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연수 1
  2. 예시문 2
  3. 다면 21
  4. 생활기록부 예시문 4
  5. 동아리활동 4
  6. 보건 학습
  7. 중학교 1
  8. 전통놀이 4
  9. 강의 3
  10. 2학기 2
기간 : ~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Design & Model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 개발 개요

함영기 | 2004.04.25 17:46 | 조회 93039 | 공감 1 | 비공감 0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 개발 개요

  
 연구책임자 함영기(교컴 대표 / webtutor@paran.com)
 

소집단 협동학습의 배경

  교사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전통적 교실수업과 이에 따른 평가에서는 학습자들의 대립이 조장되고 집단의 소수만이 목표를 달성하는 구조가 되기 쉽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별화 학습'를 시도하기도 하지만 우리 현실에서와 같은 다인수 학급에서는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최근 교실을 '복잡한 사회 체계'로 간주하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사회 체계로서 교실의 구성 요소를 교실, 학습과제, 교사의 수업방식, 의사소통 및 학습자의 사회적, 학문적 행동 등으로 보고 이에 걸맞는 수업 유형의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문제기반학습이나 상황학습, 실제적 과제의 선택 등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학습자를 교실 환경 내에서 능동적인 참여자로 간주하는 한편,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와 실험으로 이어지고 있다.

 

소집단 협동학습의 개념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교실 환경 내에서 동료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학습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의 수업에서는 학습자 서로에 대한 태도와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바탕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또한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학습 방식(Slavin, 1983)이기도 하다. 웹기반 수업에서 극복해야 할 점 중의 하나가 '정보획득의 불균형 현상'인데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도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기도 하다.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All for one),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One for all)'라는 슬로건은 집단 내에서 학습자들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떻게 협력해야 할지를 암시하고 있다. Cohen(1994)은 소집단 협동학습을 일컬어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 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하는 학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소집단 협동학습의 유형으로는 ① JigsawI,II 모형, ② 성취과제 분담학습, ③ 팀경쟁 학습, ④ 팀보조 개별 학습, ⑤ 집단 조사 학습, ⑥ 어깨동무 학습 등이 있다.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위에서 살펴본 전통적 소집단 학습의 장점과 하이퍼미디어 및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이 만나면 '프로젝트 유형 웹기반 수업'이 된다. 이러한 유형의 수업은 자료제시를 위주로 하는 단순한 웹기반 수업이 가진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동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한다는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ICT활용교육의 '협력연구하기' 유형과 결합하면 해당 학급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학급과도 어울려 보다 질높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프로젝트 유형 웹기반 수업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는 Webquest를 분석해봄으로써 실제 프로젝트 유형 웹기반 수업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사항들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Webquest의 개요


  웹퀘스트란 탐구(연구) 중심 활동으로 학생들이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통해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한 연구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웹퀘스트 활동은 장단기 활동으로 구분되는데 단기 웹퀘스트는 지식의 습득 및 통합이 목적이며 학습자들에게 다량의 정보를 다루고 이해하게 할 때 알맞다. 장기 웹퀘스트는 지식의 확장과 연마가 목적이며 학습자들은 지식을 분석하고, 전환할 뿐 아니라, 발표를 통하여 이해를 명확히 해가는 학습과정이다.   
   

Webquest 사이트( http://edweb.sdsu.edu/webquest)에 처음으로 처음으로 접속하면 그림과 같은 초기화면을 만난다. 여러 가지 메뉴가 보이는데 Overview & FAQ, Fan Mail & Awards, Community, Training Materials, Search, Examples, What's New? 등으로 구성돼 있다.

Overview & FAQ (개요 및 FAQ)

웹퀘스트에 대한 소개와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있다.

Fan Mail & Awards (메일 소개와 수상기록)

이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수업효과가 나타난 학급으로부터 온 편지와 각종 교육단체에서 받은 수상 경력을 소개하고 있다.

Community (의견교환)

WebQuest 이메일리스트 가입 안내와 개발된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전송양식, 그리고 이 프로젝트에 대하여 진행된 대화 기록 등을 소개하고 있다.

Reading & Training Materials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하여 사전에 알고 있어야할 지식과 각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을 설명한다.

What's New?

연도별로 새롭게 업데이트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Matrix of Examples

웹퀘스트 사례를 학년별, 교과별로 정리하고 있다. 가로축이 학년, 세로축이 교과이다. 학년과 교과가 만나는 곳에 있는 숫자는 현재 관련된 프로젝트가 제공되고 있는 사이트의 숫자이다.

