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1 95
  2. 아동과 교육
  3. 민주주의와 교육
  4. 진로
  5. 자유 역리
  6. 시험감독
  7. 듀이 아동과 교육
  8. 생활기록부 예시문 34
  9. 존듀이
  10. 자리배치 1
기간 : ~
  1. 1
  2. 민주주의와 교육
  3. 학습지
  4. 요가반
  5. 피터스와 듀이
  6. 마음톡톡
  7. 명심보감
  8. 자유학기제
  9. 예술치유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교컴 디카강좌

[용어]디지털 카메라 용어 5 (ㄹ~ㅅ)

장경진 | 2003.06.26 14:38 | 조회 2749 | 공감 0 | 비공감 0
♤ 디지털 카메라 용어 5 (ㄹ~ㅅ)

라이팅 (lighting)

피사체를 효과적으로 촬영하기 위한 채광법을 말한다. 특히 야외 인물촬영에서 자연광의 채광상태를 잘 이용하고 반사판 등을 적절히 사용한다.


레인지 파인터 (range finder)

레인지란 거리나 구역을 정한다는 뜻으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파인더이다. 초점을 맞추는 거리계와 들여다 보는 창이 일체로 된 파인더로 레인지 파인더가 내장된 카메라를 RF 라고 부른다.


렌즈 (lens)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한 개 이상의 광학유리로 만들어진 광학 기구를 말한다. 렌즈의 크기와 곡률, 배치가 렌즈의 초점거리와 화각을 결정한다. 피사체에서 반사된 빛은 CCD로 들어가기 전 렌즈를 통해 CCD에 초점이 맞추어 지는데, 디지탈 카메라의 렌즈는 CCD 전용렌즈가 사용되며 자동 초점방식과 수동초점 방식이 있다. 필름 카메라와 달리 렌즈를 교환할 수 있는 제품이 별로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렌즈밝기 (F값)

렌즈의 초점 거리를 유효구경으로 나눈 것을 F로 표시하고 렌즈밝기라 한다. F값은 그 수치가 낮을 수록 렌즈가 밝다.


렌즈후드 (lens hood)

렌즈후드는 불필요한 광선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직사광이 직접 렌즈에 닿으면 화상의 선명도가 떨어진다. 그러므로 렌즈의 앞면에 설치하면 빛이 반사되어 생기는 플레어 현상을 막을 수 있다. 렌즈 후드는 앞이 열린 라파형, 사각형 등이 있으며 장착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되어 있다.


로우 앵글 (low angle)

앙각이라고도 부른다. 낮은 위치에서 피사체를 쳐다보며 촬영하는 것으로서 올려다보는 각도이기 때문에 인물을 로우 앵글로 촬영을 하면 다리가 길어 보이며 과장됨과 희망을 표현할 수 있다.


로우키 (low key)
화면에 어두운 부분이 많아 전체적으로 어두운 상태의 사진을 말한다. 하이키 (high key)의 반대이다.


리모콘

무선으로 셔터와 카메라의 기본적인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 카메라의 부속품 중 하나로 편리하게 셀프 촬영이 가능하다.

 
망원 렌즈 (telephoto lens)

유효 초점 거리가 실제 렌즈의 길이보다 길게 만들어진 렌즈를 말한다. 먼 거리의 피사체를 좀 더 가까이 촬영하고 싶을 때 사용하게 된다.


매크로 (macro)

작은 피사체를 가까이에서 촬영하는 기능으로 최단거리로 초점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매크로 렌즈 (macro lens)

근접 촬영을 위해 설계된 렌즈로 마이크로 렌즈 또는 접사 렌즈라고 불린다.

 
미러 렌즈 (mirror lens)

반사 망원 렌즈라고도 한다. 오목 거울의 집광성을 이용한 반사광학계의 렌즈와 일반렌즈를 결합하여 만든 렌즈로서 긴 초점거리에 비해 매우 컴팩트한 망원 렌즈이다.
 

메모리 카드

내부 메모리는 일정한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는 외부 보조 저장 매체격으로 전용 메모리 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게 되어 있다. 메모리의 종류로는 PCMCIA 카드, 고체 메모리 카드, 3.5" 플로피 디스크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체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는데, 컴팩트 플래쉬 카드와 스마트 미디어 카드가 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 드라이버, 메모리 스틱, SD 메모리 카드, 멀티미디어 카드 등이 사용되고 있다.


