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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밖 스튜디오

II. Classic Music - 2. 음악의 유형(1)

구름의 노래 | 2018.01.19 04:42 | 조회 2470 | 공감 0 | 비공감 0

                                          

II. Classic Music - 2. 음악의 유형(2)

 

2장 음악의 유형

 

1. 기독교 음악


 기독교는 유대교를 모태로 하고 로마제국 시기에 생겨나 발전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이 그들의 선민사상에 따른 민족해방 지도자를 고대하던 무렵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들을 로마로부터 해방과 독립을 시켜줄 구세주(Messiah)라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유대교의 선민사상과 계율사상에 담겨있는 배타성을 배척하였습니다. 신은 사랑이며 구원을 받을 길은 사회적 지위나 형식, 민족의 차별 등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영혼의 가치에 있다는 주장을 설파하였습니다. 로마제국에 항거하지 않고 정신적인 왕국 건설을 역설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혁신사상은 보수적 유태교도들의 적대 감정을 불러 일으켰고 마침내 그들의 모함에 빠져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박혀 처형당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혁신사상을 세계적 종교로 발전 시킨 사람은 바울(Paul)이었습니다. 그는 그리스어를 공용어로 하는 헬레니즘(Hellenism) 문화권으로 기독교를 널리 전파하였으며 나아가 로마까지 기독교 전도 활동을 이어 나갔습니다. 기독교가 세계종교로 그 모습을 드러내자 그들의 세력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하던 로마의 박해가 시작되었습니다. 네로(Nero, AD 37~68)) 황제 때 부터 시작된 기독교 박해는 디오클레티아누스(Diocletianus, AD 274~316) 황제의 교회 조직을 근절 시킬만한 조직적이고 대구모적인 탄압 이후 막을 내렸습니다. 동, 서로마를 통일한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AD 274~337)) 대제는 기독교의 강력한 힘을 국가 통치의 정신적 지주로 삼고자 했던 바, AD 313년에 밀라노 칙령(Edict of Milan)을 내려 기독교를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습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교회의 총대주교 외에 그리스 정교회가 또 다른 총대주교를 내세우면서 교회의 분열 조짐이 짙어지자 콘콘스탄티누스 대제(Constantinus, AD 274~337)는 325년 니케아(Nicaeno) 종교 회의를 소집하였습니다. 쟁점은 성부(하나님), 성자(예수 그리스도), 성령(하나님의 성스러운 영혼)에 대한 3위 1체설을 주장하는 아타나시우스(Athanasius)파와 이를 부정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신봉하는 단성설의 아리우스(Arius)파 논쟁이었습니다. 니케아(Nicaeno) 종교 회의 결과 아타나시우스(Athanasius)파만을 인정하고 단성설의 아리우스(Arius)파는 이단으로 종결지었습니다.


 테오도시우스(Theodosius, AD 346~395) 대제는 정통의 교의와 제국의 관리 조직을 본뜬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고 다른 모든 종교를 이단으로 선포하였습니다.이로써 카톨릭 교회가 서양 문화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2. 기독교 음악의 유형


가. 그레고리오(Gregorio) 성가(聖歌)


 그레고리오 성가는 고레그리우스 1세(Gregorius 1, AD 540~604)가 교황으로 재위하던 AD 590년~604년 동안 집대성한 것으로 교회에서 사용되는 라틴어로 된 찬미가 입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단선율로 된 단음 성가로 형식에는 낭송형식과 노래형식이 있습니다. 노래형식은 다시 3가지로 구분되는데, 가사의 한 음절에 1개의 음이 붙는 실라빅(Syllabic), 한 음절에 2~4개의 음이 붙는 네우마적(Neumatic)인 것, 한 음절에 대해 하나의 음군이 붙는 멜리스마적(Melismatic)인 것 등입니다. (선율 양식의 모노포니의 예)


                                             ♣ Gregorio 성가 - Salve Regina



나. 오르가눔(Organum)


 2성부 이상의 선율이 동시에 연주되는 형식의 교회 음악입니다. 오느가눔 형식은 서양 예술 음악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Nos qui vivimus - Organum parallelo




다. 모테트(Motet)


 모테트는 13세기 말 개인의 사랑에 대한 세속적인 가사로 등장하였으며 14세기에는 라틴어로 된 정치적, 사회적, 풍자적 가사를 가지는 모테트가 등장하였습니다.


                          ♣ J.S. Bach : Motet BWV 227 'Jesu, meine Freude' - Vocalconsort Berlin




라. 미사곡(Missa Music)


 미사는 예배가 끝난 후 회중의 해산을 의미하는 라틴어 'Missa'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미사곡은 라틴어로 된 Kyrie Eleison, Gloria, Credo, Sancuts, Agmus Dei 등의 5개 부문으로 구성된 기독교 음악입니다.


                                     ♣ Missa Music(미사곡) - 모짜르트(Gloria)



마. 코랄(Choral)


 코랄은 마틴 루터의 종교적 견해를 지지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찬송가입니다.


                      ♣ Bach Busoni Chorale Prelude BWV 639 Ich ruf zu dir, Herr



사. 오라토리오(Oratorio)


 오라토리오는 종교적인 소재나 성서의 내용을 극적으로 표현한 성악곡으로 합창-중창-레시터티브와 아리아등이 오케스트라의 반주로 연주되는 형식입니다.


                                 ♣ Ortorio(오라토리오) - Hadel Messiah(Hallelujah)



아. 칸타타(Cantata)


 교회 칸타타는 종교적 가사를 가지며 독일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예배 시 사용된 곡입니다.


                         ♣ Catata(칸타타) - Joseph M. Martin - 기적을 만나다 - 01.서곡



자. 레퀴엠(Requiem)


 죽은이의 명복을 비는 장엄 미사에 사용되는 곡입니다.


              ♣ Requiem(레퀴엠) - 진노의 날 - Verdi-Requiem-'Dies Irae' - Semyon Bychk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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