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과세특
  2. 생활기록부 예시문 2
  3. 사유
  4. 도덕
  5. 쇼팽 1
  6. 읽기 4
  7. 지도
  8. 배치
  9. 4학년 수학
  10. 명찰
기간 : ~

교컴 포토갤러리

교육연극/게임/놀이학습

우리말 겨루기2.0

김정식 | 2006.06.01 21:38 | 조회 8039 | 공감 0 | 비공감 0
우리말 겨루기1.0을 학생들과 사용하다 보니
가끔 저도 정답을 잊어버려서 아이들이 부른 글자가 맞는지 틀리는지
헷갈릴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글자를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미리보기>

http://sciencej.cafe24.com/flash/우리말겨루기2.swf

<특징>
1. 속담이나, 격언, 또는 학습내용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문제를 만들 수 있다.
2.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 KBS 우리말 겨루기 사이트의
    1단계   ⑤ 우리말 뜻 맞히기를 참고하세요

http://www.kbs.co.kr/1tv/sisa/woorimal/intro/program.html

                            <2.0에서 추가된 사항>

1. 학생들이 부른 글자를 직접 입력해서 맞는지 틀리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자음이 선택되지 않았어도 학생들이 부른 글자를 직접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다.
   확인버튼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치면 된다.  단 입력은 한글자씩만 해야 한다.)
2. 이전문제 버튼을 만들어 풀었던 문제로 다시  이동할 수 있다.
3. 총문제수와 현재 진행중인 문제가 표시되어 몇번째 문제를 풀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우리말 겨루기 사용방법>

1. 같은 폴더에 있는 data.txt 에 문제수, 주제, 문제 그리고 정답
    을  적어넣는다.

2. 본프로그램을 실행 시킨후 학생들이 부르는 한글의 자음을
    듣고 해당 자음을 클릭한다.
    
3. 해당 자음을 다 찾고 나면, 해당 글자를 찾을수도 있습니다.  
    학생이 해당되는 글자를 부르면, 이미 찾은  자음을 마우스로
    직접 누르면 해당되는 글자로 바뀝니다.
    선생님은 미리 정답을 알고 있어야 겠지요. 학생이 부른  글자가
    맞는 경우에만 자음이 나타난 네모칸을 눌러 글자가 나타나도록 해 주세요
(주의 : 자음을 찾지 않은 상태에서는 네모칸이 눌러지지 않습니다.
            빈 네모칸이 자음을 찾아서 해당되는 자음이 나타났을때
            마우스로 누르면 정답글자가 나타납니다. )

4. 이왕이면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맞추게 하면  좋습니다.  

<다음번에 추가할 사항>
1. 현재는 공백을 포함해서 30글자 밖에 안들어가는데 글자수를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수정
   글자수가 적으면 네모칸이 커지고, 글자수가 많아지면 네모칸이 작아지도록 수정
2. 문제만 적어 넣으면 네모칸이 무작위로 선택되어 문제가 출제되도록 수정(?)
    그러면 같은 문제라도 보여줄때 마다 빈칸이 달라지지 않을까?
3. 웹과 연동시켜서 여러 선생님들이 낸 문제를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바로 불러다 실행시킬수
   있도록 수정(선생님들이 만든 문제를 어떻게 웹에 올리게 하나? - 문제 출제 프로그램을 따로 제작(?))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217개(3/11페이지) rss
초등_교육연극/게임/놀이학습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놀이학습] 각종 놀이 지도자료 93 종 첨부파일 [2] 함영기 91692 2005.04.17 16:47
공지 월별 모둠놀이 자료 100가지 첨부파일 [24] 교컴지기 94667 2008.05.22 23:30
175 [게임학습] 웹단어찾기 퍼즐 만들기 - 저장가능 첨부파일 김정식 10120 2007.02.11 19:48
174 [게임학습] 웹 우리말 겨루기3.1 - 쉬운사용법, 웹저장 가능 첨부파일 [1] 김정식 8161 2007.08.22 13:27
173 [게임학습] 웹 도전 골든벨 - 웹상에 저장 및 불러오기 가능 첨부파일 김정식 7476 2007.06.10 18:13
172 [게임학습] 웹 단어조합 퍼즐1.0 - 웹상에 저장하고 불러오기 가능 첨부파일 [2] 김정식 9220 2007.02.05 13:17
171 [놀이학습] 원숭이 엉덩이는 첨부파일 김은정 8276 2007.04.27 19:07
170 [놀이학습] 워킹메모리(카드외우기) - 스펀지2.0공부잘하는법 사진 첨부파일 [1] 김정식 10599 2008.01.29 21:08
169 [놀이학습] 움직이는그림 만들기(무아레 무늬) - 출력해서 사용가능 사진 첨부파일 김정식 9979 2007.09.20 00:59
168 [게임학습] 우주선 조절게임 - 소리이용 첨부파일 김정식 9854 2007.09.02 11:37
167 [게임학습] 우리말 겨루기3.0 - 랜덤문제출제 및 쉬운사용법 첨부파일 [1] 김정식 10526 2007.01.28 18:57
>> [게임학습] 우리말 겨루기2.0 첨부파일 김정식 8040 2006.06.01 21:38
165 [놀이학습] 왕들도 즐긴 머리·마음 자라게 하는 게임놀이 교컴지기 21538 2013.04.16 08:26
164 [교육연극] 영어연극놀이 첨부파일 근화 9303 2009.07.18 15:23
163 [교육연극] 영어 연극놀이 첨부파일 [5] 이윤희 7800 2007.11.01 14:56
162 [교육연극] 연극으로 놀면서 배우기(10월13일 춘천성림초) 첨부파일 [9] 이윤희 8291 2007.10.19 21:55
161 [교육연극] 연극놀이와 즉흥 1 첨부파일 [1] 근화 7516 2009.05.08 10:03
160 [교육연극] 연극놀이와 수업 교컴지기 9429 2008.09.22 22:37
159 [교육연극] 연극놀이 맛보기(나심사) 첨부파일 [4] 이윤희 7763 2007.11.01 15:13
158 [교육연극] 역할극 상담 2급 전문가 과정 안내 이윤희 7503 2007.12.30 17:17
157 [게임학습] 아이토이(축구공 막기) 첨부파일 김정식 7218 2005.10.24 10:37
156 [게임학습] 아이토이(도레미콩콩콩)-피아노치기 첨부파일 김정식 7254 2005.10.25 1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