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 1가입인사
- 2초대! 『예술과 공통장』 출간 기념 권범철 저자와의 만남 (2024년 3월 31일 일 오후 2시)
- 3다큐멘터리 파룬궁 탄압(파룬궁[법륜대법]은 좋습니다)
- 4슈링클스(Shrinkles) 열쇠고리(keyring) 제작 학습지
- 5초대! 『기준 없이』 출간 기념 스티븐 샤비로 강연 (2024년 4월 20일 토 오전 10시)
- 6그림으로 공부하는 과학사
- 7페임랩(Fame Lab) 학습지
- 8새 책! 『육식, 노예제, 성별위계를 거부한 생태적 저항의 화신, 벤저민 레이』 글·그림 데이비드 레스터, 마커스 레디커·폴 불 엮음, 김정연 옮김, 신은주 감수
- 9새 책! 『죽음의 왕, 대서양의 해적들』 글·그림 데이비드 레스터, 글 마커스 레디커, 폴 불 엮음, 김정연 옮김, 신은주 감수
- 10마음 속 우편함
|
span> |
교컴 포토갤러리 |
수업방법 및 사례
[프로젝트학습] 이러닝 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국사과 적용
|
|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과제를 제시하고, 인터넷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해결하게 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접근방식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전문가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중등학교 국사교과의 경우 프로젝트적 방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바람직한 학습 방법이라 생각된다. e-Learning 기반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수업의 접근 방법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다른 범주로 나눌 수 있지만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들에게 주제중심의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유형을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각 유형의 프로젝트는 온라인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개별 프로젝트, 협동 프로젝트, 현장체험 프로젝트로 나누어 진행하였다.2) 프로젝트 수업 준비 가. 교사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먼저 e-Learning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공간이 필수적이라 보고 필자의 홈페이지 ‘사이버역사교실’ (http://seogot.njoyschool.net)을 구축하여 운영하였다. 그림1. 홈페이지 \'사이버역사교실\' 나 .모둠 편성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협동 프로젝트 학습만 예시로 제시) 가. 목적 국사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우리 역사에서 필수적 주제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는 시사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모둠별 협동학습을 통하여 해결하게 함으로써 우리 역사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갖게 하고 협동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나. 방침
표. 연간 신체표현 활동 프로그램 목록
프로젝트 학습의 결과 가. 협동학습 능력이 강화되었다 많은 경우 프로젝트 학습은 개인 학생들로서는 해내기 어려운 과제들이므로 효과적인 역할 분담과 분담된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함께 역할을 분담하여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개인적 고립성을 벗어나 협동성을 기를 수 있었다. 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었다 프로젝트 학습은 어떤 주어진 과제에 대한 심층 연구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역사수업에서 다루어지는 수많은 사건과 내용 중 학생들의 흥미를 반영한 유의미한 과제와 사회생활에서도 꼭 필요한 상식적인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깊게 연구함으로써 교사 위주의 일방적인 전달 수업에서는 할 수 없었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었다. 특히 각 프로젝트마다 도출된 최종 결론은 교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이버 토론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 사이의 정보 공유와 의사소통을 활성화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교실수업에서 소극적이었던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수업의 참여자로 유도하는 통로가 되었다. 다. 정보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온라인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주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검색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므로 이러한 작업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컴퓨터에 대한 인식도 이제는 컴퓨터를 단순 오락기구가 아니라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지식을 찾고 공부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주는 도구로 인식하게 되었다. 라. 역사를 시사와 상식의 현실생활로 인식하게 되었다 프로젝트 학습은 국사수업이 사회현실과 동떨어지는 것을 치유하는 방책이 되었다. 