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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수학사] 피타고라스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교컴지기 | 2011.09.04 13:57 | 조회 17866 | 공감 0 | 비공감 0

고대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이자 피타고라스 학파의 교주이다. 흔히 그의 이름이 붙은 유명한 정리인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함께 수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사모스 섬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모스의 피타고라스라고도 불려졌다.


생애
오늘날 전해지는 피타고라스의 생애에 관해서는 대개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의 《철학가들의 생애》와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포르피리오스가 쓴 《피타고라스 전기》에서 발췌한 것이며, 나머지는 흩어져 전해지는 여러 짧은 기록들로부터 알려진 것이다.

 

피타고라스는 기원전 6세기 중엽에 사모스 섬에서 지중해 및 에게해 근처의 무역에 종사하던 상인인 므네사르코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피타고라스의 부모는 그로 하여금 최고의 교육을 받게 하여 어려서부터 리라 연주와 그림, 운동을 배우도록 하고 긴 여정의 장삿길에 함께 데려가기도 하였다. 특히 젊었을 때는 올림픽 경기에 참가해서 판크라티온 경기(현대의 권투와 유사함)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밀레토스의 탈레스와 아낙시만드로스 아래에서 공부하였고, 스승 탈레스의 주선을 받아 이집트로 유학을 떠나 23년 동안 나일강 연안의 여러 신전을 다니며 멤피스의 사제들에게서 기하학과 천문학 등을 배우는 한편 그들의 신비사상에 입문한다. 하지만 이 무렵 이집트를 침공해온 페르시아 사람들이 그를 다른 학자들과 함께 바빌로니아으로 끌고 간다. 피타고라스는 그곳에서 보낸 약 12년 동안 바빌로니아의 점성술사들과 서기들로부터 방대한 지식을 전수받는다.

 

그후 40년 전에 처음 떠나왔던 사모스 섬으로 되돌아가는데, 이때 그의 나이는 대략 60세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피타고라스가 귀환할 당시의 사모스 섬은 참주 폴리크라테스의 독재 아래에 놓여있었다. 이로 인해 기원전 532년 피타고라스는 고향을 떠나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크로토네라는 도시에 정착하게 된다. 아마 피타고라스는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공부하며 얻은 지식을 다른 이들에게 전달하려는 강박관념이 매우 강했을 것이며, 사모스 섬에서 크로토네로 이주하게 된 것도 그러한 배경이였을 것이다.

 

마침내 그는 크로토네에서 피타고라스 학파(또는 피타고라스 학교)를 설립하였고 많은 젊은이들을 철학자 또는 정치가로 키웠다. 단체의 회원이 점차 늘어나고 배출된 젊은이들이 크로토네를 비롯한 인근도시의 정치에 참여하여 중요직책을 차지함으로서 피타고라스 학파는 6세기 말엽에 하나의 정치세력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피타고라스의 사상을 전파시키려는 회원들의 지나친 노력과 피타고라스의 보수적 정치 경향은 크로토네 시민들로부터 반감을 불러 일으켰다.

 

이같은 상황에서 시바리스의 군대가 크로토네를 공격해 오자, 피타고라스 학파 출신의 한 장군이 상황을 역전시켜 오히려 시바리스를 점령하게 된다. 그러나 피타고라스 학교의 입학시험에서 낙방하여 앙심을 품은 한 학생이 거짓소문을 퍼트리는데, 바로 승전 후의 혼란한 상황을 틈타서 피타고라스의 추종자들이 노획품을 독점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분개한 크로토네 시민들은 학교를 습격하여 불을 지르고, 피타고라스와 그를 보호하려 한 그의 제자 서른여덟 명을 살해한다. 피타고라스는 크로토네에서 약간 북쪽으로 떨어진 메타폰툼으로 피신했으나 그곳에서 살해되었다.