메인 라이트 (main light)

촬영에 기본이 되는 광원으로 키 라이트라고도 부른다. 가장 짙은 그림자를 만들고 피사체의 질감과 양감을 뚜렷이 나타낸다.


멀티 스팟 포커스 (Multi Spot Focusing)

다중 초점 조절로 자동초점시 초점을 적절하게 맞추기 위해서 이미지의 각기 다른 부분의 초점 거리를 평균한 값으로 초점거리를 조절한다.


멀티 BL조광

플래쉬 광을 TTL 5분할 센서로 측광하고 조광제어를 하는 BL조광방식으로 배경과 주피사체의 양쪽 모두 밸런스를 맞춰 제어하므로 조광정도가 정밀하다.


모니터 발광

멀티 BL조광의 경우 플래쉬가 발광을 하기 전에 순간적으로 발광하여 촬영 화면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발광하므로 육안으로 구분하기는 힘들다.


바운스 촬영

광원을 피사체에 직접 비추지 않고 천장이나 벽, 반사판에 비춰 그 반사광으로 피사체를 조명하는 것을 말한다. 광량이 약해지기는 하지만 확산광이 되어 부드러운 광선으로 통해 세부적으로 표현한다.


반사식 카메라 (reflex camera)

파인더 시스템 내에 거울을 내장시킨 카메라로 렌즈로부터 들어온 빛을 거울로 반사시켜서 초점을 맞추는 시스템이다. 일안 반사식 카메라와 이안 반사식 카메라로 나누어져 있다. 일안 반사식(SLR) 카메라는 촬영 렌즈를 통한 빛을 거울로 반사시켜 렌즈의 초점거리가 변하더라도 필름상에 찍히는 상과 같은 것을 파인더로 볼 수 있다. 이안 반사식(TLR) 카메라는 같은 초점거리의 촬영용 렌즈와 파인더용 렌즈를 상하로 배치한 카메라이다.


발광금지

플래쉬 모드 중 발광을 금지하는 모드로 야경이나 실내의 분위기 있는 사진을 표현할 경우 사용한다.


발광 다이오드

일반적으로 카메라의 뷰 파인더의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카메라의 상태를 표시하는 LED를 말한다. 저전압 소전력으로 동작이 가능하고 응답속도가 비교적 빠르므로 전가기기의 표시장치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배터리

디지탈 카메라는 액정 모니터와 플래쉬 등 전자부품의 동작으로 전력 소모가 많은 편이다. 배터리에는 알칼라인, 니카드, 니켈수소, 리튬이온 전지가 주로 사용되며 전력소비를 대비해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백 라이팅 (back lighting)
피사체의 배경을 조명하는 보조광선을 말한다. 또한 피사체의 뒤에서 역광으로 조명하는 광선도 백 라이트라 한다.


벌브 (bulb)

셔터속도의 일종으로 B셔터라고 한다.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가 계속해서 열린 상태로 있고 셔터에서 손을 떼면 셔터는 닫힌다.

보간된 해상도 (Interpolated Resolution )

인위적으로 픽셀을 추가함으로써 의도하는 화질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지의 크기만을 부풀린 것이다.


뷰 파인더 (viewfinder)

촬영할 피사체를 보고 구도를 설정하기 위한 카메라의 작은 창으로 일안 리플렉스 방식과 이안 방식이 있다.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뷰 파인더에 전해지므로 시차가 없다. 뷰 파인더는 실제로 촬영되는 피사체를 그대로 보여주는 광학식 뷰 파인더와 액정 화면에서 보여지는 이미지가 그대로 전달되는 전자식 뷰 파인더로 나눌 수 있다. 일부 디지탈 카메라에서는 액정 화면의 채용으로 뷰 파인더를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브래킷 (bracket)

측정된 노출값보다 어느 정도 높거나 낮게 단계적으로 노출값을 설정하여 여러 장 촬영하는 방법이다. 동일한 피사체를 여러 번 촬영하는 것으로 적절한 노출의 이미지를 얻기 위해 사용한다.


브로드 라이팅(broad lighting)
메인 라이트가 거의 정면으로 카메라 쪽을 향한 모델의 얼굴을 비추는 조명법으로, 주로 포트레이트를 찍을 때 사용된다.


보정필터

광원의 색조직을 조절하여 육안에 의한 명암감이나 색채감에 가깝게 사진을 만들기 위한 필터를 보정 필터라고 한다.


