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 1그림으로 공부하는 과학사
- 2페임랩(Fame Lab) 학습지
- 3새 책! 『육식, 노예제, 성별위계를 거부한 생태적 저항의 화신, 벤저민 레이』 글·그림 데이비드 레스터, 마커스 레디커·폴 불 엮음, 김정연 옮김, 신은주 감수
- 4새 책! 『죽음의 왕, 대서양의 해적들』 글·그림 데이비드 레스터, 글 마커스 레디커, 폴 불 엮음, 김정연 옮김, 신은주 감수
- 5마음 속 우편함
- 6스무가지 조언
- 7사랑의 다른 말
- 8종이 아치 트러스 구조물 제작 활동지 및 도안
- 92024 공연봄날이 4.24.(수) 첫 공연의 막을 올립니다.
- 10강한 구조물과 제작(학습지)
|
span> |
교컴 포토갤러리 |
수업방법 및 사례
[창의력] 조건 열악할 때 아이디어 빛난다
현재 존재하는 것만 활용해서 생각하라
아이들이 카드놀이를 하고 있었다. 들여다보니 재미있었다. 하지만 아이들의 카드놀이 형태가 성인들의 화투놀이와 거의 같았다. 뭔가 건전한 놀이를 하게 하는 것이 좋아 보였다. 이때 번뜩 떠오른 생각. ‘이 아이들에게 퀴즈를 내보자.’ 카드의 모양이 명함과 같다는 점에서 한동안 유행했던 명함 문제를 떠올렸다.
“명함통에 명함이 많이 들어 있다. 한 장을 꺼내서 긴 쪽의 길이를 재니 9㎝다. 그렇다면 자를 이용하지 않고 짧은 쪽의 길이를 알아 보자. 명함을 찢거나 접어서는 안된다.”
명함을 찢거나 접어서는 안된다는 조건 때문에 어려워 하는 문제다. 명함을 대각선으로 놓아 보기도 하고 포개 보기도 하지만 답이 나오지는 않는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면 된다.(그림)
짧은 쪽의 길이를 자로 재지 않고 알아 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앞과 같이 명함의 가로와 세로를 일치시켜 배치하면 된다. 명함 5장의 짧은 쪽 길이는 27㎝이기 때문에 한 장의 길이는 5.4㎝가 된다. 꽤 통찰력을 요구하는 문제였던 것 같다. 이런 성격의 문제를 아이들에게 제시하면서 카드의 짧은 쪽 길이를 제시해 보자.
“카드가 있다. 한 장을 꺼내서 짧은 쪽의 길이를 재니 5㎝다. 그렇다면 자를 이용하지 않고 긴 쪽의 길이를 알아 보자. 카드를 찢거나 접어서는 안된다.”
위의 문제에서 보듯이 생각할 때 모든 조건이 열려 있는 것보다는 의도적으로 조건을 가혹하게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자유스럽고 풍부한 조건이 갖추어진 환경에서 좋은 생각이 많이 나온다고 하는 일부 학자들의 주장과는 다른 내용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주어진 조건이 열악하더라도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에 의해서 얻어진다.
임선하/현대창의성연구소장 www.creman.net (한겨레 함께하는 교육)
댓글 2개
| 엮인글 0개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40] | 함영기 | 108852 | 2006.05.30 10:58 | |
정기고사 출제 길잡이 [13] | 함영기 | 101778 | 2006.09.26 21:04 | |
교사를 위한 Teaching Tips 61가지 [17+4] | 교컴지기 | 119454 | 2009.03.07 08:12 | |
[추천] 지식채널 연작 시리즈 및 활용 사례 [19+3] | 교컴지기 | 111945 | 2009.10.06 10:38 | |
267 | [초등] 1학년 희주의 신나는 종이접기 | 함영기 | 2712 | 2003.06.02 06:57 |
266 | [초3/사회] 살기좋은 우리 고장 수업하기 | 함영기 | 2516 | 2003.12.09 07:37 |
265 | [초/사회] 초등 3학년 사회과 지도 사례 | 함영기 | 2135 | 2003.07.13 22:49 |
264 | [초/사회]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모형 | 함영기 | 2329 | 2003.07.13 22:58 |
263 | [초/과학] 이름만 알고있는 동식물들 인터넷에서 찾아보자 | 함영기 | 1759 | 2003.05.06 06:49 |
262 | [체험학습] [체험학습] 틀 벗어버리고 생생한 느낌 채우자 | 함영기 | 2406 | 2003.08.25 07:19 |
261 | [체험학습] [체험학습] 박물관은 신기한 보물찾기 놀이터 | 함영기 | 2033 | 2003.05.19 06:20 |
260 | [체험학습] [체험학습] 껍질로 나무 구별하기 | 함영기 | 2267 | 2003.09.01 07:34 |
259 | [창의성] 생각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해요 | 함영기 | 3128 | 2004.04.20 06:51 |
258 | [창의력] 현실적인 상황도 생각하라 | 함영기 | 2148 | 2004.11.09 08:13 |
>> | [창의재량] [창의력] 조건 열악할 때 아이디어 빛난다 [2] | 함영기 | 2159 | 2004.10.11 08:14 |
256 | [창의재량] [창의력] 시점 바꾸면 해법 보여요 | 함영기 | 1941 | 2004.07.06 07:41 |
255 | [창의재량] [창의력] 속성따라 사물 분류 논리적 사고 바탕 | 함영기 | 3356 | 2004.07.06 07:40 |
254 | [창의재량] [창의력] 복잡해 보이는 문제 발상전환 필요 | 함영기 | 4179 | 2005.04.26 05:37 |
253 | [창의력] 보이는 것에 실마리가 있다 | 함영기 | 1607 | 2004.03.29 09:45 |
252 | [창의력] 미로, 헤매지 말고 돌아가라 | 함영기 | 2303 | 2004.07.25 19:11 |
251 | [창의력] 묻는 습관서 독창적 생각이 자라요 | 함영기 | 1786 | 2003.07.21 07:12 |
250 | [창의재량] [창의력] 문제 속 속임수 파악이 열쇠 | 함영기 | 2262 | 2004.08.16 06:42 |
249 | [창의력] 머릿속에서 상자 돌리기 | 함영기 | 1766 | 2004.06.14 08:13 |
248 | [창의력] 마음속 잣대로 길이 재봐요 | 함영기 | 1752 | 2004.04.06 06: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