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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DS의 특수교육적 활용[1] - 안력 트레이닝, 시지각 운동의 훈련
읽다가 재미가 있기에 퍼왔습니다.
닌텐도 DS의 특수교육적 활용[1] - 안력 트레이닝, 시지각 운동의 훈련
[게임 소개]
안력 트레이닝은 유명한 두뇌트레이닝과 비슷한 구조로 훈련과 게임 요소를 융합한 인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게인에서 주로 다루고있는 훈련 주제는 눈-손 협응(Hand-Eye Co-ordination), 주변 시야(Peripheral Vision), 안구운동(Eye Movement), 순간시각(Momentary Vision), 그리고 동적 시각의 민첩성(Dynamic Visual Acuity) 등이다. 화면에 나타나는 도형이나 숫자에 대한 시각적인 처리과정을 훈련하기 위한 게임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대상과 특수교육적 활용에 대한 시사점]
시각적인 정보처리 과정에 장애 또는 지체가 있는 모든 이들이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정신지체 및 정서장애 학생들에게는 인지적 재활훈련 프로그램으로 손색이 없을 듯 하다. 물론 그 일반화나 전이 효과에 대해서는 검증이 필요하겠으나, 게임의 인지적 요소들 자체가 정보처리 이론에 의해 구성된 것들이므로 활동자체가 시지각과 관련된 정보처리에 대한 아이의 수준을 진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은 분명하다. 교육이나 치료 활동으로 그 효과나 활용방법에 대한 검증과 현장 연구가 필요하다.
터치모니터의 활용과 연령으로 표시되는 진단기능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응용프로그램인 각종 스포츠 게임은 여가활동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게임 구성]
게임은 기초 트레이닝과 스포츠 트레이닝으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서는 장애아동들의 시각적 정보처리 과정에 필요한 기초 트레이닝을 중심으로 닌텐도 측의 게임소개 내용을 옮겨본다.
1. 동체시력 트레이닝(Dynamic Visual Acuity)
2. 순간시 트레이닝(Momentary Vision)
3. 안구운동 트레이닝
4.주변시야 트레이닝
5. 눈과 손의 협응동작 트레이닝
안력 트레이닝은 유명한 두뇌트레이닝과 비슷한 구조로 훈련과 게임 요소를 융합한 인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게인에서 주로 다루고있는 훈련 주제는 눈-손 협응(Hand-Eye Co-ordination), 주변 시야(Peripheral Vision), 안구운동(Eye Movement), 순간시각(Momentary Vision), 그리고 동적 시각의 민첩성(Dynamic Visual Acuity) 등이다. 화면에 나타나는 도형이나 숫자에 대한 시각적인 처리과정을 훈련하기 위한 게임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대상과 특수교육적 활용에 대한 시사점]
시각적인 정보처리 과정에 장애 또는 지체가 있는 모든 이들이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정신지체 및 정서장애 학생들에게는 인지적 재활훈련 프로그램으로 손색이 없을 듯 하다. 물론 그 일반화나 전이 효과에 대해서는 검증이 필요하겠으나, 게임의 인지적 요소들 자체가 정보처리 이론에 의해 구성된 것들이므로 활동자체가 시지각과 관련된 정보처리에 대한 아이의 수준을 진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은 분명하다. 교육이나 치료 활동으로 그 효과나 활용방법에 대한 검증과 현장 연구가 필요하다.
터치모니터의 활용과 연령으로 표시되는 진단기능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응용프로그램인 각종 스포츠 게임은 여가활동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게임 구성]
게임은 기초 트레이닝과 스포츠 트레이닝으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서는 장애아동들의 시각적 정보처리 과정에 필요한 기초 트레이닝을 중심으로 닌텐도 측의 게임소개 내용을 옮겨본다.
1. 동체시력 트레이닝(Dynamic Visual Acuity)
3. 안구운동 트레이닝
4.주변시야 트레이닝
5. 눈과 손의 협응동작 트레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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