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무게
  2. 2022교육과정 115
  3. 수학 114
  4. 교사학습공동체에서미래교육을상상하다 113
  5. 미래교육 112
  6. 질문이있는교실 111
  7. 엑셀 34
  8. 환경 2
  9. 국어 5단원
  10. 스피드
기간 : ~
  1. 자율활동 생기부 입력 예시
  2. 과목 세특
  3. 세특 예시
  4. 중1 과세특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수업방법 및 사례

[독서교육] '독서 아니마시온'에서는

김은정 | 2006.06.12 23:53 | 조회 4315 | 공감 0 | 비공감 0
 

ꋮ 독서 아니마시온


독서를 싫어하고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더 나아가서는 학습으로부터 도피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것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독서 아니마시온은 이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연구되어져 온 방법이다. 스페인의 저널리스트인 M.M 사루토(몬세라·사르트, Maria Montserrat Sarto)씨가 만든 <독서 아니마시온 75개의 작전>은 그 성과를 정리해놓은 책이다. 독서 아니마시온은 독서로의 유혹이라고 말할 수 있다. 놀면서 친구들과 한권의 책을 가지고 즐기는 현동독서이다. ‘책의 세계는 재미있구나!’ 라고 느끼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독서아니마시온은 한 권의 책을 모두 읽고, 그 이야기의 숲을 친구들과 같이 산책하며 도는 것 같은, 게임적인 요소를 집어넣어 \'책은 재미있는 것이구나!\' 라는 마음속에 체험을 시켜 독서의 즐거움을 넓혀두자는 시도이다.


ꋮ 아니마도르가 하는 일


1. 가르치는 분위기에서 떠나서 \'놀자\'라는 감상으로 가게 하는 것.

2. 어린이의 현재 상태를 축제와 같은 즐거운 분위기로 

3. 지나치게 시끄러워서 효과를 잃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활동은 양날의 칼이라고 함)

4. 무리하게 참가하도록 강제하지 않고 자연히 빠져들게 하는 것.

5. 그룹으로 게임을 하되 어울리는 무리가 없다든지 혼자 있는 아이가 없도록 주의하고 필요한 조언을 하는 것.

6. 활동에 점수나 상을 줄 때 절대 점수따기 경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

7. 활동의 명칭을 아이들이 자기들이 자연스럽게 명명한 이름을 붙이는 것.

8. 다루는 책의 일부분이 아니라 전부를 다루는 것.

9. 한 번 다룬 책이나 한 번 읽게 시킨 책을 다시 한 번 읽도록 지시하거나 절대 책을 강제로 읽도록 하지 않는 것.

10. 자신과 목적을 확실히 가지고 밝게 진행하는 것.

11. 무엇보다도 아동문학을 배우고 익혀 다독자가 되는 것이랍니다.


ꋮ 게임. 작전. 활동. 수법. 수사(탐정활동)


독서 아니마시온에서 아이들과 같이 하는 활동을 부르는 말이다.


ꋮ 독서아니마시온의 목적


M.M 사루토는 독서아니마시온이 추구하는 바는 <이해하고, 즐기고, 깊게 생각해 본다>라고 합니다. 일본의 아니마시온 단체는 아래와 같은 4요소를 컨셉으로 한다.



1. 논다.

2. 협동한다.

3. 탐정 활동한다.

4. 한 권의 책을 통채로 즐긴다.

한 권의 책을 그룹을 만들어 협력하면서 읽고, 작전을 생각해서 탐정활동을 해 나간다. 그래서 이야기를 통채로 내 것으로 만든다. 즉. 책의 이야기를 체험적으로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ꋮ 크게 본다면


1. 독서의 활동적 영역을 확대한다.

    아니마시온은 독해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읽다’라는 것의 활동적 영역 이라고 하는 편이 적절하다.

2. 학습의 일체의 영역으로 확대화 활성화한다.

    아이들은 원래 ‘배우고 싶다’, ‘공부하고 싶다’라는 의지가 강하지만 학교생활을 하면서 점점 이런 기대나 즐거움을 잃어간다. 학교생활이란 동세대가 생활하면서 배운다는 의미가 있다. 같이 생활하면서 배우는 것의 즐거움을 체험해준다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531개(4/27페이지) rss
수업방법 및 사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추천] 지식채널 연작 시리즈 및 활용 사례 첨부파일 [19+3] 교컴지기 112077 2009.10.06 10:38
공지 교사를 위한 Teaching Tips 61가지 사진 [17+4] 교컴지기 119552 2009.03.07 08:12
공지 정기고사 출제 길잡이 첨부파일 [13] 함영기 101879 2006.09.26 21:04
공지 [사례] 좋은 수업 만들기 - 수업 기술 100選 첨부파일 [40] 함영기 108955 2006.05.30 10:58
467 [토론학습] 질문이 있는 서울형 토론모형 안내 교컴지기 12307 2017.02.03 20:51
466 [평가자료] 학생의 전면적 발달을 돕는 성장 중심 평가 첨부파일 [1] 교컴지기 7587 2018.05.03 10:28
465 [세계시민교육] 학교에서 바로 활용하는 2018 세계시민교육 도움 자료 첨부파일 [1] 교컴지기 15022 2018.04.13 09:40
464 [체험학습] 강릉 한솔초 4새암반의 현장학습과 초청특강 사례를 소개한 포토갤러리 김금철 4444 2006.10.27 06:16
463 [기타사례] 혈액형 유전 수업연구 아이디어? 김영신 4967 2007.08.27 14:51
462 [협동학습]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미래 에너지 자원 탐구 프로젝트 지도안 첨부파일 [1] 김은영 4887 2007.10.03 19:57
461 지도안을 올리고 싶습니다. 비밀글 김은정 1985 2001.04.27 16:08
460 [체험학습] 종이쇼핑백을 재활용한 가면 만들기 [3] 김은정 3759 2004.10.08 14:12
459 노래와 춤과 이야기 첨부파일 [1] 김은정 3378 2004.10.17 22:49
458 [사례] 교육연극-통 통 무슨 통 첨부파일 [1] 김은정 3343 2004.11.04 10:34
457 [창의재량] [독서교육] 아니마시온 독서교육방법 소개 김은정 5492 2006.06.12 23:51
>> [창의재량] [독서교육] '독서 아니마시온'에서는 김은정 4316 2006.06.12 23:53
455 [창의재량] [독서교육] 리딩 아니마시온 게임 김은정 6861 2006.06.12 23:55
454 [토론학습] 초등학교-독서토론지도-교육부지정시범학교 보고서 첨부파일 [2] 김은정 6895 2007.04.12 16:06
453 [기타사례] 베짱이연수자료 첨부파일 김창수 4569 2006.08.14 10:08
452 [창의재량] 꿈명함 만들기 [1] 깊고 푸른 숲 12905 2012.10.19 06:58
451 [창의재량] 제1회 대한민국 청소년 행복올림피아드 대회 안내 첨부파일 깊고 푸른 숲 6817 2012.10.19 08:33
450 [창의재량] 꿈수업에 좋은 영상자료 [3] 깊고 푸른 숲 19008 2013.02.24 05:57
449 [체험학습] 꿈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첨부파일 [3+1] 깊고 푸른 숲 15031 2013.03.09 22:05
448 [기타사례] 문학을 아이들의 삶과 연계하는 수업 사례 몇 개 첨부파일 [2] 류영옥 9187 2014.11.14 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