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법 및 사례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개념과 종류, 내용
상호작용의 개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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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의 종류 | ||||||||||||||||||||||||||||||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 활용되는 상호작용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교수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자가 직접 혹은 간접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경험하게 되는 상호작용이며, 교수적 상호작용은 교수와 학습 내용, 활동에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활동들을 의미한다. 교수적 상호작용은 교수설계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
<표 2-3> 상호작용의 종류 및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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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의 유형 | ||||||||||||||||||||||||||||||
1 학습자 위주의 상호작용 | ||||||||||||||||||||||||||||||
(1) 학습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 | ||||||||||||||||||||||||||||||
일반 교실수업과 달리 인터넷 수업시 학습자는 ‘독립감’을 느끼면서 학습하기 쉽기 때문에 학습자 상호간의 활발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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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 | ||||||||||||||||||||||||||||||
학습자가 교수자와 수업진행에 대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는 것은 수업결과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좋은 방법이다. 인터넷 수업시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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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습자-학습내용 | ||||||||||||||||||||||||||||||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통해 학습동기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내용을 살펴보고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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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습자-커뮤니티(web-community) | ||||||||||||||||||||||||||||||
인터넷 학습의 경우 다양하고도 최신의 자료들을 풍족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학습내용 관련 참조 사이트를 충분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교수자는 교수-학습 내용설계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관련 사이트를 미리 검색해 수업시 활용하도록 적극 권장해야 한다. 교수활동에는 국내외 관련 사이트, 자료검색, 뉴스 그룹, Help 데스크, 스터디 동호회, 전문가 그룹 등이 포함된다. | ||||||||||||||||||||||||||||||
(5) 학습자-자신 | ||||||||||||||||||||||||||||||
다른 학습자들과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학습하게 되는 인터넷 수업 학습자는 자칫 전체 수업진행에서 뒤쳐지게 되거나 자신감을 잃기 쉽기 때문에 학습자 스스로 학습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속도가 빠른 학습자는 다음 단계의 학습내용으로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나간 수업의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한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여 나타내면 <표 2-3> 및 <표 2-4>과 같다. | ||||||||||||||||||||||||||||||
<표 2-3> 사이버 교육 지원 시스템에서 지원될 수 있는 학습자 지원 기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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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4> 사이버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위주의 상호작용에 사용 가능한 방법 및 도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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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수자 위주의 상호작용 | ||||||||||||||||||||||||||||||
(1) 교수자-학습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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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수자-커뮤니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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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수자-자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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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내용들을 간단히 나타내면 <표 2-5> 및 <표 2-6>와 같다. | ||||||||||||||||||||||||||||||
<표 2-5> 사이버 교육 지원 시스템에서 지원될 수 있는 교수자 지원 기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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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6> 사이버 학습환경에서 교수자 위주의 상호작용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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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지구조적 상호작용 | ||||||||||||||||||||||||||||||
(1) 학습자-테크놀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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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자-인스트럭션(학습자 대 교수-학습 구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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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표 2-6>과 같다. | ||||||||||||||||||||||||||||||
<표 2-6> 인지구조적 상호작용의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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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설계를 위한 기본원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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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을 위한 활동사례 | ||||||||||||||||||
1. 토 의 | ||||||||||||||||||
토의는 공동의 문제나 사항을 의논하기 위한 것으로, Parker의 회화적 방법(conversational method)에서 유래되었다. 학습자 스스로 자발적으로 조직해나가므로 민주적인 교수기법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최근 교육훈련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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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임기응변식의 의견 발표, 학습자들 사이에 불필요한 경쟁 고취, 사고한 내용을 성급하게 말로 표현, 다른 학습자들은 침묵을 지키게 하는 등의 단점이 있다. 또 중요한 것을 무시하고 지엽적인 사실이나 주제로 치닫을 수도 있으며, 주제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갖기도 쉽다. 이론을 구성하기보다는 비평하기가 쉬운 것은 사실이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도 반론의 여지는 있게 마련이다. 토의를 이끌어나가는 교수자가 신중하지 못하면 학습자들은 어떤 일반화도 불가능해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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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역할극 | ||||||||||||||||||
인간관계의 문제 또는 상황을 현실 그대로 또는 가상적으로 극화시켜서 각각의 학습자는 역할을 분담하여 담당하고 다른 학습자는 관찰자나 비평가가 되어 연기가 끝난 다음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는 방법이다. 보통 당사자와는 관계가 없는 역을 담당하므로 타인의 관점에 서서 상황을 재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역할극은 시뮬레이션이나 게임을 더 현실적으로 하고자 할 때나 인간관계의 문제 측면을 나타낼 때, 다른 사람의 견해나 감정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킬 때, 문제 진단에 있어서 기술을 개발시키고자 할 때, 개인의 태도ㆍ행동ㆍ가치에 대한 통찰력의 개발을 원할 때, 학습자가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발견하고자 할 때, 그리고 구체적인 인간 상호관계 혹은 통신기술(communication skill)을 개발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된다. 다른 학습자의 특성ㆍ감정ㆍ태도ㆍ가치 및 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학습자로 하여금 새로운 형태의 행동을 발견할 수 있도록 최대의 자발적인 기회를 허용하고, 다른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학습자의 준비, 실행 및 사후 토론의 측면에서 볼 때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적절한 지도자가 없으면 시간이 낭비되는 수가 많다. 또 실제상황과 직접적인 연결이 없어서 학습자가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단점을 지닌다. 역할극은 다음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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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역할극의 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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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목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http://ctl.mokwon.ac.kr/flow/?ref=menu/view.emt&menu_table=m3_00&menu_idx=0402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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