과거의 사실을 공부하는 국사수업은 어느 정도 현실과 동떨어진 구태의연함을 지닐 수밖에 없으므로 프로젝트의 주제를 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시사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간접적이고 가상적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다양한 학습을 전개함으로써 역사가 현실 속의 문제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맺는 말 1년 동안 ‘e-Learning을 통한 프로젝트 학습’을 실천에 옮기면서 학생들에게 국사과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우리 역사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키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학생들에게 매우 친숙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여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시사적인 주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해보고 역사가 우리 현실과 아주 가까이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우려 노력하였다. 진행 과정에서 교사의 욕심이 앞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듭하였지만 그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평소의 생각을 더욱 확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국사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우리 역사에 대한 보다 깊은 지식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실제 수업에서 학생 자신에게 의미 있는 학습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 동시에 인터넷 세대인 학생들의 학습방법과도 부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생각해볼 거리■ 1.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주제 선정 시 학생들에게 전문가적인 역사지식을 심어주기 위해 교사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2. 대부분 과제학습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의 과제 부담을 줄이고 동시에 교실 수업을 보완해주는 수업 형태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법은 무엇인가? 3. 모둠별 협동이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프로젝트 학습에서 모든 학생들을 적극적인 수업의 참여자로 만드는 효과적인 유인책은 무엇일까? |
|
댓글 0개
| 엮인글 0개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추천] 지식채널 연작 시리즈 및 활용 사례 [19+3] | 교컴지기 | 111435 | 2009.10.06 10:38 | |
교사를 위한 Teaching Tips 61가지 [17+4] | 교컴지기 | 118972 | 2009.03.07 08:12 | |
정기고사 출제 길잡이 [13] | 함영기 | 101286 | 2006.09.26 21:04 | |
[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40] | 함영기 | 108418 | 2006.05.30 10:58 | |
367 | [협동학습] [협동학습] 수업을 어떻게 디자인을 할 것인가? | 함영기 | 7353 | 2005.04.27 09:14 |
>> | [프로젝트학습] 이러닝 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국사과 적용 | 함영기 | 4673 | 2005.04.26 21:21 |
365 | [창의재량] [재량활동] 아이들 마음속 수많은 언어들 다양한 체험통해 표현방법지도 | 함영기 | 4436 | 2005.04.26 21:20 |
364 | [토론학습] [토론학습] 디베이트를 활용한 고교 토론학습 | 함영기 | 7393 | 2005.04.26 21:18 |
363 | [토론학습] [토론학습] 스스로 수학을 배우는 모둠별 토론수업 | 함영기 | 8648 | 2005.04.26 21:18 |
362 | [토론학습] [토론학습] 중학교 사회과 수준별 Jigsaw 토론수업의 실제 | 함영기 | 8136 | 2005.04.26 21:17 |
361 | [토론학습] [토론학습] 책읽기를 통한 신나는 독서 토론 | 함영기 | 7567 | 2005.04.26 21:17 |
360 | [토론학습] [토론학습] 초등학교 도덕과 토론학습의 실제 | 함영기 | 8395 | 2005.04.26 21:16 |
359 | [토론학습] [토론학습] 온라인 토론학습의 준비 및 설계 | 함영기 | 7408 | 2005.04.26 21:16 |
358 | [프로젝트학습]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개요 및 설계 방안 | 함영기 | 5183 | 2005.04.26 21:09 |
357 | [협동학습] <b><font color=green>[협동학습] [4] | 함영기 | 25326 | 2005.04.26 09:28 |
356 | [창의재량] [창의력] 복잡해 보이는 문제 발상전환 필요 | 함영기 | 4166 | 2005.04.26 05:37 |
355 | [놀이학습] 탈수기 만들어 돌려볼까 | 함영기 | 3085 | 2005.04.26 05:36 |
354 | [기타사례] [이야기교육] 옛이야기 다시 써볼까 | 함영기 | 3567 | 2005.04.26 05:35 |
353 | [다중지능] [다중지능 놀이] 창의성 기르기 | 함영기 | 3931 | 2005.04.26 05:28 |
352 | [놀이학습] 잘 들인 손버릇 여든까지 즐겁다 | 3427 | 2005.04.25 08:12 | |
351 | [놀이학습] 바느질놀이 아이집중력 쑥쑥 | 4618 | 2005.04.25 08:12 | |
350 | [협동학습] [협동학습] Kagan의 모형 | 함영기 | 11492 | 2005.04.21 20:12 |
349 | [협동학습] [협동학습] 집단탐구(group investigation) 모형 | 함영기 | 8297 | 2005.04.21 20:11 |
348 | [협동학습] [협동학습] Decision Making Episodes(의사결정) 모형 | 함영기 | 7154 | 2005.04.21 2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