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을 위한 수업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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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의 환기 |
| - | 수업시작 전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서 수업내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 | - | 유머, 관심사와 수업내용의 연계, 간단한 퀴즈 등이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 효과적임. 지난 시간 학습내용 물어보기, 학생들 눈 맞추기 등도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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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업목표제시 |
| - | 학습자는 학습의 과정에서 본인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함. | - | 목표를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는 학습에서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을 알고 그 기대가 학습과정을 통하여 마지막 단계까지 충족되도록 노력함. | - | 문장을 통한 목표제시 방법 이외에 그래픽이나 시범 혹은 시뮬레이션을 통한 방법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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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수학습상기 |
| - | 본격적인 교수가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에게는 새로운 교수목표와 연결된 선수학습능력을 기억하도록 요구 | - | 선수지식이나 기능의 재생은 교재 혹은 매체를 토한 문장 제시, 분석된 질문이나 검사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음. | - | 선수학습요소 중 어떤 기능에 결손이 있는지를 밝혀, 결손 기능을 보완시켜 주고 본 학습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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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습자료 제시 |
| - | 실제로 본 학습이 시작되는 첫 단계에서 필요한 것으로 학습 자료를 제시할 때는 학습자의 선택적 지각을 결정하도록 돕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함. | - | 하이라이트, 굵은 글자나 밑줄 사용, 다양한 예 제시 등이 강조기법의 형태가 될 수 있음. 멀티미디어 자료제시로 관심과 주의집중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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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습내용 안내 |
| - | 제시된 학습 자료들 중 본질적이고 중요한 부분에 학습자들이 선택적으로 주의를 쏟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음. | - | 학습자의 관심을 특정한 부분에 집중시키기 위해서 활자의 크기를 바꾸거나, 반짝임 또는 그림을 이용하여 눈에 띄도록 하고, 개요를 써 주는 방법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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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습 성취 활동유도 |
| - | 학습자가 학습한 것들을 보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뜻함. | - | 학습자의 행동을 끌어내기 위해서 질문법을 많이 사용함. | - | 질문유형으로는 진위형, 단답형, 완결형, 빈칸 메우기, 선다형, 행동형 등이 있음. | - |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양식을 활용: 대답하기, 특정패널(panel) 지정하기, 종이에 쓰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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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드백제공 |
| - | 학습자의 성취행동이 어느 정도 정확하였는가에 대한 정보가 주어져야 함. | - | 피드백은 가급적 빨리 제고하는 것이 효과적 | - | 학습자가 예정된 시간 동안 반응하지 않을 경우 질문을 다른 방식으로 재 진술해 줌. | - | 오답을 반응할 때마다 좀 더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여러 번 답변을 시도하도록 고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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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학습결과 평가 |
| - | 신뢰성, 타당성 있게 평가되었는지를 확인하게 함. | - | 학습자에게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함. | - | 반드시 결과를 통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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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학습내용의 현장적용 (전이) |
| - | 학습이 보다 가치가 있는 것은 배운 지식이 적절한 현실 상황에서 재생되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적절한 현장 사례를 제공 | - | 학습한 개념이나 원리를 검토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시적 자료를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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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목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http://ctl.mokwon.ac.kr/flow/?ref=menu/view.emt&menu_table=m3_00&menu_idx=04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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