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상담은 교사가 운영하기에 다소 버거운 감이 있는 학급 상담활동이다. 시간적은 제한도 크며, 업무 부담이 크다. 하지만 실시하고 나면 학생들 간에 학생과 담임교사 사이에 큰 신뢰감이 형성되며,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관념이 형성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능한 한 학급에 구성된 모둠별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집단상담을 실시하기 전에 1년간 모둠 차원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도전목표를 정하게 한다. 그리고 나서 모둠의 도전목표를 환경게시물로 활용하기 위해 교실 뒷면에 부착한다. 개인의 목표와 대비되어 좋은 환경게시물이 된다. 아래는 뒷면에 부착한 모둠별 도전목표이다. 나_모둠도전목표.hwp
- (1)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나 대인관계 프로그램 등의 특정 효과를 목적으로 한 몇가지 분야의 집단상담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이미 개발된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으므로 자세한 설명과 자료는 이미 연구,발표,활용되는 프로그램을 자료실에 서 받길 바란다. 아래의 단계는 일반적인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단계에 관한 것이다. 대인기능향상집단상담자료.hwp
- (2) 소집단 도전활동 프로그램
학급에서 2개 모둠씩 약 16-18명이 함께 해볼 수 있는 소집단 도전활동 프로그램은 매우 역동적인 소집단 상담활동이다. 재미와 즐거움에 기초를 두고 역동적인 신체활동과 문제해결과정이 있어서 청소년 집단 상담에 적절하다. 도전활동을 소집단 놀이로서 활용하면 모둠별 협동놀이로도 실시 할 수 있다. 1학기와 2학기에 각각 1회 총 2회정도 실시한다면 담임교사로서 부담이 크지는 않을 것이다.
- ① 분위기 및 신뢰감 조성 : 몸풀기, 이름알기, 친밀감과 신뢰감을 높이는 활동
초기 도입 과정은 건전한 관계를 북돋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익히도록 하는 활동이다. 참여자들은 스스로 신뢰받기 원하면 먼저 남들을 신뢰하려는 노력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도입활동은 참여자들에게, ㈎ 서로의 이름과 별칭, 소속 및 몇가지 특징 등을 알게 하며, ㈏ 서로 친밀한 분위기를 형성해 가면서 신뢰감과 협력의 의사를 가지게 하고, ㈐ 대화와 의사소통, 협력 기술 등 그 팀이 직면한 문제해결 기술들을 발전시킨다. 분위기 조성 활동의 기본 순서는 자신에 관련된 내용들을 표현하며, 마음껏 웃게 하고, 각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누구나 참여하는 공정성을 지키는 명랑한 활동들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② 문제해결 활동 단계 : 독창성, 창의성, 의사소통과 협동이 필요한 단계이다.
문제 해결 활동은 해결할 문제가 8~16명의 구성원에게 제시되며, 과제 해결은 개인과 모든 구성원들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운동장에서 또는 넓은 실내나 평지에서 행해지며 그리고 필요한 곳에 필요한 구조물이나 밧줄, 공, 재미있는 사물 등 다양한 재료가 활용되는 일련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원은 8-16명, 장소는 넓은 교실이나 운동장, 다양한 도구 문제해결의 초점은 주어진 과제에 대한 성공적 해결을 반드시 의무로서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과정에서 개개인의 공헌과 집단 활동의 최종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협력적인 문제 해결과 결정을 내리는 영역 안에서 신뢰와 도움을 주고받으며, 상호 존중과 의사소통 개념들을 계속 실천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성취감과 자아존중, 타인존중 향상
문제 해결 활동을 지도할 때 지도자의 주된 역할은 집단의 진행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그 집단이 그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최상의 결과를 얻도록 참여자들을 격려하고 안내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한 암시나 해답을 주는 것은 엄격히 자제되어야 한다. 촉진자(리더)는 그룹이 해결해야 할 문제(과제)를 참여자들이 실제적이고 자연적인 참여를 통해 독자적으로 과제를 성취하도록 과정의 진행을 돕는다.
=>지도자는 성장을 돕는 촉진자 역할 해결 과제의 제시는 쪽지나 Card를 읽어 간단히 할 수 있는데, 그러한 소개는 독창적인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다. 독창적인 이야기로 웃음을 유발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적절한 은유와 비유를 통해 해당 활동에 대한 호기심과 참여의지와 자발성을 격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은유를 사용하여 상황을 묘사하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실제 생활에 옮길 수 있는 창의력 향상
- ③ 로프코스
로프코스는 낮은 단계 즉 Low Elements단계와 높은 단계로 구분된다. 낮은 단계는 지상 60cm이하 높이의 로프나 지상에서 시행하는 활동으로서, 신뢰감과 의사소통을 통해 진행되는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전문 로프코스 시설이 없는 곳이라도 적절한 도구와 장비를 설치하여 학교나 기타 공간에서도 실시할 수 있는 활동들이 더러 있다.
높은 단계(High Elements)는 지상 10m정도 높이의 로프 위에서 시행하는 활동이다. 지상에 반드시 "BELAYED"(동료들에 의해 안전을 확보)된 상태에서 구성원들을 신뢰하며 일정한 도전 목표를 성취하는 모험적인 활동이다. 동료에 대한 믿음이 필수적이며, 이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진취적 사고, 자신감을 증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특수한 시설이 필요하고 학교 내에 시설을 설치하기는 어렵다.
- ④ 재검토(Debriefing, Review, 마무리 활동, 피드백)
재검토 과정은 각각의 단위 도전활동을 마치고 나서 활동 경험에 관한 반성(Reflection)을 통해 느낌을 공유하면서 경험적 학습(Experiential Learning)이 진행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지도자의 촉진(Facilitating)에 따라 경험에 대한 적절한 질문과 응답, 경험의 회고와 반성을 통해 활동의 경험으로부터 실생활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고 배우고자 하는 활동 핵심적인 과정이다.
마무리 활동은 경험주의 학습 이론에 따라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반성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사회관계 기술을 배운다. 또한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과 그룹의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과 실생활의 변화 및 개선과 관련된 더 넓은 시야를 갖도록 돕는다.
마무리 활동은 자발적으로 발언하며, 각자의 의견에 대하여 상호 공감과 지지, 인정을 표현함으로써 자아 존중감과 타인 존중 및 배려의 마음을 함양하고 표현하고 경험하는 시간이 된다. 이 때문에 우리는 도전활동을 단순히 놀이나 레크레이션 혹은 게임이 아니라 재미와 즐거움과 학습이 어우러진 도전활동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