 

피타고라스가 사망한 후 그의 제자들은 피타고라스의 사상을 계속 발전시키고 전파하는 데 노력하여 기원전 5세기 말에는 이미 피타고라스 학파와 사상이 널리 알려진 것으로 보이며 특히 피타고라스 학파는 때때로 하나의 종교단체로 취급되게 된다. 오늘날 흔히 일컬어지는 피타고라스에 얽힌 숱한 일화와 전설들은 이미 이때부터 지어지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철학
피타고라스는 우주론, 수학, 자연과학, 그리고 미학을 하나의 매듭으로 묶어 이 세계를 단 하나의 법칙에 지배되는 정돈된 전체로 입증하려 하였다.

 

수학/수론
피타고라스는 만물의 근원이 숫자라고 주장했다. 피타고라스 학파는 무한 앞에서, 그리고 한계 지을 수 없는 것 앞에서 일종의 신성한 공포를 느꼈다. 그래서 현실의 경계를 정하고 질서를 부여하며,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 규칙을 숫자에서 찾았다. 우주에 대한 미학적-수학적 전망은 이렇게 피타고라스에 의해 탄생되었다.

 

화음론
피타고라스는 음향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영혼의 정화가 음악의 목적이라는 설을 주장하고 음의 협화를 현의 길이의 비례로 설명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자기 자신은 저작을 남기지 않았으며, 이른바 피타고라스 학파의 사람들에 의해서 이러한 이론이 후세에 전해졌다. 또한 순정5도(純正五度)를 반복하여 겹친 음률을 피타고라스의 음계라고 한다. (음악에 있어서 피타고라스가 정리해 놓은 부분이 크다고 합니다. 음악의 효용성에 관한 정의도 했고, 음계가 나뉘어지는 것도 수학적인 피타고라스의 이론에 의한 부분이 크죠 ; 아딸라의 주 )

 

미론(美論)
피타고라스는 "조화는 미덕이다. 건강과 모든 선 그리고 신성 역시 마찬가지이다. 결과적으로 모든 사물들 역시 조화에 따라 구성된다."고 하였다.

 

채식 및 금욕주의
피타고라스 종교의 주요 교리는 두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영혼의 윤회를 믿는것이고, 다른 하나는 콩을 먹는것을 죄악시하는 것이다. 놀랍게도 이 종교는 국가의 관리권을 획득하였고, 성인들의 규칙을 세웠다. 그러나 갱생되지 못한 사람들이 콩을 동경하는 바람에 반역을 저질러서 그렇게 오래가지는 못했다. 피타고라스 종교결사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콩을 멀리할 것
떨어진 것을 줍지 말 것
흰 수탉을 만지지 말 것
빵을 뜯지 말 것
빗장을 넣지 말 것
철로 불을 젓지 말 것
한덩어리 빵을 뜯어 먹지 말 것
화환의 꽃을 뜯지 말 것
말 위에 앉지 말 것
심장을 먹지 말 것
공로를 다니지 말 것

불빛 곁에서 거울을 보지 말 것

 

제비로 하여금 사람의 지붕을 나누어 쓰지 못하게 할 것
냄비를 불에서 꺼냈을 때 재 속에 냄비자리를 남겨두지 말고 그 자리를 저어서 없앨 것 
침상에서 일어날 때는 침구를 말고, 주름을 펴 잠자리의 흔적을 남기지 말 것

 

영혼의 윤회사상
피타고라스에 따르면 혼이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불멸하는 실체이며, 몸이 소멸할 때마다 혼은 다른 동물의 몸 속으로 들어간다. 이를 혼의 전이설이라 한다.

 

피타고라스 학파의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자기의 정통후계자를 피타고리오(Pythagoreioi)라고 부르고 그를 따르는 자를 피타고리스타이(Pythagoristai)라고 불렀다. 이 학교에서 공부를 마친 학생들에게는 공공활동 참여가 권장되었다. 유명한 졸업생은 코스의 히포크라테스, 헤라클레이데스, 필롤라오스, 아르퀴타스 등이다.

출처
ko.wikipedia.org/wiki/피타고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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