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6 이현숙 2007.12.29 19:13
저도 캡틴의 글을 보고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교육부 해제 문제를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답니다. 늘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좀더 실력있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비밀글
레벨 4 김창수 2007.12.31 08:45
교육부가 해체되면 대학의 자율화가 보장될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초중등교육은 지방직화하여 시도간의 경쟁이 치열하겠지요. 보다 효율성을 추구하고 교사들간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정신차릴 수 없는 일들이 생겨나겠지요. 우리학교 어떤 분이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호시절 다지나갔다>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동안 어영부영 지냈는데 이제는 그렇게 하지 못하겠다 라는 말로 들리거든요. 이말을 학부모들이 모두 알아서 교직을 다시 바라본다면 어떤 시각으로 볼까요? 저는 그 점이 두렵습니다. 우리 모두 이제까지는 다른 좀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야 되겠지요. 물론 그동안 계속적으로 열심히 근무한 분들도 많이 계시지요. 제 경우에는 이번 기회에 좀더 각성을 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이도록 다짐을 해 봅니다.
비밀글
레벨 6 황하선 2007.12.31 12:00

교육부를 해체한다?

이미 시장논리가 사회 구석구석을 지배하고 있는 지금.

교육을 진짜 알고 있는 것일까?

이는 한 마디로 무지의 소치라고 할 수 밖에 없다.

교육의 위상을 낮추고 낮추고 또 낮추시더니

이젠 교육부 해체까지 들고나온다면...

당선자께서는 누구보다도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실텐데...

특히, 예수그리스도의 가르침이 어떠한 것이며

그 가르침이 어디에까지 미치고 있는지를 알텐데...

기업이야 투자와 생산이 쉽게 가늠되고 그것이 존망을 결정하는 것이지만,

교육이야 어찌그런가?

교육의 효과는 당장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10년 20년 뒤에 삶을 통하여 나타나고

이는 사회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침을 어찌 모른단 말인가?

오호, 통제라!

이를 어찌할꼬?

모든 행정기관을 지배논리와 시장논리로 거느리려 한다면 이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물은 그대로 흐르게 하는 것이 순리이다.

막힌 곳이 있다면 그를 풀어주고 더 나은 발전을 하도록 지원해줘야 할 것이다.

교육부 해체를 소리높여 외치기보다는

교육에서 막힌 곳을 풀어 공교육을 살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모든 행정을 자신의 스타일대로 바꾸려하는 오만을 버려야 할 것이다.

수많은 시간 동안 교육을 위해 헌신하고 연구한 사람들의 노고가 녹아 있으며

교사를 지방직화한다면 가뜩이나 찌그러든 공교육은 더욱 피폐해질 것은 자명하다.

경제논리로 되는 것도 있고 그래서는 안되는 것도 있다.

교사들 스스로는 낮추어야 하겠지만,

국가는 교사의 위상을 높여주어 허물어진 이 땅의 교육을 살리기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교사가 신날 때 교육은 더욱 신바람나고 우리의 미래는 더욱 밝아질 것이다.

새 정부는 이전의 정부들이 교육부의 위상을 부총리 수준으로 높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아야 한다.

조금이라도 생각을 가진 이라면 이럴 수는 없다.

이래서는 안된다.

우리 교사들 역시, 우리들의 모습에 대한 깊은 고뇌를 해야 할 것이다.

세상은 우리를 철밥통이라 한다.

단순한 논리로만 생각한다면 그럴 수 있을 것이다.

왜 그러는가 우리들의 자성도 필요한 대목이다.

지금도 이 땅의 아이들의 아픔을 껴안고 고뇌하며 살아가는 많은 교육자들이 있다는 걸 모르는가?

대부분의 교사들은 그러하다.

새 정부는 교육부의 해체를 운운하기보다

떨어질 대로 떨어진 공교육의 위상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

우리 경제를 좀먹는 사교육을 대체할 처방을 찾는데 주력할 일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교육을 피폐화하여 잘된 나라가 없을을 명심할 일이다.

지금 우리나라를 이만큼의 위치에 올려놓은 것은

교육의 힘임을 당선자는 더욱 잘 알 것이다.

다시 한 번 교육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주기를 바라는 바이다.

 

-시골학교에서 아이들과 더불어 사는 교사 아픈 맘을 吐하는 바이다.

 

 

 

비밀글
레벨 4 이문경 2008.01.03 00:30
교원평가를 교사를 자르기 위한 수단, 혹은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반대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교원평가를 교사의 수업질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한다면 같이 협의할 용의가 있다. 나역시 학생들로부터 학년말 수업설문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재 당선자는 전자일까? 후자일까? 왠지 요리를 위한 칼이 아니라, 살상을 위한 칼로 변할까 두렵다. 또하나... 교육부 해체. 그간 사립학교들의 편입학 비리를 봐오지 않았는가? 대학입시의 자율화 및 교육부 통제 해체? 이건 대학들이 입맛대로 학생들 뽑아가겠다는 소리다. 정말로 과거처럼 국가수준의 학력평가를 통해 객관적 근거로 학생을 뽑아가겠단 것이 아니라... 대충 강남출신의 특목고 출신들을 우선적으로 자기 대학에 데려가겠다는 것이다. 이미 연고대는 특목고 출신들의 판치는 대학이다. 지방에서 우수사립대 들어가기는 바늘구멍이 될 것이다. 적어도 교사라면... 교육이 신분과 계층을 고정화하는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통찰해야 한다. 동등한 교육기회가 주어져서 그 안에서 자기가 열심히 공부하는 한은 우수한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교육제도여야 건강한 사회가 된다. 그런데 전국에 자사고 100개를 당장 설립하겠다는 당선자의 불도저정신은 자사고 등록금 1억을 감당하지 못하는 서민들에겐 비자사고에서 수업분위기 되지도 않는 고등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쓰라림을 맞보아야 할 것이다. 과연 그런 것이 공정한 경쟁인가?
비밀글
레벨 7 함영기 2008.01.07 08:47
‘이명박 지지’ 교총도 인수위 추진 교육정책에 반발 <-Click!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쪽이 추진하는 ‘초·중등교육 정책의 시·도교육청 이양’ 구상이 초기부터 교원단체들의 반발에 맞닥뜨리고 있다.... [2008-01-06 19:18]
비밀글
레벨 4 양순이 2008.01.08 20:58
신자유주의 지름길로 가는 길이죠... 자사고도 말 안되고, 대학에 맡긴다는 것도 말 안되고,, 돈 있는 사람은 문제가 없겠지만 우리 같은 서민들은 어쩌랍니까?..정말 교육정책 알고 하는 소리인지,, 의심스럽습니다. 늘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은 이래서 또 피해(?)를 받아야 하는지요..우가 그러대요. 고3학생 대학 보내려고 공부 좀 더 잘시키려고 과외비 없어 과외 못하는 것도 서러운데,, 자사고는 웬말입니까?
비밀글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쓰기 - 로그인한 후 댓글작성권한이 있을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