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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학습 설계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 개발 설계

| 2004.04.25 17:54 | 조회 37296 | 공감 0 | 비공감 0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 개발 설계

        
 연구책임자 함영기(교컴 대표)
 

들어가는 말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 개발 개요에서는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의미와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커뮤니티 중 하나인 Webquest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지금도 Webquest는 세계 각국의 교사들이 개발한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들이 탑재되고 있으며 협력교사를 구하고 서로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아마 독자들이 이 글을 읽을 때쯤이면 에듀넷에도 Webquest 못지 않은 협동학습실이 구축되어 운영될 것이다. 에듀넷 협동학습실은 교사들의 참여로 운영되며 교사들의 협동학습 설계안이나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가 데이터베이스로 축적되어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에 관심이 있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자료를 직접 설계하거나 개발하지 못하더라도 이미 올라와 있는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과 함께 참여하게 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학습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제 조금 더 욕심을 부린다면 교사가 가진 아이디어를 다듬어 설계안으로 만들고 웹사이트에 탑재하여 학생들과 함께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해볼 수 있다. 즉, 아직 준비가 부족한 다수의 교사들은 이미 개발된 학습주제들을 선택하여 '참여 중심'의 수업을 하면 되고 좀더 특별한 학습효과를 생각하는 교사들은 학습 주제를 직접 개발 탑재하여 운영하는 것이 현재로는 적절한 방향이다. 이와 같은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이 번호에서는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를 직접 설계하고 웹사이트에 탑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진행 순서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자료를 설계할 때에는 ① 소개, ② 과제, ③ 과정, ④ 자원, ⑤ 평가, ⑥ 결론 등 여섯 단계를 거친다. 물론, 현재 개발하려고 하는 프로젝트 학습 자료의 특성에 따라 어떤 단계를 생략할 수도 있고 강화할 수도 있다. 그럼 각 단계에서 해야 할 일에 대하여 A Traveler's Graphic Journal 이라는 예제 사이트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A Traveler's Graphic Journal의 설계안


        
이 프로젝트 학습자료는 학생들로 하여금 팀을 구성하고 역할을 분담한 다음 특정 지역을 인터넷으로 탐구하게 하고 탐구 도중 발견되는 지리적 자료나 역사적 사실, 흥미로운 이야기 거리 등을 조사하여 그림책으로 엮어 제출하게 하는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http://www.teachtheteachers.org
/projects/DBoin2/index.htm
에서 볼 수 있으며 적당히 수정하면 우리 현실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림은 A Traveler's Graphic Journal 의 초기화면이다. 다음 페이지에서 구체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설계안을 분석해보도록 하자.

 
 
 

 


 

사례분석 - A Traveler's Graphic Journal



① 소개(Introduction)
프로젝트의 개요를 간략하게 기술하고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아울러 프로젝트를 위하여 준비해야 할 사항을 제시한다. 즉, 프로젝트의 도입부로써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탐구정신을 자극하는 단계이다.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이용하여 도시, 농경지, 사막을 돌아보고 사람들이 사는 곳과 일하는 방식, 놀이 방식 등을 조사하여 보고서(저널)로 작성한다.>
 
 
 
   
 
 
 
 
 
② 과제(The Task)
학습자에게 이 프로젝트에서 수행하여할 임무를 명확하게 부여하는 곳이다. 과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은 문제 또는 mystery의 해결, 태도의 공식화 또는 옹호, 산출물의 설계, 복잡한 것의 분석, 개인적 시각의 해석, 요약문의 작성, 설득문 또는 기사의 서술 등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적 성격'의 것들이다.

<인터넷에 있는 여러 자원을 이용하여 샌디에고에서 샌프랜시스코에 이르는 가상의 저널과 그림을 완성하되, 길을 따라가면서 본 것들, 흥미 있는 곳, 사람, 참고지도, 역사적인 참고자료, 그 밖의 정보들을 포함하라>

 
 


 
③ 과정(Process)

1단계
과제를 완수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밟아가야 할 단계를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다음과 같이 팀을 구성하고 역할을 확인하라. 지리학자(Geographer), 역사학자(Historian), 작가(Writer), 디자이너(Designer) 등 4명으로 팀을 구성한다. 각 역할은 링크를 눌러서 확인한다.>
 
 
 
 
 
 
 
 
 
 
 
 

2단계
<The Coast Route, The Central Valley Route,
The Desert and Mountain Route 등 세 가지 루트를 선택한다.
각 루트에 대한 정보는 링크를 눌러보라. 각 루트에서 발견되는 그림을 사용하라.>

 
 
 
 
 
 
 
 
 
 
 
 
3단계
<Automobile, Boat, Motorcycle 중에서 이동수단을 선택하라. 원한다면 음악을 들으면서 이동할 수도 있다.>

 
 
 
 
 
 
 
 
 
 
 
 
 
4단계
<여행계획서를 작성하라. 계획서에는 팀의 이름, 선택한 여행 루트, 이동 수단, 최소한 열 가지의 방문할 도시, 여행루트에서 발견되는 정보의 형태, 여행저널에 포함될 그림과 사진을 포함하라.>

 
 
 
 
 
 
 
 
 
 
 
5, 6단계
<Geographer, Historian, Writer, Designer 등 팀원의 활동기록표를 작성하고매일의 활동일지를 기록하라.>
 
 
 
 
 
 
 
 
 
 
 
 
 
 
 

7단계
<그림으로 된 여행저널을 출판하여라>

 
 
 
 
 
 
 
 
 
 
 
 
 
 
 
④ 자원(Resource)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들을 나열하거나 링크한다. 학습자가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자료의 이름만 제시하고 검색을 통하여 구할 수 있는 것은 검색엔진만 추천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검색에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직접 링크를 통하여 안내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웹 자원뿐 아니라 실세계 자원도 소개한다.
 
