매사추세츠 교육위원회의 디지털 러닝 자문위원, 콜롬비아 대학교 사범대학의 헤킨저 교육미디어연구소의 자문위원이다. 예일 대학교에서 역사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2014 아이젠하워 펠로이며 베트남과 한국의 교육 시스템에 대해 연구했다.

 

지은이 헤더 스테이커(Heather Staker)

파괴적 혁신을 위한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연구소의 교육 실무 선임연구원이다. 블렌디드 러닝, 역량 기반 학습, 학생 중심 디자인의 대변인으로서 라디오와 텔레비전, 전국의 입법 청문회에 출연하고 있다. 집필하거나 공동 집필한 주요 출판물로는 『K-12 블렌디드 러닝의 부상(浮上)』, 『K-12 블랜드디 러닝 분류 체계』, 『K-12 블렌디드 러닝은 파괴적인가』 등이 있다.

스콜라스틱(Scholastic)으로부터 2012년 교육 분야에서 눈여겨봐야 할 5인 가운데 한 명으로 선정되어 미국 전역 20개 이상의 교육혁신 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올랐으며 《에듀케이션 넥스트》 《데저럿 뉴스(Deseret News)》 《더 저널(THE Journal)》 에 기고하기도 했다. 스테이커는 K-8 학생들이 여름 방학 동안 즐기도록 대규모의 보물찾기 형식을 띤 6주짜리 전 세계 온라인 학습 모험 프로그램의 공동 프로듀서이기도 하다.

크리스텐슨 연구소에 들어오기 전에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mpany)의 전략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캘리포니아 주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티칭 펠로(학부생을 가르치는 대학원 장학생)로 미국 역사를 가르쳤고, 협동조합형 유치원을 시작했으며, 프록터앤드갬블(P&G)의 오일오브올레이(Oil of Olay)의 판매에도 참여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정부학(Government)을 전공했으며,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5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으며,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다

 

옮긴이 장혁

고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이제는 가르친다고 말하기가 어색할 정도로 거꾸로교실 속 학생들과 함께 배우는 코치, 가이드가 되었다. 학창 시절이나 지금이나 학교는 왜 다녀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고, 최근 몇 년 사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알파고도 해내지 못하는 자신만의 능력을 발견하면서 그 답을 찾아가고 있다. 브니엘예술중학교에서 영어 교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사)미래교실네트워크 전(前) 대표, TED-Ed Innovative Educator, Apple Distinguished Educator이다.

 

옮긴이 백영경

꿈에 그리던 교사가 된 후 만난 교실 속 벽을 깨어보고자 거꾸로교실을 시작한 초보 교사이다. 앞으로 배워가야 할 무궁무진한 것들에 설렘을 느끼며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다. 부강중학교에서 과학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기획 미래교실네트워크(http://www.futureclass.net)

교사를 위한, 교사에 의한, 교사의 교육 플랫폼으로 거꾸로교실을 실천하는 교사들이 서로의 디딤영상과 수업에 적용한 다양한 활동을 공유하며, 거꾸로교실의 확산을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간이다. 초중고를 망라한 전국의 다양한 교사들이 이미 거꾸로교실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했고, 캠프와 연수를 통해 생각과 경험을 아낌없이 나누면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진화를 이루고 있다.

 

 

 

[ 추천사 ]

 

온라인 러닝 그리고 그것과 면대면 학습과의 관계에 대한 많은 희망과 오해가 있다. 이 책은 온라인 학습과 현장 학습이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온라인 학습 경험이 물리적 현장의 학습을 더 풍요롭게 하고, 또 그 역(逆)으로도 작용하는 미래 학습의 모습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더 나아가 테크놀로지가 교실 수업을 더 인간답게 만드는 세상으로 만들어가도록 교육자, 학부모,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_ 살만 칸(Salman Khan), 칸 아카데미 설립자

 

이 책은 개별 맞춤 학습에 대한 미사여구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전략으로 안내하는 필수 가이드북이다. 학교가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기존 상식을 뒤흔드는 강력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_ 젭 부시(Jeb Bush), Foundation for Excellence in Education 회장, 전(前) 플로리다 주지사

 

학교가 21세기를 향해 나아감에 있어 추측을 배제하고 연구와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저자들의 비범한 재능이 담겨있다. _ 짐 헌트(Jim Hunt), The Hunt Institute 재단 회장, 전(前) 노스캐롤라이나 주지사

 

교사는 블렌디드 러닝으로의 전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이 책은 블렌디드 러닝을 설계함에 있어 교사를 수용하고 우수한 교사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을 숙고하도록 로드맵을 제시한다. _ 비키 필립스(Vicki Phillips), Bill & Melinda Gates 재단 교육국장

 

마이클 혼은 이전 책에서 어떻게 온라인 러닝이 급속히 현대의 교수학습에 영향을 줄 것인지 말했다. 이 책에서 두 저자는 예측에서 실천으로 이동하면서, 확고한 연구와 관찰, 사례 연구를 통해 블렌디드 러닝이 전통적 학교의 형태를 24시간 오픈된 러닝센터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세세히 묘사하고 있다. _ 밥 와이즈(Bob Wise), Alliance for Excellent Education 회장, 전(前) 웨스트버지니아 주지사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관심이 학교에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혁신적인 도구들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육청 차원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교육감에게 블렌디드 러닝이 학생의 성취도 상승을 보장하는 청사진을 제공한다.

