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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_이론과 실천
학교는 시장이 아니다 5장 발제
5. 세계 시민
가. 세계 시민 교육의 필요성
전 지구적 상호 의존성이라는 우리 삶의 양태는 ‘세계 시민’ 교육을 요청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혼성적인 세계의 구성원으로 자신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과 이 세계에 살고 있는 다양한 집단들의 성격과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일이다. 아이들은 집단과 국가들 간의 문화적 차이점과 그 차이를 넘어서는 공통의 인간적 필요와 관심을 이해해야 한다.
세계사 교육은 자국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그리고 당면한 전 지구적 문제(지구온난화, 바람직한 무역법규, 환경과 동물보호, 핵에너지 미래와 핵무기 위협, 노동의 이동, 매매․성범죄․강제노동으로부터의 아동보호 등)에 대해 책임지기 위해 필요하다. 국제 경제의 작동원리와 경제 제도의 역사, 해외 투자자와 초국적 기업의 역할을 알 때 지역주민들의 삶을 결정하는 것들에 대해 알게 된다. 세계의 다양한 종교 전통에 대한 교육도 세계 시민으로 길러 내는 전략이다.
“학생들은 현 제도들이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 대중의 사회적 삶의 조건을 개선하고자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시작된 새로운 운동들은 무엇인지 숙지해야 한다. ”
-타고르
듀이도 역시 세계시민정신 교육을 위해 역사와 지리, 특기 경제사를 강조했다. 경제사는 정치사에 비해 보다 인간적이고 보다 민주적이며 그리하여 보다 사람을 해방시킨다.
나. 세계 시민 교육의 내용과 방법
세계 시민 정신을 위한 교육은 역사, 지리, 문화에 관한 다학제간 연구, 법률사, 정치 체제사, 종교 연구 분야의 교육들이 요청된다.
세계에 대해 가르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국제 이슈들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를 개대할 수 없다. 하나의 신념체계에 입각하여 세계의 역사와 다양한 문화들을 왜곡되게 묘사하거나 생략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 비판적 사색 대신 암기하도록 하는 것과 한 가지 정사만을 강요하는 교수법도 위험하다.
세계사․지리․문화연구는 오직 탐구와 비판적 사색의 방식으로 교육될 때에만 인간계발에 보탬이 된다. 어떻게 역사가 여러 다양한 자료와 증거들을 통해 조합될 수 있는지 어떻게 증거들을 평가할 것인지, 어떻게 하나의 역사적 서사를 다른 서사에 비추어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하나의 타지역을 심도 깊게 연구하여 ‘전문가가 되는’ 방법도 익혀야 한다. 경제학 원리에 대한 학습은 소비자와 투표권자로서 지각 있는 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외국어 교육은 다른 문화 지성인의 세계관과 대면하게 하고 번역의 불완전함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문화적 겸허함에 관한 근원적 가르침을 준다.
조국에 대한 공부는 타 민족과의 경제적․정치적․문화적 관계들 속에 있는, 복잡하게 서로 맞물려 있는 세계의 일부분으로 인식할 줄 아는 사람으로서 해야 한다. 또 자기 나라의 여러 하부 집단들, 그들의 다채로운 역사와 상이한 삶의 기회에 관심을 가지도록 다문화적이어야 한다.
다. 인문학 교육과 세계 시민 정신
세계시민정신을 갖추는 데 많은 사실적 지식이 필요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역사적 증거에 대한 평가능력, 경제학 원리에 대한 비판적 사유능력, 그 원리의 비판적 활용능력, 사회 정의론에 대한 평가능력, 외국어 활용 능력, 주요 종교 문제들에 대한 이해 능력 등 인문학 교육의 기술과 기량을 통해 더 강한 책임감을 갖춘 시민정신을 기를 수 있다. 단순히 사실적 지식에 관련한 교육은 엉터리 주장과 타당한 주장을 구별할 수 없게 한다. 세계사와 경제학에 관한 지식은, 인문학적이며 비판․비평적인 것이어야 한다. 지역에 관한 학습, 정의에 관한 철학적 이론 학습과도 병행되어야 만 한다. 그 앎과 지식은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하는 공적 토론의 유용한 기초를 제공해 줄 것이다.
중․고등학교에서의 교육으로는 부족하며 대학에서 전공 외에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교양 교육체계를 세워야 한다.
【생각해 볼 문제】
1. 선생님이 가르치는 교과에 누스바움이 말한 세계 시민 교육과 관련되는 내용이 있다면?
2. 세계시민교육을 위해 사실적 지식을 탐구와 비판적 사색의 방식으로 가르치고자 할 때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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