 
 
 
 
 
 
 
 
 
⑤ 평가(Evaluation)
평가기준은 사전에 제시한다. 필요한 경우 상세한 평가기준과 평가 요목 제시하되 동료평가, 모둠평가, 자기평가 등을 포함한다.

<조사(research), 조직(organization), 작성(writing), 디자인(design), 협동정도(collaboration)를 항목별로 초보적(Beginning) 1점, 발전적(Developing) 2점, 완성(Accomplished) 3점, 모범적(Exemplary) 4점으로 평가>

 
 
 
 
 
 
 
 
 
⑥ 결론(Conclusion)
프로젝트 활동으로 얻어진 결과를 기술한다.

<이 프로젝트는 학습자로 하여금 실세계에서는 어려운 여행을 통하여 여러 가지 훌륭한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
 
 
 
 
 
 
 
 
 
⑦ Credits & References
프로젝트 개발자의 프로필과 참고자료 및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즉 Resources 부분을 여기에서 포함하여 기술하고 있다. 참고자료의 경우 저작권 등에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출처를 명기하는 것이 좋겠다.
 
 
 
 
 
 
 
 
 
 
 
 
 
 
 
결국 이 프로젝트는 실제적 성격의 과제를 바탕으로 하여 소집단내 정보 흐름의 불균형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으로 학습자들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상황학습적 요소를 적절하게 삽입하고 있는 것은 물론 프로젝트 단계마다 흥미 유발 요소 삽입하고 있다. 아울러 상당히 세분화된 평가기준을 제공하고 있는데 다인수 학급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 현실에서는 그대로 차용하여 사용하기보다는 보다 현실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모델 설계 절차



앞에서 알아본 설계 순서를 토대로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모델 설계 절차를 그림으로 도해하면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기초지식이 바탕이 되고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제 본격적인 설계안 작성 작업에 들어갈 수 있다. 설계안을 작성하는 것은 개발시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필요한 요목들을 정확하게 챙기기 위해 필요하다. 아래는 필자가 제시해본 설계안이다. 앞으로 많은 토론을 거쳐서 보다 합리적인 설계안이 나와주기를 기대한다. 다음에는 국내에서 개발된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를 통하여 개발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설계안 양식(2001, 함영기)



 아래는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안 양식이다. 설계안은 고정된 포맷이 있는 것은 아니고, 개발의 편의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폼을 마련한 것이다. 사용하면서 개선점을 올려주시면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 

주제(제목)


프로젝트의 주제

프로젝트
개요

이곳에 간략히 프로젝트의 소개말을 적는다.

유형


개별 프로젝트/학급내 협동학습 프로젝트/학급대 학급

관련교과


사회(수학, 미술 연계)

관련교과


초5~6학년 등

활동수준


상 중 하 등 또는 학년별로 이행 수준과 방법을 명시

활동기간


주 단위로 기록

필요한 준비물

인터넷에 접속되는 컴퓨터 등...

적용환경


교단선진화교실, 소집단협동학습실, 멀티미디어실 등

교육과정 관련


관련 학년, 교과, 단원을 모두 명시

선수학습 요소

교과 선수요소


지도 읽기

ICT 선수요소


인터넷 검색 및 이메일 보내기 등

학습목표


프로젝트를 통하여 달성되는 과정 및 최종 목표를 학습자 중심으로 기술

과제


프로젝트의 목표와 비슷하지만 이곳에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부과하는
'~~~을 하라'는 식의 Tasks를 말함. 산출물의 형태도 명확하게 할 것

과정
(단계별로
기술)
가급적 1단계를 1주에 할 수 있는 분량으로 하고 과제별 역할분담을 고려

1단계


단계별로 양식지(Work Sheet)가 필요하면 별도로 첨부할 것
전 과정을 통하여 적어도 1개 이상의 양식지를 제공할 것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산출물 제출 방식을 다시 확인시킬 것
인쇄매체인지, 파일상태인지와 제출경로 등
갤러리에 올리는 경우 방법을 안내할 것

 관련 사이트
및 참고자료


관련사이트를 요목별로 묶고 인쇄매체, 신문, 미디어 자료도 표기

평가기준


결론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을 개조식으로 정리할 것

개발자 소개와 프로젝트 제작 참고사항 소개

개발자와 연락처, 제작시에 참고했던 참고 사이트, 서적 등을 명시함
이후 저작권 시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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