_ 다니엘 도메네크(Daniel A. Domenech), 미국 교원 협회 전무이사

 

이 책은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 모델이 어떠한지를 설명해줄 뿐 아니라 교육행정가, 교사, 학부모가 그들의 학교에 블렌디드 러닝을 실현시키기 위한 청사진을 주의 깊게 펼쳐 보이고 있다. 저자들이 명시하듯이 오늘날 교육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잠재력 있는 학습 모델들의 역동적인 변화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를 잘 이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려는 문화다. 교육에서 중대한 변화를 만들어내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훌륭한 자원이 되어줄 것이다. 나는 우리 팀원 모두에게 이 책을 읽게 할 생각이며, 다른 사람에게도 강력 추천한다. _ 제이미 커셉(Jaime Casap), 구글 글로벌 에듀케이션 전도사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개선, 향상 또는 사용하자는 요구가 많은 이때 저자들의 접근 방식은 참신하고 실용적이다. 그들은 블렌디드 러닝의 3가지 장점, 즉 개별 맞춤화, 접근성 그리고 비용을 간결하게 포착해내어 효과적인 사례와 방법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저자들은 학생들이 주도권을 갖고 참여하면서 그들이 아는 것에 기반하여 알아야 하는 것으로 안내하는 학습 자료를 발견하길 얼마나 원하는지 보여준다. 교사는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라면 어느 학생에게나 완전 학습이 가능하다. 이 책은 실질적으로 대학과 직업에 대한 준비도를 향상시킬 계획을 세우도록 해줄 것이다. 교육계의 리더와 정책 입안자들이 필히 읽어야 할 책이다.

_ 짐 거링어(Jim Geringer), 디지런 부회장, 전(前) 와이오밍 주지사

 

교실 내 디지털 자원의 거침없는 약진을 둘러싼 갈등과 낙관론을 정확히 포착해 낸 이 책은 모든 아이에게 탁월한 교육을 제공하는 도구로써 테크놀로지를 이용하고자하는 공동 목표를 가진 교사, 행정가, 기업가들에게 귀중한 자원이 될 것이다. _ 제인 스위프트(Jane Swift), 미들버리 인트렉티브 랭귀지스 최고경영자, 전(前) 매사추세츠 주지사

 

디지털 혁명은 이미 우리에게 와 있고,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훌륭한 교육을 제공하며, 점점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세상에서 성공하도록 준비시키는 방법에 목말라 하고 있다. 교육행정가들은 21세기 교실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교사들을 학생들만큼이나 준비시켜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어떻게 우리가 교육자로서 이 새로운 세상에서 존재할 것이며, 학생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블렌디드 러닝 전략을 이용할 것인지 알아갈 수 있다. _ 테리 그리어(Terry B. Grier), 휴스턴 인디펜던트 교육청 교육감

 

이 책은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 대한 사려 깊고 포괄적인 고찰을 보여준다. 저자들은 가르침을 개별화시키는 온라인 러닝의 힘을 확실히 입증하는 동시에 학생들 이 자신의 학습을 이끌어가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온라인 러닝의 드러나지 않은 잠재력을 밝혀내고 있다. 나는 우리가 과거의 맞춤식 교육에서 더 나아가 이제는 지식 전달로서의 교육보다는 발견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 제대로 맞춤화된 교육으로 바뀔 거라고 낙관한다.

_ 조엔 바톨레티(JoAnn Bartoletti), 전국 중등학교장 협회 전무이사

 

학교는 개선되어야 하는데, 이때 테크놀로지를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들의 획기적인 전작에서 더 나아가 이 책은 블렌디드 러닝의 올바른 실천 방법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만족스러운 성취도를 원하는 교원들에게는 필독서다.

_ 조엘 클라인(Joel Klein), 앰플리파이 최고경영자, 전(前) 뉴욕시 교육국장

 

이 책은 천편일률적인 접근법 대신에 각 학습자에 따라 개별 맞춤화된 학습 과정을 설계하도록 교사와 학생에게 전례 없는 기회를 가져다준다. 이 청사진은 교육자, 행정가, 정책 입안자, 지역 리더가 혁신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개발함으로써 전통적 미국 교육의 토양을 허물도록 촉구하는데, 이로써 학생들이 테크놀로지 중심의 세계 경제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도록 도울 수 있다. _ 베브 퍼듀(Bev Perdue), 디지런 설립자 겸 회장, 전(前) 노스캐롤라이나 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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