예를 들어 세로축에서 수학과 가로축에서 4-5학년이 만나는 곳의 숫자 14를 누르면 현재 해당 교과, 학년과 관련되어 제공되고 있는 프로젝트의 목록을 볼 수 있다. 각 제목을 클릭하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둘러볼 수 있고 참여할 수도 있다.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개발 자료 전송 양식

WebQuest Submission Form (개발 자료 전송양식)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어느 곳에서든 개발된 프로젝트는 사이트에 마련된 전송양식을 통하여 Webquest 센터로 보내어 다른 교사,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다. 전송양식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Community 페이지에서 왼쪽 하단의 'WebQuest Submission Form'를 누른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전송하는 'New WebQuest Submission' 라는 페이지가 나타난다. 먼저 개발자의 프로필과 프로젝트의 제목, 그리고 탑재된 url,을 적는다.

'Taskonomy Page(분류방식 페이지)'를 참고하여 적당한 분류와 학년 및 교과를 선택한다.



기타 필요한 말을 적고 전송 단추를 누른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의 구성



  소집단 크기는 2~6명이 적당하다. 7명 이상의 경우에는 수동적이거나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 시간이 적을 때에는 소집단 크기를 작게하는 것이 좋고 학업 성취면에서 학습의 구성원을 이질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아울러 단순하게 집단을 나누는 것보다는 정확한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독점하거나 소외되는 학습자를 최소화할 수있다. 팀에서 학습자 역할 분담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요약, 점검자 : 소집단 학생들의 학습 과제 이해 정도를 점검
② 연구, 정보 조달자 : 필요한 교재의 조달 및 다른 소집단, 교사와 의사소통
③ 기록자 : 소집단의 결론, 결정을 기록하고 정리
④ 격려자 : 소집단 구성원의 공헌에 격려하기
⑤ 관찰자 : 소집단이 서로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관찰하고 협동을 유지

   프로젝트 유형 웹기반 수업을 진행할 때 교사는 수업의 목표를 선행학습과 관련하여 설명하는 것이 좋으며 개념을 정의하고 절차를 설명하며,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예를 제시한다. 또한 학습과제의 유형에 따라 평가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과제의 분류



① Retelling Tasks - 이야기 만들기 과제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을 프리젠테이션 도구 등을 이용하여
학습자 입장에서 재정리하여 발표하는 과제
 
 

 
② compilation Tasks - 편집하기
수집된 그림이나 텍스트를 이용하여 자료집을 편찬하는 활동
 
 
 

 
③ Mystery Tasks - 추리하기
신비에 쌓인 대상을 탐구하거나 추리하는 과제
 
 

 
④ Journalistic Tasks - 기사 작성
객관적 사실을 수집하여 기사로 작성하는 활동
 
 

 
⑤ Design Tasks - 설계하기
산출물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작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

 
 
 

 
⑥ Creative Product Tasks - 산출물 제작하기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산출물을 제작하는 활동

 

 
⑦ Consensus Building Tasks - 의견조정하기
각기 다른 의견을 서로 조율하고 이해를 구하는 활동

 
 

⑧ Persuasion Tasks - 설득하기
타인에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하고 설득하는 활동
 
 

 
⑨ Self-Knowledge Tasks - 자기발견 과제
도덕적 이슈나 개인의 책임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자기를 발견해 가는 활동

 
 
 

 
⑩   Analytical Tasks - 분석하기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분석하고 표 등으로 나타내보는 활동

 

 
⑪ Judgment Tasks - 판단하기
어떤 사건이나 주제에 대하여 판단하고 평가하는 활동

 
 

 
⑫ Scientific Tasks - 과학적 과제
여러 가지 알려진 사실들에 대하여 과학적 실험이나 관찰을 통하여 검증하는 활동

 
 

관련사이트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8개(1/1페이지) rss
OVERVIEW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8 사례분석 - A Traveler's Graphic Journal 함영기 2062 2004.08.10 13:38
7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설계안 양식 첨부파일 5234 2004.04.25 17:56
6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모델 설계 절차 2535 2004.04.25 17:55
5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 개발 설계 [1] 70596 2004.04.25 17:54
4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의 구성과 과제의 분류 함영기 2561 2004.04.25 17:51
3 Webquest의 개요 함영기 2207 2004.04.25 17:47
>>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 개발 개요 함영기 93040 2004.04.25 17:46
1 STAFF in OnlineProjet 함영기 2770 2004.04.25 1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