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통계자료
온라인게임에서 아이템 현금거래 여부
온라인 게임을 할 때 쓰는 무기나 사이버 머니 등 ‘아이템’은 청소년들에게 큰 자랑거리다. 쓸 만한 아이템을 많이 가진 아이는 친구들 사이에서 선망의 대상으로 떠오른다.
한국청소년재단 부설 인터넷피해청소년지원센터가 서울의 중고등생 685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69%(472명)가 아이템을 이용하는 온라인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런 아이템을 소유하고 싶은 욕망과 그 육망 때문에 빚어지는 결과다. 온라인게임을 즐기는 아이 가운데 22.5%(106명)는 아이템을 현금으로 사고 판 적이 있고, 39.8%(188명)는 아이템이 재산가치가 있다고 대답했다. 이런 거래에 대해 41.9%는 '나쁜 행동이지만 그럴 수도 있다'고, 24.2%는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사이버 윤리교육이 절실히 필요함을 보여준다.
한겨레 이종규 기자 jklee@hani,co.kr 2002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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