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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과 말, 2장 1절 56문단~72문단 발제

나무 | 2011.08.25 17:49 | 조회 2099 | 공감 0 | 비공감 0

비고츠키 생각과 말 발제>

 

2장 피아제의 가르침에서 어린이의 말과 생각의 문제 : 비판적 연구

 

발제범위 : 56문단 ~ 72문단

발제자 : 신영철

 

2-1-56] 어린이 생각의 자기 중심성이라는 개념을 명료하게 하려면 어린이 생각의 다른 영역과 관련하여 이 현상의 경계와 한계에 대해 한 번 더 숙고해야 한다.

 

2-1-57] 피아제는 자기중심성의 근원을 두 가지 환경에서 찾는다.

          ① 심리 분석에 따라 어린이의 탈 사회성에서 찾는다.

          ② 어린이의 실행 활동의 독특한 성질에서 찾는다.

 

2-1-58] 피아제는 여번 자기중심적 사고의 중간적 성질에 관한 자신의 기본 입장은 가설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가설은 올바르고 아주 명확해서 어린이의 자기중심성이라는 사실은 그에게 거의 반론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2-1-59] 피아제는 그의 연구에서 최초의 결정적 시기를 7세나 8세쯤에 위치시킨다. 피아제는 이 연령대가 논리적 반성이 이루어지는 최초의 시기이고 또한 자기중심성의 결과물로부터 벗어나려는 어린이의 노력이 처음으로 펼쳐지는 시기라고 설명한다.

 

2-1-60] 일반적으로 말하면, 자기중심성을 사회적 본능의 늦은 발달로부터 그리고 어린이 성질의 생물학적 이기심으로부터 도출하려는 이 시도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피아제에게는 이성적 사고 혹은 사실적 사고와 일치하는, 사회화된 사고에 대조되는 개인적 사고로 정의한 데에 이미 담겨 있다.

 

2-1-61] 우리는 피아제가 어린이 논리를 나타내는 풍부하고 다양한 모든 결정적 표명을 어린이 자기중심성의 직접적 혹은 간접적 표명들로 간주하는 것을 보았다.

 

2-1-62] 피아제는 어린이 활동의 이기적 성질을 어린이 생각의 자기중심적 특징 앞에 위치시키고, 그것을 8세에 이를 때까지 표출되는 어린이 발달 전체의 탈사회적 성질과 결부시킨다.

 

2-1-63, 64] 피아제는 혼합주의와 관련하여 이 특별한 자질이 어린이 생각의 영역들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 생각 전체에서 발견되는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피아제의 말

혼합주의는 어린이 생각의 모든 것을 관통한다.”

자기중심성은 오직 사회적 사고의 습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7세나 8세쯤까지만 비중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7.5세에 이르면, 어린이의 모든 사고는, 그것이 순수하게 언어적(언어적 지성)”이든 혹은 그것이 직접적 관찰(지각적 지성)이든 간에, 자기중심성, 특히 혼합주의의 결과물들로 오염될 것이다. 7세나 8세를 넘기면, 자기중심성의 이 결과물들은 즉각적으로 사라지지 않고, 정신의 가장 추상적이며 접근할 수 없는 부분에-순수한, 말로하는 생각의 영역을 뜻한다-결정화 되어 남는다.“

 

2-1-65] 피아제는 자신의 이론에서 8세까지는 자기중심성의 영향력 범위가 전체로서 어린이 생각과 지각 전 영역과 정확하게 일치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8세와 12세 사이에는 자기중심성의 영향력이 사고의 한 영역으로, 관련되는 한 부분으로 제한된다. 그러나 8세에 이를 때까지는 그것은 제한되지 않고 전반적으로 어린이 사고 전체 영역에 미친다.

 

2-1-66] 이상이 피아제 연구의 핵심이고 자기중심성이라는 개념의 기본 노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2-1-67, 68] 위 개념의 결과로 당연히 성립하는 피아제의 입장은 사고의 자기중심적 성질은 지속적으로, 규칙적으로, 회피할 수 없이, 안정된 양식으로 어린이의 경험과 독립하여 표명된다.

피아제의 말

경험 자체는 이런 식으로 지향된 정신을 결코 깨우치지 못할 것이다. 경험은 그릇될 수 있지만, 아동 자신은 그렇지 않다. 언제까지나!”

 

2-1-69] 따라서 어린이는 경험에 좌우되지 않는다고 피아제는 말한다.

피아제의 말

확실히, 어린이 생각을 교육의 요소들로부터 그리고 성인이 어린이에게 행사하는 모든 영향력으로부터 고립시킬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력은, 마치 사진 원판에 흔적을 남길 수 있는 것처럼, 어린이에게 영향력의 흔적을 각인시킬 수 없다. 이러한 영향력은 동화된다. 말하자면, 경험을 겪고 이 경험을 본인의 실체와 통합시키는 살아 있는 존재에 의해 이러한 영향력은 변형된다. 우리가 기술하고자 했고, 어느 정도까지는 정명하고자 했던 것은 바로 어린이의 이 심리적 실체, 바꾸어 말하면 어린이 생각에 있어 고유한 구조와 기능이다

 

2-1-70] 피아제는 어린이의 심리적 실체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어린이 생각의 자기중심성은 사회적 생각의 형태를 변형시킨 것으로, 이 변형은 그것을 키우고 발달시키는 법칙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2-1-71] 비고츠키는 피아제의 이론을 통해 어린이의 심리 발달에서 드러난 사회적 경향성과 생물학적 경향성의 문제에 그리고 전체로서 어린이 발달의 본질에 대한 질문에 가까이 접근한다.

 

2-1-72] 비고츠키는 방법론적으로 가장 복잡한 문제는 어린이의 자기중심성의 문제를 앞으로 상세히 이야기 한다고 한다. 즉 어린이의 자기중심성이라는 개념의 이론적, 실제적 정당화 가능성이라는 관점에서, 이 개념의 실체에 대한 검토와 비판에 관심을 둔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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