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수업방법 및 사례

[환경] 여럿이 함께 보물 찾기 메모리게임

함영기 | 2002.12.06 08:22 | 조회 2265 | 공감 0 | 비공감 0
여럿이 함께 ‘보물’ 찾기, ‘소중한 자연’ 이해에 그만

겨울 숲의 보물을 찾아보자 -메모리 게임

겨울에는 숲에서 어떤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지 묻는 사람이 많다. 마치 겨울 숲은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일까. 겨울 숲에서 보물을 찾아보자. 특히 아이가 산만하다고 느낀다면 반드시 한번쯤 권하고 싶은 놀이다.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활동이며, 여러 명이 함께 하면 더욱 재미있고 교육효과도 크다.

<놀이하는 방법>

숲에서 우선 아이들에게 주변에 있는 보물들을 찾아오게 한다. 서로 다르다고 느끼는 모든 보물을 각각 하나씩 찾게 한다. 우선 반원으로 아이들이 모여 서게 한다. 흰 도화지 위에 놓고 서로 비교하며 설명을 한다. 서로 같은 보물을 찾아 우선적으로 설명을 하고 하나는 버린다. 도화지 위에 놓여 있는 보물들을 설명을 하고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기억하도록 한다.

규칙: 하나, 둘, 셋을 외치면 아이들은 뒤돌아서고, 다시 하나, 둘, 셋을 외치면 아이들은 진행자를 보고 선다. 그 사이에 흰 도화지 위에 있는 것 가운데 하나를 뺀다.

1. 하나씩 빼기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얘기하도록 한다. 무엇이 사라졌는지 얘기하도록 한다. 이름을 모를 경우 그 사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얘기하도록 한다.

2. 위치 바꾸기

보물이 줄어들어 10개 정도 남게 되면 보물의 위치를 바꾼다. 자리를 바꿀 때 보물들끼리 위치를 바꾸거나, 한가지 보물 자체의 상하좌우 위치를 바꾼다. 하나, 둘, 셋 하며 계속 진행한다.

3. 모양 바꾸기

보물의 수가 점점 줄어들면 이제는 보물의 모양에 변화를 준다. 예를 들어 나뭇가지의 일부를 꺾어 내거나 꽃잎을 떼어내거나, 열매를 반을 떼어낸다.

4. 그대로 두기

보물의 숫자가 몇 가지 남아 있지 않을 때, 변화를 주지 않고 그대로 두고, 하나, 둘, 셋을 계속한다. 어떤 점이 변화되었는지를 가장 먼저 알아 맞히는 아이가 1점씩 점수를 얻는다.

<학부모 노트>

여기서 보물이란 숲에 있는 모든 사물들을 말한다. 열매, 씨앗, 나뭇잎, 침엽, 돌, 흙, 나뭇가지 등 이런 모든 사물들이 결국 아름다운 숲을 만들어내는 구성요소들이며, 숲을 이루는데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아이들은 이 놀이를 통해 숲속 보물들의 특성이나 생김새나 이름 등을 직감적으로 기억하게 된다. 이것은 자연을 이해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접근 방법이 된다.

남효창/생태교육연구소 ‘숲’ 소장 www.ecoedu.net (한겨레)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531개(22/27페이지) rss
수업방법 및 사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추천] 지식채널 연작 시리즈 및 활용 사례 첨부파일 [19+3] 교컴지기 111473 2009.10.06 10:38
공지 교사를 위한 Teaching Tips 61가지 사진 [17+4] 교컴지기 119012 2009.03.07 08:12
공지 정기고사 출제 길잡이 첨부파일 [13] 함영기 101322 2006.09.26 21:04
공지 [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첨부파일 [40] 함영기 108454 2006.05.30 10:58
107 [해외] 학습용 데이터베이스 정부가 팔걷고 구축 함영기 1755 2003.01.06 09:29
106 [창의] 내 생각은 어디쯤? 계통도를 그리자 함영기 1896 2002.12.23 07:15
105 [사회] 중3 대상 대통령선거 관련 활동지 첨부파일 함영기 1939 2002.12.10 20:20
>> [환경] 여럿이 함께 보물 찾기 메모리게임 함영기 2266 2002.12.06 08:22
103 [창의] 같은대상-같은인식, 고정 틀 깨라 함영기 1778 2002.11.26 07:24
102 [창의] 남다른 발상의 출발점, 창의여행 함영기 1732 2002.11.26 07:24
101 [웹토론/펜팔] 인천 송월초 앞서가는 ICT 함영기 2088 2002.11.23 08:06
100 [창의] 과학놀이 하다보면 창의력 쑥쑥 함영기 2063 2002.11.18 08:18
99 [창의] 생각만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기 개발 운영자 1670 2002.11.13 06:03
98 [창의] 창의성 교육 미 업랜드 초등학교 방문기 함영기 1999 2002.11.11 10:39
97 [창의] 생각할 때도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함영기 1929 2002.11.11 07:51
96 [창의] 경기도 창의적 학습 결과물 경진 대회 함영기 2162 2002.11.08 07:34
95 [도덕] 즐거운 교실, 느낌이 있는 수업 사례 첨부파일 함영기 2949 2002.11.06 09:03
94 [도덕] 주제별로 접근하는 도덕과 수업모형 첨부파일 함영기 2927 2002.11.06 08:58
93 [영재학급] 지식전달 학습 탈피 창의력 육성에 초점 함영기 1716 2002.11.05 08:28
92 [초등] 5학년 과학 화산과 암석 수업사례 함영기 2137 2002.11.05 08:26
91 [초등] 4학년 과학과 화석을 찾아서 수업 사례 함영기 2320 2002.11.05 08:24
90 [과학] 선조들의 과학 슬기 직접 체험해 보세요 함영기 1773 2002.11.05 08:11
89 [고등] 수업 공개 우수사례 동영상 함영기 2746 2002.11.01 10:08
88 [초등] 수업 공개 우수 사례 동영상 모음 함영기 2842 2002.11.01 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