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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법 및 사례

[일본]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생애학습 추진 방안

함영기 | 2001.02.15 15:55 | 조회 2329 | 공감 0 | 비공감 0

일본 학교에서의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생애 학습 추진 방안에 대하여


1. 머리말

기후(岐阜) 대학 부속 중학교에서는 "스스로 정보를 찾고, 정보를 창조하는 학생"의 육성을 목표로, 자주 학습이 가능한 학습 환경을 구축했다. "창조"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는 것으로, 창조력을 기르기 위하여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다.

이 학교는 대학과 T1급의 광케이블로 연결된 학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컴퓨터실이나 도서관 등에 데스크탑 컴퓨터 및 랩탑 컴퓨터(노트북)를 설치하여, 수업을 비롯한 학교 활동에 컴퓨터나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컴퓨터의 활용으로 "스스로 조사하고 표현하는 학생"을 육성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종합 학습 시간과 같이 전교생이 모두 컴퓨터실을 사용해야 하는 시간에는 각자가 충분히 인터넷을 활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수업 중이나 쉬는 시간에도 노트북형 컴퓨터를 가지고 와서, 언제라도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다목적 교실에 네트워크를 도입하여 컴퓨터 활용 장소를 늘렸다. 네트워크의 도입으로 이 교실에서는 이동식 책상과 의자를 사용하여, 다양한 수업 형태를 개발하여 자주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학생용 서버를 구축하여, 전자게시판으로 언제, 어디서라도 친구들의 작품이나 과거의 작품을 검색해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러한 환경으로 학생들은 학습 형태나 학습 시간을 자신이 계획하고, 친구들의 작품을 직접 검색함으로써, 자기만의 개성적인 작품을 창조적으로 완성하게 되었다.

2. 실 천

(1) 네트워크가 구축된 다목적 교실의 실천

1) 다목적 교실의 활용
네트워크가 구축된 다목적 교실에서는 이동식 책상과 의자를 사용하여, 다양한 학습 형태를 개발하고, 자주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전의 다목적 교실은 연극이나 합창 연습 및 단원들의 모임, 의자만을 사용한 학년 모임, 대형 작품의 제작 학습장, 복지나 간호 등의 체험 학습, 육성회 모임, 위원회 회장 등으로 사용되었다. 네트워크가 도입됨으로써 자유롭게 컴퓨터 및 인터넷을 사용하는 학습도 가능해졌다.

2) 종합 학습의 실천 사례
종합 학습은 "체험을 중시하는 학습"으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서 과제를 설정하고 그 해결 방법을 찾는다. 학습 내용으로서는, 보육원 체험, 병원 체험, 농업 체험, 화단만들기, 국제 교류, 전통 문화 체험, 환경 운동 등 20 종류의 학습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인 「컴퓨터를 활용한 우리 학교의 문화 향상」이라고 하는 모둠 활동 사례를 네트워크의 이용에 대하여 소개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우리 학교의 문화 향상」과정에서는 학생들을 4개의 모둠으로 나눈 뒤, 학교 소개 및 지역 소개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학교의 문화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고 있다. 각 모둠의 학생들은 보통 때에는 다목적 교실에 컴퓨터를 가지고 와서 활동을 한다.

3) 네트워크를 활용한 중간 발표회
종합 학습의 연간 계획 속에는 중간 발표회가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성과 및 문제점, 앞으로의 추진 방향을 서로 토의함으로써, 자신들의 향후 활동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2) 전자 게시판의 활용

1) 스스로 정보를 찾아서 창조해 가는 힘을 육성하기 위하여
종합 학습을 포함한 대부분의 컴퓨터 활용 수업에서는, 학생용 서버를 이용한 `전자 게시판`을 이용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나가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스스로 문제를 찾아서, 자기 나름대로 해결책을 생각하여 해결해 나가는" 수업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 작품이 완성되면, 작품을 전자 게시판에 등록하여, 누구든지 어디서라도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작품을 보다 나은 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전자 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 친구들의 작품을 보고 정보를 얻는 형태의 학습을 하였다.

전자 게시판에는 완성품을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 중인 작품을 등록하기 때문에 각 학생들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도입하면서, 점점 더 나은 작품을 만들어 갈 수 있었다.

2) 학생들의 수업 모습에서 - 기술과 `멀티미디어 작품` 수업 -
어느 수업 중에, 친구의 작품을 게시판에서 보고 있던 A군이, 동영상을 활용하고 있는 B군의 작품을 보고, 웹상에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그리고 그것을 게시판에 등록했다.

이번에는 B군이 A군의 작품을 보고, 자신의 작품에 음성을 첨가할 것을 결심했다. 그러한 방법으로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자신의 작품을 점점 발전시켜서 좋은 작품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3. 학습 태도의 변화

네트워크와 전자 게시판의 이용으로, 학습 태도에 다음과 같은 구체적 변화가 나타났다.

학습 시간의 다양화 수업 시간이 아닌 점심 시간이나 방과 후에 전자 게시판을 보는 학생들이 늘었다. `그 친구의 작품은 어떻게 만들었지?` `내 작품에 응용할 만한 부분은 없을까?` 라는 식으로 친구들의 작품을 열람하는 모습들이 많이 보였다.

학습 장소의 다양화 교실을 비롯하여 컴퓨터실 이외에도 도서관이나 다목적 교실에서 방과후에 학습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게 되었다.

상대방과의 대화의 질적 향상 기본적인 것은 전자 게시판을 보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대화의 질이나 상호 질문 내용의 수준이 구체적이고 높아졌다.

성장의 실감 작품이 이름과 날짜 및 시간별로 입력되어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작품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좋아져 가는지를 실감할 수 있다. 그리고 교사도 작품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작품 수준의 향상 최종적으로 완성된 작품을 보면, 일제 수업에서 실시해 왔던 지금까지의 작품보다 우수한 작품이 많아졌다. 게다가 친구들의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실로 개성적인 것이 많아졌다.

4. 정리와 향후 과제

전자 게시판과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점점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학생용 서버에 등록된 데이터는, 연도별로 정리되어 축적되어 갈 것이다. 작품들 중 우수한 것은 자료로 잘 보존하여 후배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다목적 교실은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책상이나 의자 및 컴퓨터를 자유롭게 옮겨가면서 활용하고 있는데, 컴퓨터를 활용하는 수업에서는, 의자나 책상 및 노트북형 컴퓨터를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조사연구실 SDI서비스 제 146 회
2001년 2월 15일
작성자 : 채보영, 김 용
참고자료제공자 : 김시민(동경공업대학 교육공학개발센터)
문 의 : 02-3488-6255 (채보영)
참고 사이트 : http://www.cec.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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