분할측광 (contrast light compensated meter)

촬영되는 화면 안에서 몇 가지로 분할하여 측광하는 시스템이다. 분할하여 측광된 노출의 평균을 산출하는 TTL 측광방법으로 역광 촬영시 이 분할측광으로 노출을 보정할 수 있다. 제조사에 따라 분할이 2분할에서 6분할까지 나뉜다.


비네팅

사진의 가장자리가 둥그런 모양으로 어둡게 되는 현상이다. 렌즈의 이미지 서클이 부족하여 이미지의 일부분을 가리는 경우나 렌즈의 앞부분에 렌즈 후드나 필터같은 부착물에 의해 이미지의 일부가 가려지는 경우 발생한다.


비점수차 (astigmatism)

비스듬한 각도에서 들어오는 광선의 초점을 정확한 곳에 맺지 못하는 렌즈의 결점으로 인해서 생기는 오차.


비구면 렌즈

복합렌즈를 구성하는 모든 렌즈의 표면은 구면의 일부 형태를 취하고 있으므로 이는 모두 구면수차의 원인이 된다. 특히 대구경의 렌즈에서는 복합렌드의 여러 매 중 1매 이상을 비구면 렌즈를 사용하여 구면수차를 개선한다.


삼각대 (tripod)

카메라를 고정시키기 위한 3개의 다리를 가진 도구로 높이와 각도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촬영시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상태 표시창 (status display)

디지털 카메라의 동작 상태와 환경설정 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액정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고 뷰 파인더를 사용하여 촬영할 경우 이용되며 한눈에 카메라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다.


색보정 필터 (color compensating filter)

컬러이미지 촬영시 컬러 밸런스를 조절하거나 부족한 광원을 보정하는데 사용되는 컬러 필터로 CC필터라고 한다. 노랑(yellow), 마젠타(magenta), 시안(cyan), 파랑(blue), 녹색(green), 빨강(red)의 각 색으로 농도 0.25에서 0.5에 이르는 40여가지 종의 필터가 있어 대부분의 색조정이 가능하다.


색수차 (chromatic aberration)

다양한 색의 광선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에 동일한 면에 초점을 맺지 못하는 렌즈의 왜곡현상이다. 보통 밝고 어두움의 경계부분에서 푸른빛이나 보라색 빛으로 나타난다.


색온도 (color temperature)

열을 방사하는 물체의 색을 절대온도의 단위로 나타낸 것을 색온도라 한다.


셔터 (shutter)

정해진 시간 동안 CCD나 필름을 빛에 노출시키기 위해 열리고 닫히는 기계 장치이다. 셔터는 조리개와 연동하여 피사체를 적정하게 노출시켜 CCD에 영상을 기록한다.


셔터 우선식 (shutter-priority)

적정 노출을 얻기 위한 자동 노출의 한 방식으로,촬영자가 셔터 속도를 먼저 결정하면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그 셔터속도에 맞는 조리개 값을 정한다.


셔터스피드

CCD 또는 필름에 빛이 닿을 수 있도록 셔터를 개방하는 시간을 말한다. 보통 디지탈 카메라는 필름 카메라보다 셔터스피드가 느리다.


수동 노출 (manual exposure)

촬영자가 조리개 값과 셔터 속도를 결정하는 노출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수동모드를 말한다.


수차 (aberration)

렌즈는 광학적 결함으로 피사체의 상을 변형시키거나 콘트라스트를 떨어뜨리거나 색을 번지게 하는 등의 결함을 만들어낸다. 수차에는 비점수차, 구면수차, 코마수차, 색수차, 만곡수차, 실타래형 왜곡 등이 있다.


스카이라이트 필터 (skylight filter)

아주 엷은 분홍색 필터로 자외선을 흡수하며 맑은 날 푸른 하늘 때문에 화면의 전체적으로 푸른기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술통형 왜곡 (barrel distortion)

이미지의 모서리 부분이 중심부 쪽으로 휘어지는 왜곡현상으로 초점 거리가 짧을 수록 그 정도가 커진다.


스마트미디어 (Smart Media)

디지탈 카메라에 사용되는 메모리 중 하나로 작고 가볍다. 3.3v용과 5v용의 두 가지 종류가 지원된다.


스팟 측광 (spot metering)

카메라의 자동 노출 시스템의 일종으로 화상의 중심부의 아주 좁은 범위를 측광하여 이를 기준으로 전체 이미지의 노출값을 찾아주는 방식이다.


싱크로 촬영 (flash synchronization)
싱크로 플래시 촬영이라고도 한다. 셔터 속도에 스트로보나 섬광전구 등이 동조되어 촬영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서 슬로 셔터로 열려 있는 동안에 싱크로 시키는 기법을 오픈 플래쉬라 한다.


슬로우 싱크로

플래쉬모드 중 하나로 셔터속도에 플래쉬가 동조해서 촬영되는 것을 말한다. 슬로우 싱크로는 선막 싱크로와 후막 싱크로로 나누어져 있는데, 선막 싱크로는 플래쉬를 발광시키는 타이밍이 선막 종료 직후에 설정되어 있고 후막 싱크로는 이와 반대로 플래쉬를 발광 시키는 타이밍이 셔터가 닫히기 직전에 설정되어 있다.


시차 (parallax)

뷰 파인더로 본 촬영 범위와 실제 렌즈와 약간의 차이가 생기는데 이를 시차라 한다.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이 차가 커진다.


실루엣 (silhouette)

피사체보다 배경이 훨씬 더 밝게 조명된 사진을 말한다. 즉 피사체의 윤곽선으로 된 그림자인데, 이는 역광촬영으로 피사체를 검게 표현하게 된다.


실타래형 왜곡 (pincushion distortion)

이미지의 모서리 쪽으로 휘어지는 왜곡현상으로 이미지 전체가 오목해진다. 초점 거리가 길 수록 그 현상이 심해진다.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759개(38/38페이지) rss
교컴 디카강좌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9 [테마사진] [테마사진] 2003년 서울 학생 동아리 한마당 사진 함영기 1691 2003.06.27 12:20
18 [테마사진] [테마사진] 2003년 5월, 대학로 풍경 사진 함영기 1561 2003.06.27 12:12
17 [디카강좌] [강좌]제4강 불량 화소와 핫픽셀이란? [1] 장경진 4749 2003.06.27 11:02
16 [유틸자료] [유틸]음악파일다운 및 주소읽어오는 프로그램 첨부파일 [1] 장경진 2185 2003.06.27 10:39
15 [유틸자료] [유틸] 포토웍스 1.5 와 사용법 사진 첨부파일 [3] 장경진 9373 2003.06.27 10:30
14 [디카강좌] <b>[강좌] 제3강 ISO가 뭡니까?</b> 첨부파일 [1] 장경진 6754 2003.06.26 16:20
13 [디카강좌] <b>[강좌] 제2강-대체 디카가 뭐야?(디카의 원리)< 사진 [3] 장경진 9385 2003.06.26 15:06
12 [디카강좌] [용어]디지탈 카메라 용어 6 (ㅇ~ㅎ) 장경진 2416 2003.06.26 15:03
>> [디카강좌] [용어]디지털 카메라 용어 5 (ㄹ~ㅅ) 장경진 2750 2003.06.26 14:38
10 [디카강좌] [용어]디지탈 카메라 용어 4 (ㄱ ~ ㄷ) 장경진 1857 2003.06.26 14:37
9 [디카강좌] [용어]디지탈 카메라 용어설명 3 (S ~ Z) 장경진 2315 2003.06.26 14:35
8 [디카강좌] [용어]디지탈 카메라 용어설명 2 (F~R) 장경진 3078 2003.06.26 14:34
7 [디카강좌] [용어]디지탈 카메라 용어설명 1 (A~E) 장경진 3089 2003.06.26 14:33
6 [디카강좌] 노출과 셔터스피드 가상 체험(재미있음) 장경진 3254 2003.06.26 14:31
5 [디카강좌] [강좌]제1강 노출이란 무엇인가요? 사진 장경진 2638 2003.06.26 14:29
4 이곳으로 다 옮기라네요...^^ 장경진 1694 2003.06.26 14:28
3 [디카강좌] [디카강좌1] 노출이란 무엇인가? (주주) 사진 [2] 함영기 11108 2003.06.18 14:16
2 [디카강좌] <b>[ICT] 디지털카메라의 교육적 활용 사진 첨부파일 [9] 함영기 16435 2003.08.09 08:49
1 [정보나눔] [공지] 그림자료실과 수업사례 자료실 추가... ^^ 장경진 2200 2003.11.02 2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